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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편성.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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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일 수업제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

가. 목적
학생 개인이 가정이나 지역사회의 형편에 알맞은 활동 과제를 선택하거나 학교에서 안내한 자료, 프로젝트 주제 해 결, 또는 가정의 특별 프로그램에 의거 자기 주도적으로 자유롭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전개함으로써 개인의 적성, 취미, 특기를 신장시키며 창의성, 자율성, 협동성, 탐구력을 기를 수 있도록 조력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나. 방침
  • 주5일수업제는 매주 토요일로 1학기 21일, 2학기 16일 총 37일 운영한다.
  • 토요휴업일(가정체험학습일)은 공휴일처럼 운영하고 수업일수와 수업 시수에 넣지 않는다.
  • 주5일수업제로 인한 토요휴업일은 학생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서 자율 학습 활동을 하도록 하여 자기 주도적 체험학습을 하도록 한다.
  • 주5일수업제에 가정자율체험학습 활동은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년 수준에 알맞게 주제를 정하고 안내하도록 한다.
  • 가족행사 등 다른 계획이 있는 학생은 학교에서 주는 활동 과제 대신 가족활동을 하도록 한다.
  • 체험학습 활동한 내용을 학생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 평가하게 한다.
  • 현장학습 시 태도, 예절, 질서, 안전 등에 관한 지도에 철저를 기하며 과제 없는 날로 운영한다.
  • 학교·가정·사회가 연계된 학생 생활지도 및 안전교육을 강화한다.
  • 다. 운영의 실제
  • 토요휴업일 학교 도서관 개방·운영
    맞벌이 가정이나 결손 가정, 부모의 직업 또는 생활상의 이유로 부모와 함께 할 수 없는 학생들이 방치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학교에서는 지역 사회 프로그램 또는 학교 도서관을 개방 운영함으로써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토요휴업일 가정자율체험학습
    가정체험학습은 학생 개인이 가정이나 지역사회의 형편에 알맞은 활동 과제를 선택하거나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분석·제시한 가정체험학습 주제에 의거 자기주도적으로 자유롭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라. 토요휴업일 교육 프로그램 운영
  • 휴업일 학생 일탈 및 비행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 학교 밖 시설 이용에 따른 안전지도
  • 정보통신기술교육 및 경제·소비자 교육
  • 학부모와 지역사회에 주5일수업제 취지 홍보
  • 봉사활동 및 체험학습 활성화
  • 문화활동·체험학습 프로그램 및 취미활동 안내
  • 마. 등교 희망 학생 지도
  • 지역사회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학습 참여 권장
  • 특기·적성교육, 체험·봉사활동 등 프로그램 운영
  • 학교간 토요프로그램 공유
  •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 바. 미등교 학생 지도 : 학년별 주5일 가정 체험 학습 주제 계획서 첨부 및 지도 내용 매주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
  • 주5일수업제 홍보 및 유익한 여가활동을 위한 사전 정보 제공
    • 학교 홈페이지 주5일수업제방 운영 안내
    • 가정통신문을 통한 안내
    • 체험학습 활동 안내 자료 탑재
    •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장소 안내
  • 학부모와 학생의 부담이 가중될 수 있는 과도한 자료나 과제물 지양
  • 학교-가정-사회가 연계된 학생 생활지도 및 안전교육
  • 사. 결과처리
  • 주5일수업제 운영 후 활동 상황을 조사하고, 결과를 학년별로 협의한 후 미비점을 다음 활동에 보완한다.
  • 토요휴업일 활동 후의 보고서 제출로 인한 부담감을 갖지 않도록 자유롭게 한다.
  • 아. 우리 학교 주 5일 수업제 운영일(2013학년도)
    1학기 2학기
    요일 요일
    3 9.16.23.30 9 7.14.28
    4 6.13.20.27 10 5.12.19.26
    5 4.11.18.25 11 2.9.16.23.30
    6 1.8.15.22.29 12 7.14.21
    7 6.13.20 2 8
    8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