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정서가 안정된 사람
- 자기 일을 스스로 잘 처리할 수 있는 사람
- 이웃을 사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
- 장애 극복 의지와 자립 의지력을 갖춘 사람.
노력중점
- 현장 체험 활동을 통한 사회 적응 능력 신장
- 다양한 실제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길러 준다
- 사회에 대한 인식의 범위를 넓혀준다
- 자연물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갖게 하며 정서를 순화하여 심미적 태도를 갖게 한다
- 즐거운 마음가짐으로 생활을 긍정적으로 갖게 하며 성취감을 맛보게 한다.
- 등산 활동을 통한 자기 관리 능력 신장
- 등반활동을 현장 학습교육 차원에서 실시하며 자연보호 및 환경보호에 앞장선다.
- 적절한 안내로 고유의 임무를 부여하여 능률적인 등산을 할수 있다.
- 일반 산행인의 자연스런 참여 유도로 장애인 현실의 홍보 효과를 높인다.
역점사업
- 1. 비장애 학생과의 통합을 통한 사회적응 능력 신장
- 1) 개인의 다양성으로 장애를 인식하고 존중받게 한다.
- 2)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를 경험하여 적응력을 신장시킨다.
- 3) 장애이해를 통하여 비장애 학생들의 장애인식이 개선되게 한다.
- 4) 비장애학생들과 즐거운 활동을 통하여 자아 존중감을 고취시킨다.
- 2. 놀이밥 60+ 프로젝트 운영
- 1) 신체활동이 부족한 장애학생에게 놀이과정 운영으로 심신의 건강성 증진과 바람직한 성장을 도모한다.
- 2) 자율적인 틈새신체활동 참여를 통한 건강한 청소년을 육성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