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학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0월 영양소식지
작성자 이지영 등록일 17.10.20 조회수 110
첨부파일

건강관리 로 지키세요!

, 잘 마시고 있습니까 ?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하면서도 쉽게 지켜지지 않는 일 중에 하나가 바로물 마시기입니다.

우리 몸의 70%를 차지하는 물은 1~2%만 모자라도 이상증상이 나타나는건강의 바로미터라 할 수 있지요.

전문가들은 물만 제대로 마셔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아침 공복에 마시는 물 한 잔은 변비를 예방하고 위장기능을 좋게 한고 봄철 황사가 심할 때도 물을 자주 섭취하면 몸 안에 들어온 중금속과 같은 유해물질이 빠져나가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많이 마신다고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쉬우면서도 까다로운물 바르게 마시는 법을 알아봅시다.

 

인가?

물은 혈액의 구성 성분으로, 여러 영양분과 호르몬, 효소, 산소 등을 세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침과 위액, 담즙 등의 분비액을 구성하며, 몸속의 독소를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돕고 또한 장기 사이에 스며들어 장기의 마찰을 줄이고 움직임을 쉽게 만들어 물을인체의 윤활유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지요. 이 밖에도 물은 체온을 조절하고 혈액의 점도를 조절하는 등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구성 성분이며 이처럼 중요한 물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신체기능 역시 저하될 수밖에 없는 것이겠지요.

얼마나 마실까?

성인 한 사람이 하루에 소변으로 배출하는 수분은 약 1.4, 땀과 호흡 등으로 배출되는 수분은 약 1이며 적어도 2~2.5의 수분은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과일이나 야채, 식사 등으로 섭취하는 수분이 약 1정도이므로, 물로 보충해야 하는 수분은 1~1.5이라는 결론이지요. 전문가들이하루 8잔의 물을 마시라고 권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라고 볼수 있습니

이전글 10월10일~13일 식단사진
다음글 10월 학교급식 식재료 원산지 및 영양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