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은화학교 로고이미지

과정별 교과활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과정별 교과 활동

>>교과
가. 목 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적 능력을 습득하고 사회의 문화와 현상을 이해하며 주변의 사람들과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언어적, 문자적 기초 능력을 가진다.
-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말을 적절하게 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낱말과 문장을 사용할 수 있다.
- 자신의 의사를 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각 부서별 목표는 다음과 같다.
과 정 목 표
초등부(저) 가. 여러 가지 소리를 정확하게 지각, 변별하는 능력을 가지게 한다.
나. 여러 가지 말을 바르게 발음하는 능력을 가지게 한다.
다. 다른 사람의 말에 관심을 가지고 주의하여 듣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라. 일상생활에 관련된 말을 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의사를 말로써 표현하게 한다.
과 정 목 표
초등부(고) 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말을 적절하게 할 수 있게 한다.
나. 상대방의 말을 바르게 듣고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낱말을 읽을 수 있게 한다.
라. 일상생활에 필요한 낱말을 쓸 수 있게 한다.
중 학 부 가. 상황과 상대에 맞게 말할 수 있게 한다.
나. 상대방의 말을 바르게 이해하고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낱말이나 쉬운 문장을 읽을 수 있게 한다.
라. 일상생활에 필요한 낱말이나 쉬운 문장을 쓸 수 있게 한다.
고 등 부 가. 상대방의 말을 바르게 이해하고 자기와 의사를 적절히 말 할 수 있게 한다.
나. 이야기의 줄거리와 대화의 요점을 빠뜨리지 않고 들을 수 있게 한다.
다.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낱말이나 간단한 문장을 읽을 수 있게 한다.
라.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낱말이나 간단한 문장을 쓸 수 있게 한다.
나. 평 가
1) 국어과의 평가는 장애학생의 언어기능은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언어사용 활동에서 점진적으로
신장 되므로 평가를 누가 기록한다.
2) 교육과정의 단계를 수행하는 학생의 표현활동의 결과를 갖고 관찰하여 기록한다.
3) 학습지도에 있어 시간별 평가보다는 단계별로 장기간을 통하여 표현활동의 변화를 측정하도록
한다
4) 초등부에서는 언어적, 문어적인 기초학력을 중심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언어 사용으로 확대
되는지를 중심으로 평가하며 중고등부에서는 일상회화능력 사용에 대한 평가와 표현 언어의
쓰기 중심으로 평가한다.
5) 평가 결과는 행동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질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평가하고 서술적으로 학생의
활동 상황과 성취 정도, 특징 등을 기록하되 객관적인 내용이어야 한다.
>>사 회 과
가. 목표
사회영역은 개인과 개인과의 관계, 개인과 자연과의 관계, 사회제도나 시설과 개인과의 관계, 그리고 인간 사회의 변화 과정 등을 학습내용으로 한다. 또한 국가 및 사회에 대한 관심과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고취하고 그 발전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초적 자질을 기르며 변화하는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대체해 나갈 수 있게 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이를 고려하여 본교에서는 사회영역을 개인생활, 가정생활, 학교생활 나아가 보다 넓은 사회생활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면서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자신이 처해 있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개인생활, 바른생활, 경제생활 등으로 세분화한다.
발달장애학생들은 사회 적응 행동에 있어서 매우 열약함을 보인다. 따라서 사회 영역의 기본 목표는 신변 자립에서 출발하게 된다. 왜냐하면 신변 자립이 가능해야 공동생활에 참여하게 되고 나아가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인으로서의 적응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를 고려하여 개인생활의 자립에서부터 사회·경제적 생활까지 해나갈 수 있도록 과정별, 학년별로 단계적으로 편성하며 그 목표는 다음과 같다.
과 정 목 표
초등부(저) 가. 기본적인 신변 문제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게 한다.
나. 초보적인 대인 관계와 협동 생활을 원활히 할 수 있게 한다.
다. 생활 주변에 있는 물건의 사용법을 알고 아껴 쓰게 한다.
과 정 목 표
초등부(고) 가. 신변 문제를 스스로 처리한다.
나. 기본적인 예절을 지키며 이웃에 관심을 갖는다.
다.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라.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고 아껴 쓰는 태도를 가진다.
중 학 부 가. 일상생활에서 바른 생활 습관을 갖도록 한다.
나. 공동생활의 필요성을 알게 하고 서로 협력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다. 내가 살고 있는 고장에 대해 알게 한다
라. 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애국 생활의 기초적 자질을 갖는다.
마. 화폐의 기능을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한다.
고 등 부 가. 각종 시설과 기관의 특징을 알고 이용하는 방법을 알게 한다
나. 상황에 알맞게 예절을 지키고 기본질서와 규칙을 지킨다.
다. 직업의 중요성을 알고 바람직한 소비생활과 저축하는 생활하게 한다.
라. 자연 환경 보호의 필요성과 자원 재활용에 관심을 가진다.
마. 직업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알게 한다.
나. 평 가
1) 사회과의 평가는 목표 수준을 기준으로 하여 가치, 기능, 태도 면에서 평가한다.
2) 평가의 대상은 학생뿐만 아니라 교수·학습 활동 및 투입된 교육매체 그리고 평가 행위 자체도
평가 대상이 된다.
3) 초등부에서는 습관화, 내면화 되었는가를 중심으로 평가하고 중·고등부에서는 태도,적응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4) 평가 결과는 행동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질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평가하고 서술적으로 학생의 활동
상황과 성취 정도, 특징 등을 기록하되 객관적인 내용이어야 한다.
>>수 학 과
가. 목 표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하여 다양한 조작 활동과 직접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기초 기능을 익혀 이를 실생활의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1)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을 경험함으로써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2) 구체물의 다양한 조작 활동과 경험을 통하여 수학적 기초 기능을 익힌다.
3) 수학의 기본적인 기초 기능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 해결에 활 용한다.
4) 학습자 중심의 구체적 활동을 통하여 학습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가지며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사실을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태도를 가진다.

나. 평 가
평가는 교수 학습 과정상 필수적인 지도 활동 요소이다. 평가에 의해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고 학습의 진전을 판단하며 학습 결과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전에 출발점 행동을 정확히 진단하고 개인의 능력에 따른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평가하여야 한다.
1) 학습의 결과만을 평가하지 말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나 절차를 중시하는 과정적 정보를 중요
시 한다.
2) 평가의 결과는 계량화하기보다 학생의 특징과 진보정도, 발달과정 등을 생활과 관련시켜 종합적
인 문장으로 진술 한다
3) 평가의 결과는 학생, 교사, 학부모는 물론 지도방법을 개선하는 데 유용한 정보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한다.
>>과 학 과
가. 목 표
과학과의 목표는 과학적 소양을 통하여 과학적 현상의 기본적 속성과 탐구방법을 익히고 과학적 습관과 태도를 길러 이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연 현상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질 때 자연을 탐구하게 되고 탐구방법을 습득하게 되고 탐구하려는 태도가 길러질 수 있다. 이러한 과학적 지식의 소양과 탐구방법을 익힘으로써 실생활에서 과학과 관련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과학과의 목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대전제 하에 하위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1) 사물을 바르게 지각 변별하고 기본적인 속성을 안다.
2) 자연을 탐구하는 기초적인 방법을 습득한다.
3) 자연 현상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려는 기초적인 과학적 태도를 기른다.
4) 과학이 우리 생활과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알고 이를 실생활에 활용한다
본교와 같은 지적장애학생들은 주변 환경에 대한 관찰력이나 탐구능력에 제한이 있으나 발달단계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표를 두고 단계적인 지도를 통하여 자연현상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능력 및 실생활 적응력을 기르고자 한다.
과 정 목 표
초등부(저) 가. 자연현상에 대한 사실과 개념을 알게 한다.
나. 자연현상을 관찰할 수 있게 한다.
다.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의 사용법을 알고 간단한 물건을 조작할 수 있게 한다.
초등부(고) 가. 자연현상을 탐구하는 초보적인 능력을 가지게 한다.
나. 자연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다. 생활에 필요한 간단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원리를 알 수 있게 한다.
중 학 부 가. 자연 현상에 대한 사실과 개념을 알게 한다.
나. 자연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다. 자연 현상과 생활과의 관계를 알게 한다.
라. 환경의 중요성을 알고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고 등 부 가. 자연 현상에 대한 사실과 개념을 알고 적용하게 한다.
나. 자연 현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기초적인 방법을 알게 한다.
다. 여러 가지 생활 용구의 성질을 알고 생활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라. 자연 환경 보호의 필요성과 자원 재활용에 관심을 가진다.
마. 과학을 우리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나. 평가
1) 학생 개개인의 인지발달 상황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긍정적인 측면으로 이루어져야하며 개인의
성취 수준에 따라 어떻게 변해 가는지를 알아보는 데 중점을 둔다.
2) 교과에 대한 기계적 지식의 평가보다는 지식을 실생활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정도에 대해 계속적
으로 관찰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3) 평가 결과는 행동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질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평가하고 서술적으로 학생의 활동
상황과 성취정도, 특징 등을 기록하되 객관적인 내용이어야한다.
4) 학생의 학습목표 달성도는 물론이고 학습 활동에 참여하는 태도도 포함하여 현재의 지적수준 및
정의적 측면에 대한 평가도 병행한다.
>>건 강 과
가. 목 표
건강 영역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체력과 운동기능을 향상시키고 기본 운동 능력을 바탕으로 자신을 표현하며 건강한 생활양식을 습득함으로써 자립적인 생활과 긍정적인 자아실현을 생활화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이를 고려하여 본교에서는 건강 영역을 기본운동, 체력과 운동기능, 놀이와 게임, 보건과 안전 등으로 세분화하여 과정별, 학년별로 단계적으로 편성하며 그 목표는 다음과 같다.
과 정 목 표
초등부(저) 가. 기초적인 자세 및 움직임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나. 도구를 이용한 움직임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다. 간단한 움직임을 모방하여 표현할 수 있게 한다.
라. 각종 놀이시설물을 이용하며 운동한다.
초등부(고) 가. 기본 운동의 복합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나. 기구를 이용한 움직임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다. 리듬에 맞춰 이동 및 비이동동작을 익힌다.
라. 다양한 놀이의 방법을 알고 친구들과 함께 활동한다.
중 학 부 가. 기본운동의 여러 가지 기술을 결합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나. 육상운동의 기초 기술을 익힌다.
다. 여러 가지 표현 동작을 익힌다.
라. 간단한 게임의 규칙을 알고 협력하여 활동한다.
고 등 부 가. 기본 정렬 방법을 익혀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활동한다.
나. 구기 운동의 기초 기술을 익혀 여가 활동에 활용하게 한다.
다. 무용의 기본동작을 익혀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라. 게임의 규칙과 목적을 알고 참여할 수 있게 한다.
나. 평 가
1) 집단평가, 객관화된 점수 측정, 규준 지향적 평가보다는 학생의 이해력, 기능 및 태도를 평가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며 수행력에 기초를 둔 개별평가, 비 정형화된 평가를 실시한다.
2) 평가 결과는 학생의 특징, 강점, 진보정도, 발달과정을 서술 식으로 기술한다.
3)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수행 상황을 점검하고 교육내용을 재구성하여 평가에 따른 교수-학습계획의
자료로 활용한다.
>>예 능
가. 목 표
예능과 교육의 목표는 음악의 포괄적인 체험을 통하여 풍부한 정서를 길러주어 조화롭고 창의적인 인격을 형성하는 데 있다. 예능과 교육과정은 지각활동 영역과 표현활동 영역, 감상활동 영역으로 구분한다. 인지적정서적 장애 정도가 서로 다른 본교 학생들을 여러 가지 표현활동을 통하여 그들의 기본적인 활동욕구를 충족시켜 주어 정서적인 안정감을 길러 주도록 한다. 각 영역별 내용은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과정별, 학년별로 단계적으로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생활중심의 경험활동으로 전개 되도록 편성하는데 그 목표는 다음과 같다.
과 정 목 표
초등부(저) 가. 신체, 물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소리를 내 본다.
나. 다른 사람의 노래를 끝까지 듣고 발표가 시작될 때, 끝날 때 손뼉을 친다.
다.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에 대한 호기심, 창의적 표현 능력을 갖게 한다.
초등부(고) 가.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다.
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풍부한 정서 생활을 즐길 수 있게 한다.
중 학 부 가.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신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나. 다양한 예술적 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심미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갖게 한다.
고 등 부 가. 다양한 방법으로 노래를 부른다.
나. 목소리를 높게, 낮게, 크게, 작게, 강하게, 약하게 등으로 조절하여 낸다.
다.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아 감상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한다.
나. 평가
1) 평소의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에 임하는 태도의 관찰, 실연, 면담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2) 표현활동과 관련된 평가는 결과보다는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흥미와 자발성, 창의성,
적극성 등을 충분히 반영하여 학습과정 및 결과를 균형 있게 평가한다.
3) 평가는 교육의 한 과정임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특성을 중심으로 이해의 차원에서 실시하되 학생의
단점을 부각시켜 지적하거나 상호 비교함으로써 자아 의식을 저해하거나 열등감을 가지게 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4) 평가 결과는 누가 기록하여 개인별 성장 수준을 파악한다.
5) 자연스런 상황에서 지각·표현·감상 활동 영역을 모두 평가한다.
>>직 업 과
가. 목 표
직업교과는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사회기술, 직업준비기능과 태도, 직업기능을 길러 학교를 졸업한 후 사회에서 직업인으로서 맡은 분야의 일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다.
위의 목표는 다음 다섯 가지의 하위 목표로 세분화 할 수 있다.
첫째, 직업 활동의 기초가 되는 사회생활기능을 갖추어 지역사회 내에서 직업과 관련된 생활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직업 활동에 필요한 기초적인 학습기능과 신체기능을 익혀 직업준비 기능을 강화하고 직업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직장생활에서의 규칙준수,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 적절한 작업습관 형성을 통하여 직무에 대한 기본 소양과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직업생활과 관련된 표본 작업기능을 익히고 현장 실습을 통하여 적용해 봄으로써 맡은 분야의 일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게 한다.
다섯째, 전환교육의 결과 지역사회에서 자신의 필요와 능력에 알맞은 주거생활, 직업생활, 여가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본교 직업교육의 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영 역 목 표
직업준비 기능 직업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생활 기능을 익히고 바람직한
상호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하고 직무 관련 기초 기능과 직업 태도를
통하여 직업활동에 필요한 직업준비 기능을 갖추도록 한다.
직업기능 작업기능 및 작업 수행 기능을 통하여 단순 작업을 요하는 도예, 공예,
조리, 재봉, 단순한 조립 등의 직업활동을 한다
나. 평가
가) 직업과의 평가는 적절한 시기에 수시로 실시한다.
나) 작업에 대한 흥미도 및 숙련정도, 그리고 작업 태도 및 습관 등에 대한 다양한 평가가 이루어
지도록 한다.
다) 작업의 계획과 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라) 평가 결과는 행동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서술 식으로 학생의 활동상황과 성취정도,
특징 등을 기록하되 객관적인 내용이 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