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움과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공동체"
가. 교육목표
| 1. 도덕인 | 예절이 바르고, 나라를 사랑하는 어린이를 기른다. |
|---|---|
| 2. 창조인 | 슬기롭게 생각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어린이를 기른다. |
| 3. 개성인 | 특기와 소질을 기르고, 개성이 뚜렷한 어린이를 기른다. |
| 4. 탐구인 | 새롭게 생각하고, 탐구하는 어린이를 기른다. |
| 5. 건강인 | 기초체력과 굳센 의지로 다져진 어린이를 기른다. |
나. 중점교육활동
| 용문 어울림 인성교육 |
|---|
| ․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을 통한 마음 키우기 ․ 사랑 나눔 배려의 경험을 통한 오고 싶은 학교, 즐거운 학교 분위기 만들기 ․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성품과 역량을 갖춘 용문인 양성 |
목 적
-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이해와 존중 등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으로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기본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함께하는 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으로 미래 사회 핵심 역량을 강화
방 침
- 1) 전교생 기본생활습관 정착을 위하여 월별 중점 지도영역을 정하고, 이에 따라 지도
- 2) 교육과정을 통한 학생 언어문화 개선
- 3) 학생 발달수준에 맞는 학급별 체계화된 인성교육을 실시
- 4) 체험과 실천 위주의 교육활동으로 몸으로 느끼고 체득하는 인성교육 실시
- 5) 가정,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생활 속 인성 실천의 장 마련
세부추진 계획
| 추진내용 | 세부추진계획 | ||||||||||||||
|---|---|---|---|---|---|---|---|---|---|---|---|---|---|---|---|
| 습관형 인성프로그램 | 1. 월별 인성중점과제 실천하기
- 교과시간을 활용한 바른 언어습관, 올바른 언어순화 교육 실시 - 욕설 금지에서 차별언어, 편견언어, 비난언어 금지 등 바람직한 의사소통․ 비폭력대화 교육으로 확대 3. 학년별 인성 프로젝트 실시 - 학년, 학급별 중점 인성프로젝트를 정하여 실시 |
전교생 |
매월 |
담임 |
|||||||||||
| 체험형 인성프로그램 | 1. 다도로 여는 마음교육 - 다도로 배우는 마음인성교육 2. 독서교육으로 키우는 인성교육 - 책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실 - 교육과정 연계 통합적 독서교육 활성화 - 사제동행 책읽기/또래친구 책읽기 3. 학교스포츠 클럽 활성화를 통한 인성교육 강화 - 학생의 건강 체력 증진 및 인성교육 강화 - 모두 함께하는 스포츠클럽으로 행복한 학교생활 문화 조성 4. 가정과 함께하는 밥상머리 인성교육 |
전교생 |
학기당 1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