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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교육시범학교 운영 개요

 

운영 주제

   통합적 체험활동을 통한 Safety Culture 생활 습관 형성

운영의 필요성

    열악한 학교 현실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안전교육의 실효성을 극대화하고자 통합적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안전에 대한 지식과 기능, 태도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게 함으로써 안전의식을 가지게 하고, 학생․학부모․교원․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안전문화 생활 습관 형성이 필요하다.

운영의 목적

1. 안전생활 실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2. 안전생활 실천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3. 안전문화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전개한다.

운영 대상

   고부초등학교 4 - 6학년 학생

운영 기간

   2009. 03. 01 - 2010. 02. 28

운영 중점

1. 안전생활 실천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가. 학교안전환경 점검 및 학교안전관리위원회 조직

  나. 안전생활 실천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연수

  다. 가정과의 연계 교육 환경 조성

2. 안전생활 실천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가. 안전생활 관련 교육과정 분석 및 안전교육 계획 수립

  나. 안전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활용

  다. 안전교육 교수․학습 자료의 제작과 활용

3. 안전문화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전개한다.

  가. 안전문화 형성을 위한 안전교육 행사의 개최

  나. 안전의식 함양을 위한 체험활동 기회의 제공

  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도움 활동 전개

기대효과

1. 안전 영역의 특색을 살린 안전관련 실천 여건 조성이 학생들의 안전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안전교육 홈페이지 구축과 가정 통신문의 발송, 안전 지킴이 활동 등 가정과 지역 사회가 연계한 체험 중심의 활동이 안전문화 생활 습관 정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3.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안전 지도 요소 추출, 안전 지도 계획 수립, 안전 교육 교수․학습안의 적용 및 안전생활기록장의 기록은 안전 의식의 내면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4. 안전교육관련 행사 개최를 통한 다양한 형태의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안전의식을 내면화시키고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실천하여 학교 안전문화 정착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