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에 풍덩! 고창북중 해봄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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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민주시민교육 "해봄학교" | |||||||||||||||||||||||||||||||||||||||||||||||||||||||||||||||||||||||||||||||||||||||||||
작성자 | 최용호 | 등록일 | 20.11.21 | 조회수 | 325 | |||||||||||||||||||||||||||||||||||||||||||||||||||||||||||||||||||||||||||||||||||||||
첨부파일 | ||||||||||||||||||||||||||||||||||||||||||||||||||||||||||||||||||||||||||||||||||||||||||||
2020.04.~2020.12.
전라북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전라북도 학교자치 조례」(조례 제4614호, 2019.2.1.제정) ❍「전라북도 학교민주시민교육 조례」(조례 제4712호, 2019.12.개정) ❍「전라북도 학생인권 조례」(조례 제3883호, 2014.8.8.개정) ❍「전라북도 학교자치 조례」(조례 제4614호, 2019.2.1.개정) ❍「전라북도 학교민주시민교육 기본계획」(민주시민교육과-3364, 2020.2.28.)
❍ 참여와 실천 중심의 민주시민교육으로 일상적 삶과 연계된 민주시민 육성 ❍ 학생의,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학생 자치 실현 ❍ 학교교육과정과 학교문화를 통해 더 많은 민주주의를 배우고 실천함으로써 행동하는 시민이 자라는 학교의 민주시민교육 배움터 구현
❍ 민주시민교육을 교육과정 안에서 배우고 경험하고 실천하는 민주시민교육 실천학교를 위한 첫 걸음 학교 운영 ❍ 정규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속에서 민주시민 역량을 키우는 가치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 학교의 특색과 여건을 고려하여 학생자치활동, 교육과정 재구성, 사회참여활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민주시민교육 추진 ❍ 공모 사업이 아닌 학교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모아 작은 계획을 수립하고 신청하면 예산 범위 내에서 조정 후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 ❍ 민주시민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통해 향후 전라북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에서 추진하는 ‘민주학교’희망 시 우선 선정 기회 제공 ❍ 민주시민교육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워크숍, 사례 나눔 등 참여 기회 제공
□ 운영 원칙 ❍ 근거: 학교 민주시민교육 조례 제4조 ❍ 운영 원칙 [원칙1] 우리 사회에서 논쟁적인 것은 학교에서도 논쟁적인 것으로 다뤄져야 하며, 다양한 이론이나 관점과 의견이 공정하게 다뤄져야 한다. [원칙2] 교화 또는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을 지양하고 자유로운 토론과 참여를 통한 방식에 의해야 한다. [원칙3] 특정한 의견을 갖도록 강요해서는 안 되며, 교육이 사적인 이해관계나 특정한 정치적 의견을 주장하는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 □ 운영 영역
□ 추진 개요
❍ 운영 기간: 2020.4월 ~ 2020. 12월 ❍ 대상: 희망하는 초·중·고 모든 학교 ❍ 지원: 학교당 100만원~ 300만원까지 계획서 검토 후 지원 □ 추진 절차 및 일정
□ 해봄학교 운영계획 수립을 위한 안내 ❍ [계획서] 내용, 방향, 대상 등을 간단하게 작성 후 제출 [붙임1] 양식 참조 ❍ 해봄학교 운영계획 작성 안내 - [운영 범위] 학교 또는 학년 단위, 학생자율동아리, 자유학기(년) 등 자율 - [운영 내용] 민주시민 가치 중 최소 1개 이상 선택하여 중점적으로 운영 - [운영 방법] ·(예시) 교육과정 재구성, 계기교육 등 수업과 연계 ·(예시) 학생회가 주관하는 캠페인, 학생회 주관 특강, 토론, 사회참여활동 등 ·(예시) 지역사회 시민단체와 연계하여 교육활동 추진 □ 예산 지원 계획 ❍ 지원: 계획서 검토 후 예산 확정 → 학교회계전출금(620)으로 교부 ❍ 신청학교 수에 따라 예산 지원 범위는 조정될 수 있음 ❍ 교부된 예산은「2020학년도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에 따라 집행 ※ [학생회] 주관으로 추진 할 경우 예산 집행권을 최대한 보장(예시: 개산급 처리 등)
□ 서류 제출 안내
❍ 제출방법 및 제출처 - 업무관리시스템: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제출
❍ 배움이 삶으로 연결되고 학교에서의 경험과 실천을 통해 민주시민으로 성장 기회 마련 ❍ 민주적인 삶의 태도를 배우고 경험하는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학교의 민주시민교육 배움터로서의 상 구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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