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친구되기'를 통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 기르기
- 1) 추진목표
-
․ 자연과 친구되기를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기른다.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지혜와 바른 인성을 함양한다. - 2) 추진방침
-
․ 유치원 주변의 자연 환경을 활용하여 실시한다.
․ 유치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자연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3) 추진내용
-
·유치원 자연놀이터와 연계한 자연체험 활동 및 자연물 놀이를 운영한다.
(연중 대․소근육을 활용한 모험놀이와 자연속 생물탐색하기, 자연물 놀이 등)
․ 유치원 주변을 산책하며 날씨와 기후에 따른 자연의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아침산책, 계절의 변화 느끼기, 자연물 관찰하기, 자연물 수집하기 등)
․ 연령별 숲 체험활동을 실시한다.
(저연령은 유치원 주변을 통해 풀과 나무 관찰하기 / 고연령은 근거리에 있는 숲을 찾아
숲을 느끼고 체험하는 시간갖기 등)월별에 따라 놀이와 놀이예측을 나타낸 표 월 놀이 놀이 예측 월 놀이 놀이 예측 4 자연물 놀이Ⅰ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
(자연물넥타이)
·식물 관찰하기
·곤충 관찰하기
·모종 심기9 자연물 놀이Ⅱ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
·식물 관찰하기
·곤충 관찰하기10 자연 속에서
함께하는
전래놀이·자연물을 활용한 놀이
(낙엽방석놀이)
·연날리기/·투호놀이
·제기차기/ 팽이돌리기
·사방치기/ 비석치기5 6 줄 놀이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
(꽃잎으로 동물꾸미기)
·밧줄놀이/그물놀이
·그네/해먹/텐트놀이
·줄다리기/줄넘기11 흙 놀이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
(솦잎 빗자루/솔잎씨름)
·흙으로 구성하기
·흙 관찰하기
·흙으로 놀이하기7 물, 모래 놀이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
(봉숭아 물들이기)
·모래로 구성하기
·물놀이12 공 놀이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
(채소 도장 놀이)
·공, 풍선으로 구성하기
·공,풍선 놀기 - 4) 기대효과
-
유아의 기초체력을 기르고 정서순화를 통해 긍정적 정서를 형성하게 될 것이다.
․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알고 보호하는 태도가 형성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