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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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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지구살리기 실천학교(학급) 운영
작성자 최용호 등록일 22.04.22 조회수 156
첨부파일

  20220422_092801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지금! 바로! 우리가 실천!’
2022년 지구살리기 실천학교(학급) 운영 계획

 

전라북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지구살리기 실천학교(학급)


학교자치와 학생자치를 기반으로 일상생활 속 생태전환교육을 활성화하고,
탄소중립 실천문화 확산 및 기후.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운영하는 학교(학급)
 * 생태전환교육 : 기후변화와 환경재난 등에 대응하고 환경과 인간의 공존을 추구하며,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모든 수준에서의 생태적 전환을 위한 교육

 

Ⅰ 운영 목적

 □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미래세대에게 기후위기·환경생태 교육 필수
   - 학령기부터 환경위기를 이해하고 해결을 위한 실천행동 지원
 □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학교환경교육 지원 강화


Ⅱ 운영 방침

 □ 학교자치와 학생자치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의 생태적 전환에 중점
 □ 2050 탄소중립 전략 (’20.12.7, 관계부처 합동) 일환으로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관계부처* 업무협약 (’21.4.13.)에 따른 교육자료 및 프로그램 지원
     * 교육부, 농식품부, 환경부, 해수부, 산림청, 기상청
 □ 2021년 지구살리기 실천학교와 2021년 탄소중립 실천학교를 ‘지구살리기 실천학교’로 명칭을 통합하여 운영

Ⅲ  운영 내용(공통 예시)

 □ 운영 예시 (학교(학급) 여건·사정에 따라 운영 프로그램 선택 및 조정 가능)

구분내용학생교육 강화
(참여설계) 환경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공간 만들기 등을 위한 학생 등 구성원 참여 설계 운영
  ※ 교실 숲, 환경교실 꾸미기, 목공체험교실, 텃밭, 생태모험놀이터 등
(의견수렴) 환경동아리(그룹) 및 학생(개인) 등으로부터 의견 청취를 통해 교육과정 연계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편 및 적용
교원역량 제고
(자체연수) 탄소중립 사회 전환, 기후위기 대응, 환경생태·숲 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의 생태적 전환, 수업기록 등 자체연수 운영
   ※ 전문가 등을 통해 교원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 제공
(연구모임) 학교환경교육을 주제로 교육내용을 연구, 수업개발을 실천·공유하는 등 학교 안팎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운영
  ※ 다양한 환경 주제 탐구, 우수사례 발굴, 수업 성찰·개발, 연구결과 공유 등을 통한 창의적 환경교육활동 실시
실천문화 조성
(학습문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교육 공동의 지향점을 설정하고 연구하는 학교 문화 조성
  ※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학년·교과교육과정에 환경교육 관련 내용 반영 및 수업 운영, 환경학교 지향점 설정 등
(인식제고) 지속적인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교육 활동을 통한 환경생태 감수성 함양 및 환경친화적 실천 역량 제고
(모니터링) 학교생활 중 발생하는 온실가스 정도를 이해하고, 감축을 위한 실천을 유도하는 탄소발자국 모니터링 실시 등
  ※ 학교구성원이 학교에서 배출하는 탄소량을 직접 모니터 등으로 확인하고, 감축 행동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참여 및 실천 문화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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