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용문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군산용문교육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배움과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공동체"

가. 교육목표
1. 도덕인 예절이 바르고, 나라를 사랑하는 어린이를 기른다.
2. 창조인 슬기롭게 생각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어린이를 기른다.
3. 개성인 특기와 소질을 기르고, 개성이 뚜렷한 어린이를 기른다.
4. 탐구인 새롭게 생각하고, 탐구하는 어린이를 기른다.
5. 건강인 기초체력과 굳센 의지로 다져진 어린이를 기른다.
나. 중점교육활동
용문 어울림 인성교육
․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을 통한 마음 키우기
․ 사랑 나눔 배려의 경험을 통한 오고 싶은 학교, 즐거운 학교 분위기 만들기
․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성품과 역량을 갖춘 용문인 양성
+ 목 적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이해와 존중 등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으로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기본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함께하는 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으로 미래 사회 핵심 역량을 강화
+ 방 침
1) 전교생 기본생활습관 정착을 위하여 월별 중점 지도영역을 정하고, 이에 따라 지도
2) 교육과정을 통한 학생 언어문화 개선
3) 학생 발달수준에 맞는 학급별 체계화된 인성교육을 실시
4) 체험과 실천 위주의 교육활동으로 몸으로 느끼고 체득하는 인성교육 실시
5) 가정,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생활 속 인성 실천의 장 마련
+ 세부추진 계획
추진내용       세부추진계획
습관형 인성프로그램
1. 월별 인성중점과제 실천하기
3월 인사지도 2학기 반복지도
4월 복도통행
5월 언어교육(바른말지도)
6월 공공시설(급식실)
7월 공공시설(화장실)
2. 교육과정 연계교육의 바른 언어 사용
- 교과시간을 활용한 바른 언어습관, 올바른 언어순화 교육 실시
- 욕설 금지에서 차별언어, 편견언어, 비난언어 금지 등 바람직한 의사소통․
비폭력대화 교육으로 확대

3. 학년별 인성 프로젝트 실시
- 학년, 학급별 중점 인성프로젝트를 정하여 실시

전교생

매월

담임
체험형 인성프로그램 1. 다도로 여는 마음교육
- 다도로 배우는 마음인성교육

2. 독서교육으로 키우는 인성교육

- 책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실
- 교육과정 연계 통합적 독서교육 활성화
- 사제동행 책읽기/또래친구 책읽기

3. 학교스포츠 클럽 활성화를 통한 인성교육 강화
- 학생의 건강 체력 증진 및 인성교육 강화
- 모두 함께하는 스포츠클럽으로 행복한 학교생활 문화 조성

4. 가정과 함께하는 밥상머리 인성교육

전교생

학기당
1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