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지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학년도 3, 4학년 검정 교과서 선정 결과
작성자 금지동초 등록일 21.10.21 조회수 718

2022학년도 3, 4학년 검정 교과서 선정 결과

금지동초등학교

1. 주요 내용

2022학년도 3, 4학년 수학, 과학, 사회, 교과서가 국정 교과서에서 검정 교과서로 전환됨에 따라 선정위원회의 충분한 사전 검토 등의 절차를 거쳐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교과용 도서를 선정함.

2. 심의 대상 교과서

교과목

사용 학년

검정 교과서

수학

3~4학년

검정

10

과학

3~4학년

검정

7

사회

3~4학년

검정

11

3.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4단계 : 확정

[학교장]

학교장은 소속 교원 의견 수렴하여 선정심의() 작성

(선정위원회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위원별 평가표를 합산하여 3종을 학교운영위원회에 상정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선정 도서 최종 확정

. 선정위원회 구성: 위원장 1, 위원 6(7)

. 각 선정 위원들의 개인별 평가표를 합산하여 3종 추천(2021. 10. 7. 실시)

. 추천을 바탕으로 교과용도서 심의()을 학교운영위원회에 상정

.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 후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2021. 10. 20. 실시)

. 학교장이 최종 확정

. 최종 선정 도서 결과 공개(학교 홈페이지) 및 주문

4. 평가 기준

평가영역

평가 기준

평가항목

.

교육과정

교육과정 부합성

()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학습 분량의 적절성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학습 분량이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

학습

내용

선정

내용 수준의 적정성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정확성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고 검증된 자료에 근거하고 있는가?

지도 및 각종 통계 자료(, 그래프)가 최신의 것인가?

중립성

인물, , 종교, 이념, 민족, 계층, 지역 등과 관련하여 부정적 또는 일방적인 견해 등이 없는가?

개방적이고 균형적인 관점과 사고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학습동기 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학습자의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

.

학습

내용

조직

효과성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시각 자료는 학습 내용과 조화를 이루고 있도록 배치하고 있는가?

단원, 학년 간 연계 및 계열성

학년 간, 학교급 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목차(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의 배열 순서가 논리적으로 정렬되었는가?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학생 수준별로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는가?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교수

학습

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학습 참고 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교과서의 부속자료(부록, 색인, 용어해설, 찾아보기 등)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교과서 전시본과 함께 배포된 전자저작물(CD )은 충분하고 유용한가?

.

학습

평가

다양한 평가 활동

학습 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다양한 평가유형(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종합적 사고력 평가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학생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표현

표기

및 외형

체제

표현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에 맞는가?

전문 용어, 도량형 표기법 등이 현재 규정에 일치하는가?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종이의 질 및 제본 상태는 양호한가?

5. 2022학년도 검ㆍ인정 교과서 최종 선정 결과

구 분

학 년

과 목

도서명

출판사명

검정

3~4학년

수학

수학 3

미래엔

수학 4

미래엔

과학

과학 3

아이스크림

미디어

과학 4

아이스크림

미디어

사회

사회 3

비상교과서

사회 4

비상교과서

 

이전글 금지동초등학교 학교규칙 전면개정
다음글 2022학년도 남원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