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 운영방침
- 1. 학교교육과정 성격
-
학교교육과정의 개념에 따라 학교교육과정 편성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학생의 장애특성과 학교의 제반 교육여건을 고려하여 편성하여야 한다.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보편성과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교육배치를 고려한 열린 교육과정, 장애영역을 탈피한 비 범주적 교육과정,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과 교육과정의 질 관리 등으로 기본 성격을 규명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 성격에 따라 본교의 학교교육과정은 발달장애학생의 특성과 지역사회의 여건, 학부모의 요구, 교육활동 환경 등을 고려하여 제작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교는 학교교육과정을 학생의 발달에 따라 초등부 저학년, 초등부 고학년, 중학부, 고등부의 4개 과정으로 나누어 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학교교육과정은 모든 교사가 교과별로 교육과정 연구팀을 구성하여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 과정별3단계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도 교사, 학부모, 학생이 함께 참여하여 운영하도록 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기본 방향에 부응되도록 한다. - 2. 학교교육과정 편성 과정
-
가. 학교교육과정 편성 방향
학교교육과정 편성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먼저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방향을 고찰한 후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방향을 토대로 학교교육목표를 설정한다. 본교의 학교교육과정 편성은 이렇게 설정된 학교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편성의 기본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그림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추구하는 인간상 * 전인적인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사람
*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 장애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을 갖춘 사람
특수학교교육과정 편성의 기본방향 * 통합교육을 지향하는 교육과정 구성
*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구성
* 미래사회 적응을 위한 직업교육 강화
* 개별학생의 장애특성에 따른 치료교육 활동 강화
학교교육목표 *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정서가 안정된 사람
* 자기 일을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사람
* 이웃을 사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
* 장애 극복 의지와 자립 의지력을 갖춘 사람
학교교육과정 편성의 방향 * 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학교교육과정 구성
- 초·중등부의 통합교육 활동 추진
* 학생 중심의 학년별 교육과정 구성
- 생활중심 학교교육과정 편성
- 다양한 교수-학습 지도 방안 강구
* 현장 중심의 직업교육과정 구성
- 발달장애학생에 적합한 직업교육과정 재구성
- 현장중심의 직업교육 강화
* 발달장애학생에 맞는 치료교육 활동 구성
- 문제행동 지도 강화
본교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 다음과 같은 편성 절차를 거쳐 학교교육과정을 제작한다.
첫째, 교육과정 편성위원회를 두어 교육부의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에 따른 국가 수준의 기준을 분석하고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 중에서 기본교육과정과 치료교육활동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발달장애학생의 특성에 맞는 학교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둘째, 발달장애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수집하여 내용을 분석한다. 특히 연구·시범학교의 교육과정 내용을 수집한 다음 본교에서 적용할 부분을 파악하여 학교교육과정 편성에 참고자료로 사용한다.
셋째, 본교의 교육활동 실태와 학부모의 요구를 조사한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교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하여 학생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학교의 교육활동 여건을 정확히 파악한 다음, 학부모의 요구를 조사하여 그 내용을 학교교육과정에 반영하도록 노력한다.
이상과 같은 세 단계를 거쳐 학교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편성 계획을 수립한 다음 학교교육과정 내용 선정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쳤다.
첫째, 발달장애학생들에게 필요한 영역을 선정한다. 영역의 선정은 학생의 발달을 고려하여 초등부 저학년, 초등부 고학년, 중학부, 고등부의 4개 과정으로 나누어 교과별·과정별로 영역을 설정한다.
둘째, 교과별 영역에 따른 지도요소를 분석한다. 학교교육과정 내용을 선정하기 위하여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교육과정 내용, 교사용 지도서 등을 분석하여 내용을 선정한다.
셋째, 분석된 지도요소를 중심으로 단원을 선정하며 각 단원에 따른 제재를 교과별·과정별·학년별로 선정한다.
마지막으로 평가는 각 단원에 따른 서술평가를 원칙으로 하고 지도내용에 따른 총괄평가를 위하여 단원 내용에 부응하는 평가를 하도록 한다. 평가는 분기별로 한 번씩 네 번에 걸쳐 학업 성취를 서술 평가하도록 한다.
다. 학교교육과정 편성 기준
1) 학교교육과정은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에 기초하여 학교교육 목표에 도달하도록 편성한다.
2) 학교교육과정은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치료교육활동으로 운영한다.
3) 학교교육과정 내용은 학생의 실태, 학부모, 지역사회의 특성을 감안하여 실제생활과 관련된
생활중심 교육내용으로 하되 학생의 인지적 발달 (기초 학습기능)도를 고려하여 편성한다.
4) 교수-학습 방법은 발달장애학생에게 적합한 활동중심, 체험중심, 기초학습 중심 등의 수업으로
다양하게 운영한다.
5) 교과 영역에 따른 학습 내용은 학생의 성취 수준에 따라 IEP를 작성한다.
7) 재량활동은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나누어 초·중·고의 특성에 맞게 운영한다.
8) 특별활동은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회인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학생 개개인의
관심과 기능을 고려하여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으로 편성한다.
9) 치료교육활동은 학생들의 장애가 개선될 수 있도록 학생의 장애상태를 고려하여 개별치료와
집단치료로 편성한다.
라. 학교교육과정 운영 위원회
1) 운영 목적
학교교육과정 운영 위원회에서는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에 따른 국가수준의 기준, 전라북도 교육청의 특수교육 지침, 학생의 실태 및 학부모의 요구가 반영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운영 위원회 조직
3) 운영 위원회의 기능 및 역할
가) 교육과정 편성을 위하여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교육과정 내용, 치료교육활동 교육과정 내용,
제7차 교육과정을 근거로 제작된 교사용 지도서, 교과용도서 등의 내용을 분석한다.
나) 교육과정 편성을 위하여 학생의 요구와 학부모의 요구를 파악, 분석한다.
다) 이를 바탕으로 본교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하여 학교교육과정을 편성, 운영 한다.
라) 현재 운영 중인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차기 년도의 운영계획을 수립 한다.
마) 학교교육과정 교과별 연구위원을 구성하여 편성 및 수정, 보완작업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