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중앙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창조(創造)

1. 창조(創造)의 어원적 의미
창(創) : ‘새롭게 시작하다’는 것과 ‘올바르게 완성하다’는 뜻을 가진 것으 로, 가치지향적인 기원, 그리고 변화와 발전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조(造) : ‘구성을 처음으로 시작하다’는 의미로서 기존의 만들어진 재료를 통하여 ‘재구성한다’는 뜻이다.
창조(Creation) : 영어의 Creation은 라틴어의 Creo를 어근으로 하는 creatio에서 유래한 ‘만들다’에 어원을 두고 있다.
☞ 어원적 의미의 창조는 새로운 것을 구상하거나 만드는 성질이라고 규 정할 수 있다.
2. 창조성의 의미
1)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절대적인 창조로서 주로 종교적인 의미 의 신적인 창조나 불가사의한 창조적 의미
2) 유(有)에서 새로운 유(有)를 창조하는 인간적인 창조로서의 상대적인 창조의 의미
3. 창조성의 본질
1) 인간의 특수한 지능이 아니고 인간의 근본적인 본성이다.
2) 인간의 생명의 근원에서 나오는 것이며, 초인간적이거나 신비적인 것이 아니다.
3) 인간의 의욕과 사고와 활동의 원동력이며 새로운 가치를 실현하는 가 치 지향적인 것이다.
4. 창조성의 성질
1) 신체·생리적 성질 : 생동력은 우리 인간에게 건강과 활력을 갖게 하여 창조활동의 신체적 능력을 말한다.
2) 사회적 성질 : 협동력은 서로의 관계에서 맺어지는 선의의 경쟁을 통하 여 사회발전을 이루어가는 능력을 말한다.
3) 이지적 성질 : 탐구력은 우리의 생각과 사고를 풍부하게 하여 지성적 작용을 실현 하는 것을 말한다.
4) 도덕적 성질 : 선행력은 바른생활을 실천하게 하여 인간의 행복을 추구 하게 하는 능력을 말한다.
5) 예술적 성질 : 심미력은 아름다움을 새롭게 창조하고 심미하게 하는 미 적 능력을 말한다.
6) 종교적 성질 : 신애력은 우리에게 믿음과 사랑의 능력이며 나와 이웃과 국가를 사랑하고 봉사하는 활동력을 말한다.

교육목표영여과 교육작용의 본질을 보여주는 이미지

5. 창조적 교수학습
창조적인 의욕과 사고와 활동을 조장하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즉 인간의 제반 욕구를 가치를 지향하는 욕구가 될 수 있도록 조장하고, 인간의 사고력을 창조적 사고력으로 조장하는 것으로써, 과학적 사고와 철학적 사고, 그리고 창조적 사고로 조장해 가야 한다.

* 학습의욕을 강화하기 위한 바람직한 지도 방법
1) 학습자의 창조성을 이해하고 개발한다.
2) 학습자의 의욕과 사고와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3) 학습자의 관찰과 상상에 의한 질문을 수용한다.
4) 학습자의 자발적인 의욕에 의하여 생각하고 성취한 성과를 격려한다.
5) 학습자의 개방적이고 집중적인 사고활동을 조장한다.
6) 학습자가 성취한 결과에 대한 평가를 심중히 하고 적절하게 한다.
6. 교수-학습 5단계의 원리
인간의 창조성의 여섯 성질을 교수-학습 방법에 의해 개발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이 창조성 교육의 교수학습 5단계의 원리이다. 그 단계는 발상(發想), 발견(發見),발굴(發掘),발현(發現),발전(發展)의 5단계이다.
7. 창조성 지수
교수-학습단계에 따른 교육평가단계를 보여주는 이미지
8. 창조노트, 창조일기록
창조노트, 창조일기록을 보여주는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