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수학교육연구학교 운영 개요

 

운영 주제

   수학적 의사소통활동을 통한 수학학습능력 신장

운영의 필요성

   수학적 의사소통을 처음 접하는 아동들에게 수학적 의사소통활동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기 위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수학과 의사소통활동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 적용함으로써 의사소통에 대한 친밀감을 느끼게 하고, 소집단 구성원들이 공동 사고를 하여 의사소통 과제를 해결함으로서 아동 상호간에 스스로 수학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져 수학학습능력의 신장을 꾀하고자 함

운영의 목적

 1. 수학적 의사소통활동을 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

2. 의사소통활동 수학수업모형을 구안․적용하며

3. 수학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생활수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운영 대상

    고부초등학교 1 - 6학년 학생

운영 기간

   2010. 03. 01 - 2012. 02. 28

운영 중점

1. 수학적 의사소통활동을 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한다.

가. 의사소통활동 수학 환경 조성

나. 의사소통활동 실천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연수

다. 가정과의 연계 교육 환경 조성

2. 의사소통활동 수학수업모형을 구안․적용한다.

가.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

나. 의사소통활동 교수․학습 자료 정비

다. 의사소통 수학수업모형의 구안․적용

3. 수학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생활수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가. 생활수학 프로그램의 구안

나. 생활수학 프로그램의 활용

다. 다양한 생활 수학 체험 행사 전개

기대효과

 1. 수학 환경판, 수학놀이터 설치, 수학교육 홈페이지 운영 등 수학적 환경조성은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여 수학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재미있게 조작활동과 놀이·게임 활동을 통해 생활 속에서 익히는 것이라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2. 주제관련 수업 연구와 다양한 연수 활동으로 교사들의 수학과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이 높아지고,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및 교수력 신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3. 학생들의 주변 환경과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 상황과 다양한 조작 자료 및 놀이·게임 자료를 활용한 생활수학 체험학습은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학습 성취 의욕을 높여 학생들의 수학학습능력 신장에 기여할 것이다.

4. 일상생활의 문제 상황과 구체적 조작자료 및 놀이·게임 활동 자료를 활용한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은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학생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토록 하여 학생들의 수학학습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