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철학
삶의 힘을 키우는 행복한 함열교육
- 문화체험으로 꿈을 찾는 나
- 민주시민의 삶을 사는 나
- 온화함으로 삶을 만나는 나
- 삶의 주인으로 함께 살아가는 우리
- 기초 기본에 충실한 나
- 행복한 마음으로 사는 나
- 건강한 몸을 가꾸는 나
삶을 가꾸는 학생 배움 중심 수업
-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평가
- 학생의 발달상황을 점검하고 학습을 도와주기 위한 진단활동 강화
-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과 성장을 돕는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돕는 평가
- 학부모와의 소통을 위한 기록관리 및 공유
- 학생상
-
삶의 힘을 키워
자신만의 꿈을 키우는
행복한 어린이
- 학부모상
-
삶의 힘을 키워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부모
- 교사상
-
삶의 힘을 키워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교사
학교 교육철학 구현계획
건강한 몸을 가꾸는 나
과제 | 내용 |
---|---|
건강 비타민 | ▸학년별 흥미를 고려한 1인 1스포츠클럽 활동 등록 ▸토요스포츠데이, 방학 중 건강체력교실(PAPS 연계) 운영 ▸창의놀이부, 뉴스포츠부, 배드민턴부 등 학생동아리 지원 ▸태권도 운동부 인재육성, 함열교육가족운동회 운영 ▸학년별 체육교과 연계 개인리그, 학급리그, 학년리그 운영 |
놀며 배우자 | ▸놀이와 휴식을 위한 도담도담 실내놀이터 ▸학년별 이용 시간 확보로 놀이 활동 지원 |
행복한 마음으로 사는 나
과제 | 내용 |
---|---|
마음거울 | ▸신입생 학교 적응을 돕는 학생 이해 프로그램 운영 ▸가정방문과 면담을 반영한 1학년 교육과정 연계 운영 |
희망빛 비추기 | ▸교육복지 연계 심리-정서 지원 프로그램 운영 ▸상담을 통한 학생과 학부모 마음 들여다보기 |
함께 행복한 우리 | ▸교육복지와 교육과정 연계 학년별 프로그램 운영 ▸행복한 학급을 만드는 사제동행&행복동행 |
기초·기본에 충실한 나
과제 | 내용 |
---|---|
느린학습자 단계별 맞춤지원 | ▸맞춤형 학습 지원 학급 운영 ▸느린학습자 단계별 안전망 구축 ▸학생참여-배움중심 수업으로 긍정적 동기 찾기 |
기초 탄탄 교실 | ▸기초학력진단-보정 시스템 및 기초학력협의체 주관 ▸방학 중 연속성 있는 국어·수학 기초 탄탄 교실 운영 |
사제동행&행복동행 | ▸교육복지 연계 중심 학생을 포함 소그룹 4회 내외 운영 ▸교육복지 연계 관심 학생을 중심으로 그룹 또는 학급 전체 운영 |
온.화.함.으로 삶을 만나는 나
과제 | 내용 |
---|---|
독서문화조성 | ▸학부모 자원봉사로 학교도서관 활용 ▸학부모 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양질의 도서관 행사 ▸학년별 도서관 활용 수업 시간 확보 |
주제통합 온작품읽기 | ▸주제중심 수업을 통해 깊이 있는 독후활동 진행 ▸학년주기별 그림책, 동시, 아동문학 문해력 키우기 |
책 나눔 활동 | ▸1~2학년 책 읽어주는 어머니 활동 ▸학생과 함께 읽는 책 읽는 학부모, 교사 되기 |
문화체험으로 꿈을 찾는 나
과제 | 내용 |
---|---|
나를 찾자 | ▸나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는 자기 이해 활동 ▸나의 강점과 적성, 소질 탐색 프로그램 |
삶을 배우자 | ▸문화적 소양을 기르는 다양한 진로 체험활동 ▸지역사회로 체험해보는 미래진로 |
꿈을 꾸자 | ▸학년의 수요를 반영한 동아리 편성·운영 ▸문화적 다양성과 변화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태도 갖기 |
민주시민의 삶을 사는 나
과제 | 내용 |
---|---|
학급의 주인 | ▸교실민주주의 실천을 위한 학급임원선출 및 학급자치활동 ▸학급자치·학년자치·학교자치로 나아가기 |
학교의 주인 | ▸학생 자치회를 구성하여 학교 규칙 만들기 ▸학생회 주관 학교행사 운영 ▸자율동아리(방송반,공간혁신)의 활성화 |
인권 우호적 학교 | ▸학년별 인권우호적 학교 만들기를 위한 문화행사 운영 ▸가정·학교·사회가 함께하는 상담, 학부모교육 내실화 ▸디지털 시민성·미디어 활용 및 생태전환 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