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군산교육지원청 미래드림배움터(가칭) 2학기 특별과정 운영 및 모집 계획 |
가. 학생들의 메이커 활동 활성화를 촉진하여 상상력 및 창의력 증진을 도모함 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적 인재 육성 다. 상상하여 만들고 공유함으로써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역량 강화 모집과정 | 대상 | 인원 | 운영일시 | 특별 과정 | 첨단 기자재 활용 메이커 | 5 ~ 6학년 | 10명 | 9.19.(월), 9.21(수), 9.23.(금) 3일간 3회 15:00 ~ 17:50 | 3D 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등 첨단 기자재 활용 과정 | SW·AI 활용 메이커 | 5 ~ 6학년 | 10명 | 9.23.(금), 9.26.(월), 9.28(수), 3일간 3회 15:00 ~ 17:50 | 소프트웨어 제작, 로봇 코딩을 활용한 메이커 과정 | 디지털 컨텐츠 메이커 | 5 ~ 6학년 | 10명 | 10.4.(화), 10.5.(수), 10.6. (목) 3일간 3회 15:00 ~ 17:50 | 웹툰, 이모티콘 등 디지털 컨텐츠 제작과정 | 메이커 응용 2기 | 메이커 기초 수료 학생 | 10 | 10.24.(월) ~ 10.28.(금), 10.31.(월) 11.1.(화) 7일간, 7회 15:00 ~ 17:10 | 메이커 기초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실생활 문제해결을 위한 시제품 제작 | 모집 시기 및 방법 | 9.13.(화) 10:00 ~ 9.16.(금) 12:00 온라인 신청순 군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 ☞ 군산교육 ☞ 군산발명교육센터·미래창작공방 ☞ 수강신청-미래창작공방 ☞신청구분- 반드시 각 프로그램을 유의하여 선택하여 신청 ※ 메이커 응용과정은 메이커 기초과정 수료 학생 대상으로 문자 연락으로 모집 | 준 비 물 | 마스크, 실내화, 필기도구 | 선정 결과 안내 | 9.16.(금) 14:00 이후 개별 안내, 공문 발송 | 장 소 | 군산교육지원청 발명교육센터 2층 메이커교실 ( 군산중앙초 별관에 위치 ) | 유의사항 | * 별도의 차량운행을 하지 않으므로 학부모가 학생의 등·하교 및 귀가를 책임져야 함 *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임 * 미래창작공방 모든 프로그램과 운영시간은 코로나 19사태와 미래창작공방 여건에 의해 달라질 수 있음 |
가. 정원 초과시 미래드림배움터(가칭) 해당 과정 미이수 학생 우선 원칙으로 선정 예정 나. 발열(37.5℃ 이상 고열 지속) 등 유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귀가 조치, 등교 시 모든 학생은 반드시 마스크 착용 다. 별도의 차량은 운행하지 않으므로 학부모가 학생의 등,하교 및 귀가를 책임져야 함 라. 수강신청 후 정원 모집 이상은 자동 후보자 순위가 되며, 수강 도중 무단불참 시 추후 미래드림배움터(가칭) 수강생 모집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마. 미래드림배움터(가칭)의 모든 프로그램과 주제, 운영시간, 대상 학년, 날짜 등은 코로나19 사태와 미래드림배움터(가칭) 여건에 의해 변경하여 운영할 수 있음 바. 수료기준: 특별과정 전체 시수 중 80% 이상 참석 (수료증 발급) 사. 특별과정 생활기록부 입력 안내 ?? 대상: 특별과정(메이커 기초, 메이커 응용, 창작자 과정) 수료자 ?? 발송 기한: 매 학년말 (해당 학년도 최종 운영 프로그램 종료 후) ?? 내용 : (3가지) ①영역(과정), ②운영 시간, ③입력 내용(예시) - 관련 교과 : (초등학교)실과 또는 과학, (중학교)기술·가정 또는 과학 - 입력내용 예시 ※ 학교생활기록부 등재 기준 시수는 프로그램 운영 시수이며 학생별 출석 시수가 아님 ※ 기관명은 발명교육센터로 안내함(예시) 발명교육센터에서 ‘메이커 기초반(12시간)’을 수료함 |
※ [참고자료] 발명교육 수료내용 입력 방식과 동일함 ?? 학교생활기록부 등재자 현황(명단 및 내용)은 매 학년도 종료 전 내부결재 처리 하여 보존함 ※ 문서의 제목 키워드는 보편적으로 유추할 수 있는 문구 사용 아. 모집인원이 미달되어 추가 모집 시 초등 3 ~ 6학년으로 확대하여 모집할 수 있음 자. 미래드림배움터(가칭) 운영과정의 모집인원 미달 시 폐강 및 실시 여부는 학부모와 상의하여 결정할 수 있으며, 미달 과정의 운영 시수를 다른 과정 시수에 추가하여 실시할 수 있음 차. 문의사항 : 군산교육지원청 미래드림배움터(가칭) 담당교사 유진호 ☎ 070-4272-0617 (* 교육과 관련한 모든 문의사항 유선 또는 메신저 문의 가능) 메이커 응용 - 교육목표 ??지식 :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도구를 활용하여 작품을 만듦 ??기능 : 문제활용에 필요한 기기를 다룸 ??태도 : 나의 아이디어가 잘 구현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음 - 커리큘럼 일차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1 | 개강 시제품 디자인 (예시 자율주행자동차) | 개강식 및 안전교육 자율주행 자동차란? | 2 |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 | 3 | 자율주행 자동차 외형 디자인의 과학원리 | 2 | 1 | 라인 트레이싱 | 안전교육 자율주행 자동차와 라인 트레이싱 | 2 | 라인을 따라 로봇 움직여보기 | 3 | 직접 라인을 그리고 설정값 수정하기 | 3 | 1 | 작품 구상하기 | 안전교육 외형 디자인 구상 | 2 | 자신의 작품 발표하기 | 3 | 디지털 드로잉을 활용하여 스케치 하기 | 4 | 1 | 3D 프린터 활용 | 안전교육 3D 프린터를 활용한 부품 디자인 | 2 | 디자인 후 슬라이싱 | 출력 후 수정 | 3 | 5 | 1 | 레이저 커터 활용 및 조립 | 안전교육 벡터 프로그램으로 제품 도안 디자인 RD works로 레이저 커터 포맷으로 변환 | 2 | 설정값 입력 후 출력 | 3 | 부품 조립 | 6 | 1 | 코딩 및 센서 활용 | 안전교육 아두이노 보드판을 활용한 코딩 원리 알기 | 2 | 센서의 원리를 활용한 값 변형 후 작동하기 | 3 |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수정 | 7 | 1 | 자율주행 자동차 작동 및 종강 | 안전교육 및 만족도 조사 자신의 자율주행 자동차로 경주하기 | 2 | 부족한 부분 수정 후 재경주 | 3 | 소감 발표 및 메이커의 의미 되새기기 | | 총 21차시 | |
창작자 과정 (디지털 컨텐츠 메이커) - 교육목표 ??지식 : 디지털 페인팅의 기초적인 공통 개념(레이어, 클리핑)을 이해 ??기능 : 콘테츠 제작에 필요한 관련 기기와 프로그램 사용법을 익힘 ??태도 : 자신의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과정을 통해 적극적인 창의적 표현 능력을 기름 - 커리큘럼 일차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1 | 스케치(선따기)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디지털 도구(와콤 태블릿 등) 사용법 및 제작 소프트웨어(사이툴, 클립스튜디오 등) 이해 | 그림 자료 선택 및 레이어의 이해 라인워크 레이어 사용법 익히기 | 2 | 선 따라 그리기 및 제작 SW 익숙해지기 | 3 |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연필그림 or 기존그림 -> 선따기 | 4 | 레이어 클리핑 마스크 기능 이해 | 2 | 1 | 채색하기 | 안전교육 레이어 클리핑 마스크 기능 실습 | 자신의 스케치 그림 채색하기 | 2 | 자유주제 선택 후 스케치 및 채색하기 | 3 | 나만의 작품 주제 스케치 또는 주제 정해오기 | 4 | 주제 또는 모사 작품 정하기 | 3 | 1 | 나만의 작품 | 안전교육 스케치선 그리기 | 2 | 채색하여 완성하기 | 3 | 그림 편집 프로그램(포토스케이프 등)이해 | 4 | 움직이는 이모티콘 GIF 제작 만들기 수료식 | | 총 12차시 | |
창작자 과정 (SW·AI 코딩 활용 메이커) - 교육목표 ??지식 : SW 코딩 활동의 기초 지식과 기본 개념을 이해함 ??기능 : 간단한 코딩 기자재 조작법을 익히고 코딩을 활용한 작품을 제작해 봄 ??태도 : 코딩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일상 속 코딩을 이용한 사물 제작 원리를 스스로 파악하려는 태도를 가짐 - 커리큘럼 일차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1 | 메이커 교육 안내 코딩의 이해 프로그램 구조 블록코딩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메이커 문화 및 메이커 교육에 대한 이해 | 2 | 코딩의 의미, 필요성, 실생활 속의 적용 사례 등 “입력 ? 처리 ? 출력” 프로그램의 구조 이해 | 3 | 순차, 반복, 조건 등의 프로그램 흐름 제어 이해 센서와 모터의 종류 살펴보기 | 4 | 이미지 인식, 음성인식 등 인공지능 모델 살펴보기 인공지능 모델을 적용하여 해결할 문제 생각하기 | 2 | 1 | 센서와 모터 | 안전교육 센서로 외부의 값 얻고, 이를 출력해보기 | 2 | 모터를 제어해보고 장치에 움직임 만들기 | 3 | 센서로 측정한 값을 조건에 따라 기능 구현하기 | 4 | 인공지능 모델을 이용하여 장치를 제어해보기 | 3 | 1 | 시제품 제작 | 안전교육 및 만족도 조사 문제해결을 위한 코딩과 인공지능 모델을 이용한 시제품 구상하기 | 2 | 센서, 모터 및 블록 및 인공지능 모델을 이용한 시제품 제작하기 | 3 | 제작한 시제품의 수정 및 보완하기 | 4 | 다른 친구들에게 자신의 작품 소개 및 공유하기 수료식 | | 총 12차시 | |
창작자 과정 (첨단 기자재 활용 메이커 ? 3D프린팅, 레이저커터) - 교육목표 ??지식 : 3D 프린팅, 레이저커터의 활용 사례를 알아보고, 간단한 기기 조작법을 익힘 ??기능 : 3D 모델링과 레이저 커터 도안을 안전하게 제작할 수 있음 ??태도 : 메이커 활동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일상 속 사물의 제작 원리를 스스로 파악하려는 태도를 가짐 - 커리큘럼 (※ 3D 프린터 안전교육 이수 여부 확인) 일차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1 | 3D 모델링 이해하기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메이커에 대한 소개 | 2 | 3D 모델링 프로그램 및 3D프린터, 메타버스 소개 | 3 | 3D 모델링 프로그램 기초기능 익히기 | 4 | 3D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디자인해보기 | 2 | 1 | 3D프린터에 대해 알아보기 3D모델링 익히기 3D모델 출력해보기 | 안전교육 3D 프린터란? (3D 프린터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안내) | 2 | 3D 프린터 사용 방법 및 주의사항 안내 | 3 | G코드 변환 및 출력 시 설정 사항 이해하기 | 4 | 프린터로 출력하고 후가공 기법 영상으로 안내 | 3 | 1 | 레이저커터의 이해 및 기초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레이저 커터 장비 이해와 활용 사례 및 안전교육 | 2 | RDWORKS의 이해(각인과 커팅/스캔과 커팅) | 3 | RDWORKS에서 도안 MDF로 출력하기 | 4 | 잉크스케이프에서 문자와 이미지 벡터 이미지로 변환하기 | | 총 12차시 | |
- 군산교육지원청 미래드림배움터(가칭)(군산시 중앙로 91, 군산중앙초등학교 내 위치 - 전화: 070-4272-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