호남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교과활동 안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수학 또래 나눔(멘토링) 활동 계획서
분류 수학과 관련활동
작성자 백광현 등록일 19.03.21 조회수 141
첨부파일

수학나눔학교 행사의 일환으로 수학 또래 나눔(멘토링)행사를 첨부파일 처럼 실시합니다.


□ 운영목적
  가르치는 경험을 함으로 써 자기주도 학습의 기회를 갖고 수학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
  재능기부와 협력학습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배려와 나눔의 기쁨을 느끼는 전인교육 실현

□ 멘토링(mentoring)의 개념

경험과 지식이 많은 사람이 스승 역할을 하여 지도와 조언으로 그 대상자의 실력과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것 또는 그러한 체계를 말한다. 영어에서 '스승'을 뜻하는 '멘토'는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오디세우스의 친구 멘토르(Mentor)에서 유래하였다. 멘토르는 오디세우스가 트로이전쟁에 출정하여 20년이 되도록 귀향하지 않는 동안 그의 아들 텔레마코스를 돌보며 가르쳤으며, 그의 이름은 '현명하고 성실한 조언자' 또는 '스승'의 뜻을 지니게 되었다.


□ 운영방법
  수업 외 점심시간 또는 저녁시간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선후배 1대1로 매칭

  점심, 저녁시간(일주일 1회 이상) 교내에서 약 20분 만나서 수학교과에 대한 멘토링 실시  

  후 수학교사에게 선후배멘토링 성장노트를 검사 받는다.
  수학교과에 대한 모르는 개념 정리, 문제해결을 멘토링 노트장을 활용하여 학습  교내외 어떤 장소에서든 멘토링이 가능하며, 멘토링에 열심히 참여한 학생은 연말에 생활기록부에 기재될 수 있도록 한다.
  선후배 멘토링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조는 멘토링 조를 즉시 해체  선후배 멘토링을 희망자고자 하는 학생은 스스로 조편성을 한 후 신청서 제출 ( 상급생과 하급생, 동 학년끼리)

이전글 수학 클리닉 운영
다음글 수학과 친해지는 날(파이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