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학년별 성장평가 안내 |
|||||
---|---|---|---|---|---|
작성자 | 이성진 | 등록일 | 18.04.09 | 조회수 | 546 |
성장평가란 무엇인가요? 성장평가는 단편적인 지식 암기와 결과중심의 줄 세우기식의 평가가 아닌 수업 속에 다양한 해결방법을 찾아보고 삶과 연결된 의미 있는 배움이 일어나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중심의 평가입니다. 성장평가는 피드백과 성장 중심의 평가를 통하여 기초 학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기르며, 소통과 협력 중심의 교실 수업 개선으로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학생 성장에 대한 적절한 정보 제공으로 학부모의 학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초등성장평가제는 어떻게 실시해요? 성장 평가는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한 핵심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평가하며 인지(기초지식, 문제해결력 등), 기능, 태도 영역(준비물 준비, 질문과 발표, 필기, 협력, 모둠활동 등)의 목표 영역과 교과 내용 영역을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또한 학습과정평가를 중심으로 관찰, 자기, 상호, 구술, 서술형, 논술형, 실험, 실기, 토론, 포트폴리오, 선택형 평가 등과 같은 다양한 평가 방법과 교과서, 성장평가지, 포트폴리오, 관찰자료, 작품 등의 평가 자료를 활용하여 평가하며, 교실마다 평가의 모습들이 다양하게 이루어집니다. 평가는 가능한 수업 중에 평가와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평가 결과는 학년의 발달 단계에 따라 2단계(성취, 보충)와 3단계(잘함, 보통, 노력요함)로 성장 정도를 평정합니다. 평가 결과는 적절한 피드백 후 재평가를 통해 평가 단계가 조정될 수 있으며 평가결과는 연 4회 통지합니다. 초등성장평가제는 이렇게 준비해요. 선생님마다 지도내용과 방법이 다르고 수업 안에서 평가가 수시로 이루어지므로 평소 학교학습에 충실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선생님과 부모님의 소통이 중요하며, 자녀교육을 위해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 ‘핵심성취기준’은 학생들이 해당 학년 교과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보다 중요하고 필수적인 교육 내용을 다루는 성취기준으로, 핵심 성취기준에 주안점을 두고 교과학습의 과정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평가합니다. 2018학년도 학년별 1학기 성장평가 교과별 성취기준을 함께 안내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 4월 9일
금 지 동 초 등 학 교 장 |
이전글 | 2018년도 테마형 공모 제안, 제안제도 홍보 안내문 |
---|---|
다음글 | 2018학년도 전교 어린이 모두모임 선거 계획 및 당선자 공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