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학이념
- 건학정신
- 올바른 가치 와 신념을 토대로 21세기 공동체 사회에 공헌할수 있는 참다운 문화예 술인을 육성한다.
우리학교 교육목표 및 경영방침
| 교육목표 | 경영방침 |
|---|---|
| 1. 심신이 건강하고 남을 배려하려는 전인적 예술인 육성 |
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으로 조화로운 인성을 지닌 예술교육 나. 문화교류를 통해 인류 사회에 봉사하는 예술인 교육 |
| 2. 창의적이고 지적인 예술영재 육성 | 가.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의 신장으로 새로운 예술을 창조하는 학생 나. 창의적이고 전문능력을 갖춘 프로그램 운영 |
| 3. 능동적이고 자유로운 민주시민 육성 | 가. 올바른 가치관 교육으로 기본생활습관 형성 나. 예방 위주의 생활지도 강화로 즐거운 학교 문화 형성 |
학교교육 노력중점
- 예방위주의 생활지도 강화로 즐거운 학교 문화 형성.
- 실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역량강화.
가. 예방위주의 생활지도 강화로 즐거운 학교 문화 형성
- 1) 목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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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학교폭력이 없는 밝고 아름다운 학교 문화를 정착
나. 행복하고 즐거운 교육환경을 조성하며 전인적 성장을 도모
다. 사랑과 꿈이 어우러지는 인권·자율 중심의 학교문화를 조성 - 2) 방 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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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계도활동을 강화
나. 부적응·고위기 학생에 대한 상담프로그램 활성화 및 결연지도
다. 학교폭력에 대한 신고망 설치 및 사안처리
라. 학교폭력 가·피해 학생 보호 및 선도 - 3) 추진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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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학교폭력예방교육 강화
가) 학생 및 교직원 · 학부모 연수 실시
○ 학교폭력예방교육 추진계획 수립 · 운영
○ 학기별로 1회 이상 실시
- 학교 내외 관련 전문가 적극 활용
- 학급단위 실시를 원칙으로 하되,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소에서 동시에 실시한다.
- 실시시기 : 친한 친구주간(3월, 9월) 입학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및 특별활동 시간 등을 활용한다.
○ 학교폭력예방 교직원 연수 실시
- 담임교사 대응 역량을 제고한다.
- 학기별로 1회 이상 실시(연 2회 이상)
- 학생과 교직원을 별도로 교육하되, 내용에 따라 함께 교육할 수 있다.
○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예방 교육 실시
- 학기별로 1회 이상 실시(연 2회 이상) : 일과후 개최한다.
- 학부모 총회, ‘친구사랑주간’ 행사 등 학부모회의시 실시, 가정 통신문을 활용한다.
나) 학교폭력 대책자치위원회 구성 및 활성화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분기별 1회 이상 개최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체제 구축, 피해학생 우선보호,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피·가해학생 간의 분쟁 조정 등 심의
다) 전문상담교사 배치 및 전담기구 구성
○ 구성 : 교감, 책임교사(학교폭력문제를 담당하는 교사),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등
○ 기능 :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조사와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구안·실시하며 학교의 장 및 자치위원회의 요구시 학교폭력에 관한 조사 결과 등 활동 결과 보고
나.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계도활동 강화
가) ‘친구사랑주간’ 운영 : 3월, 9월 셋째 주
○ 행사내용 :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계도활동, 학예행사, 홍보물게시, 설문조사, 학부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캠페인, 학교폭력상담 및 신고전화 홍보
나)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실시
- 지역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실시
다) 학교 주변 순찰활동 강화
- 경찰청과 협조하여 학교 및 학원 주변 순찰활동 강화
라) 학교폭력 사전 예방 지도 강화
- 교실에서 담임교사 중심의 생활지도
- 담임교사 중심의 인성·인권교육 강화
- 교우관계조사 프로그램 활용한 폭력예방 등
- 4)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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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명랑하고 즐거운 학교 분위기 조성
나) 더불어 사는 습관 형성 및 이타정신 함양
다) 타인 배려 정신으로 긍정적 인간관계 형성
라) 지역사회 민간단체의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학교폭력 근절
나. 실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역량강화
- 1) 목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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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전문교과와 보통교과의 실력 향상을 위하여 해당과목의 전담교사가 학생의 소질, 적성, 보충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실력 향상을 도모한다.
나) 학교 밖 과외를 학교 안으로 흡수하여 학부모의 과다한 사교육비 경감과 양질의 교육 내용 제공하고자 한다.
다) 학교의 시설 및 인적자원 활용을 극대화한다.
라) 학생 및 학부모의 의견 수렴으로 수요자 중심 교육 체제 기반을 조성한다. - 2) 추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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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보통교과의 수준 향상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과 실제 학습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협의회를 활성화한다. 나)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운영한다.
다) 학교의 시설 및 인적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고 전문교과와 보통교과 운영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라) 방과 후 교육활동의 프로그램은 실질적인 전문교과 과목을 중심으로 실시하여 교육 효과를 최대한 거양할 수 있도록 편성 운영한다.
마) 소요 비용은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사교육비 절감 효과가 극대화 되도록 최소한의 필요 경비로 운영한다. - 3) 추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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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다양한 프로그램 강좌 개설
- 학생의 학습 능력에 따라 수준별 전문교과 수업 실시한다.
- 학력 부진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드릴(반복)학습 교재 활용
나) 교외 과외 학습을 학교에 흡수
-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사항을 최대한 반영하여 수요자 중심으로 운영한다.
- 양질의 교육활동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 호응을 유도한다.
- 해당 프로그램 운영에 요구되는 최소한의 경비로 운영한다.
- EBS와 인터넷 강의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운영한다.
다) 전공별 수업에 따라 외래 강사 초빙
라) 전공 분야별로 세부 계획에 따라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