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들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생,학부모,교직원,조리종사원,납품업체위생교육]노로바이러스란?
작성자 노복희 등록일 13.12.19 조회수 330
첨부파일

노로바이러스란?

⇒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그룹으로 크기가 매우 작고 항생제로 치료가 되지 않으며 사람의 체외에서는 생장할 수 없는 등 세균이나 기생충과는 매우 다릅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상은 어떠한가요?

⇒ 가장 흔한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질병명은 바이러스성 장염입니다. 장염이란 위와 장의 염증 유발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1-2일내에 호전되며, 심각한 건강상 위해는 없으나, 때때로 어린이, 노인과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 있어서는 탈수증상을 보이기도 하고, 특별한 의학적 주의를 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떻게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나요?

⇒ 노로바이러스는 감염자의 분변이나 구토물에서 발견됩니다. 사람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바이러스로부터 감염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이나 음용수를 섭취했을 때,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건을 만진 손으로 입을 만졌을 때, 질병이 있는 사람을 간호할 때 또는 환자와 식품, 기구 등을 함께 사용했을 경우 등 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질환의 증상은 바이러스 섭취 24-48시간 후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12시간 경과 후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전염되나요?

⇒ 노로바이러스는 매우 전염력이 강하고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퍼집니다. 분변과 구토물은 전염력이 있으며, 설사증세를 보이는 유아의 기저귀는 특별히 주의하여 취급하여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증상을 느끼는 날부터 회복 후 최소 3일까지는 전염성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는 회복 후 2주간 전염력을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완벽한 손세척이 가장 중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치료가 가능한가요?

⇒ 현재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으며 감염을 예방할 백신도 없습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의 일종이므로 항생제로 치료되지 않습니다. 구토와 설사를 할 때 탈수 증상을 막기 위해서는 다량의 음료를 섭취하여야 합니다. 어린아이, 노인 및 환자에서 탈수 증상은 흔하게 일어날 수 있지만, 가장 심각한 건강상 위해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입니다. 음료수, 주스, 물을 마심으로서 탈수 증상을 예방할 수 있으나 스포츠음료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예방 방법

1.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특히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를 교체한 후, 식사 전 또는 음식 준비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2. 과일과 채소는 철저히 씻어야 하며, 굴은 가능하면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질병 발생 후 오염된 표면은 소독제로 철저히 세척하고 살균하여야 합니다.

4. 질병 발생 후 바이러스에 감염된 옷과 이불 등은 즉시 비누를 사용하여 뜨거운 물로 세탁하여야

합니다.

5. 환자의 구토물은 적절히 폐기하고 주변은 청결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6.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회복 후 3일 동안은 음식을 준비하지 않아야하며, 환자에 의해

오염된 식품은 적절한 방법으로 폐기 처리하여야 합니다.

이전글 2.4~11 식재료 원산지, 영양 및 알레르기 표시
다음글 [교직원위생교육]안전한 식품선택-식품첨가물과 유전자재조합 표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