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대안교육지원센터 로고이미지

특별교육(학부모) 교육과정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학부모와 함께하는 입교식(규칙 준수)

❍ [내용]
*대안교육지원센터 운영 전반 안내
* 일정 소개, 생활규칙 안내, 교육활동 시 안전교육, 시설 안내 등 사전교육 실시
❍ [기대효과]
* 규칙 준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책임감과 인내심을 갖고 교육에 참가할 수 있는 계기 마련

2. 심리검사 및 개인상담을 통한 자기 이해(자기이해 및 타인이해)

❍ [내용]
* MBTI검사를 통한 개인의 성격유형 파악
* 3가지 심리검사자료 작성 및 그에 대한 해석
* 개별상담과 집단상담을 위한 개인별 자료 작성 및 기초 상담
❍ [기대효과]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 향상 및 진로 선택 관련 방향 제시, 학교 및 일상생활에 대한 성찰을 통해 긍정적인 방향 모색

3. 역할극을 통한 타인 이해(자기이해 및 타인이해)

❍ [내용]
* 주어진 상황을 기반으로 모둠별 역할 대본 준비, 역할별 준비 과제 수행, 역할극 시행 후 느낌 나누기
* 사례 중심 접근을 통해 학교폭력의 실태에 대해 여러 각도에서 조망하고 이에 대해 논의함(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해 책임지는 자세와 마찰이 발생해도 말로 풀어가는 협상력의 중요성을 깨닫도록 유도)
❍ [기대효과]
* 역지사지를 통해 상황에 대한 객관적 조망, 통찰이 가능, 학교폭력의 기준을 명확히 인지

4. 언어순화 교육(갈등조절 및 관계형성)

❍ [내용]
* 일상의 언어생활에 배어있는 실제적인 언어습관을 스스로 진단하고 개선을 도모하는 과정
* SNS에서의 바른 언어사용(사이버 언어 폭력), 차별과 편견, 혐오가 담긴 언어에 맞서기 등을 주제로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각자 경험을 공유하며 문제점을 파악하고 토의함, 개인 상황과 집단 상황에 맞는 원칙 세우기
* 5단계 언어 방어훈련(학습-훈련-활용-극복-성장)을 통해 스스로를 지키고 상대방의 입장도 고려하는 언어 방어양식을 습득함
❍ [기대효과]
* 학생들이 언어폭력의 피해자와 가해자의 굴레에서 벗어나 자신과 타인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계기 마련

5. 감정코칭을 통한 분노조절 연습(갈등조절 및 관계형성)

❍ [내용]
* 부정 정서를 가진 청소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 친밀한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세부 코칭 진행
* 5단계 감정코칭 과정을 통해 감정문제를 인식하고 올바른 감정발산법과 표현법을 습득하고 연습함(감정 인식 단계-감정적 순간을 좋은 기회로 삼는 단계-감정을 공감하고 경청하는 단계-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단계-문제를 해결하도록 이끌어 주는 단계)
❍ [기대효과]
* 분노 감정을 개방하고 공감받는 과정에서 분노를 조절하고 공격행동 통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고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유지하는 힘을 얻게 됨

6. 사제동행 체육활동(갈등조절 및 관계형성)

❍ [내용]
* 볼링장 이용 규칙 및 게임의 기본에 대한 안내, 부상 방지를 위한 준비운동 실시
* 스텝, 스윙동작, 전반적인 리듬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학생을 지도하며 학생간 상호 존중하는 경기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함
❍ [기대효과]
* 팀을 구성하여 경기를 하며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상황에 맞는 규칙 준수 및 예의를 갖추는 것의 중요성, 협력의 즐거움 등을 알게 됨

7. 채근담 필사(자아성찰)

❍ [내용]
* 채근담의 목차를 소리 내어 읽으며 본인의 상황과 연관된 부분에 체크하고 해당되는 부분의 글을 필사함
* 필사한 부분을 포함하여 향후 각자 만들게 될‘나만의 필사 노트’준비를 완성함
❍ [기대효과]
* 직접 글을 써보면서 좋은 문장 표현법을 익히고 자기 수양과 중용의 미덕을 알게 됨

8. 산악 극기체험(자아성찰)

❍ [내용]
* 센터에서 1시간 이내에 접근 가능한 문화유산, 둘레길, 등산로 등을 탐방하며 가급적 해당지역에 특화된 체험활동과 걷기가 병행될 수 있도록 함
* 기수별 학생 구성, 계절, 날씨 등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고 기행 전 여정 안내와 방문 장소의 역사ㆍ문화ㆍ지리적 의미, 안전 교육 등을 실시함
❍ [기대효과]
* 평소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을 장시간 걸으며 확보된 자아 성찰시간을 통해 지나온 삶에 대해 돌아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변화을 다짐하게 됨

9. 개별상담-문화유산 탐방과 동시 진행(자기관리)

❍ [내용]
* MBTI검사 결과 및 기초 상담자료를 바탕으로 선정된 요상담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생활 전반에 대한 상담 활동 수행
* 감정카드를 활용하여 자신의 상황, 생각, 감정, 행동 등을 표현함
❍ [기대효과]
*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계획수립에 도움을 주고 부정적인 감정과 사고의 전환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함)

10. 중독예방교육-신체 건강(자기관리)

❍ [내용]
* 흡연, 음주 등을 중심으로 중독의 원인, 폐해 및 대처 방법에 대한 교육 실시 후 선별 검사지를 통해 각자의 중독성 여부에 대해 판단하고 의견 공유
* 생애주기, 고위험군, 취약집단 여부 등을 고려한 특화된 컨텐츠를 통해 맞춤형 교육을 실시
❍ [기대효과]
* 중독 문제를 조기 발견하고 대처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도록 함

11. 마을 문화유산 탐방(공동체 의식)

❍ [내용]
* 센터 주변 마을길을 따라 거북바위-금암도서관-(구)kbs금암총국을 방문하고 센터 복귀
* 방문 과정에서 금암동의 유래와 주요 지명, 문화자원, 자연ㆍ생태환경, 생활 공간 변화상, 공동체 생활상 등에 대해 살펴보고 지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기대효과]
* 지역 역사ㆍ문화자원에 대한 탐구를 통해 본인이 속해있는 공간에 대한 애정을 갖게 되고 책임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음
❍ [기대효과]
* 지역 역사ㆍ문화자원에 대한 탐구를 통해 본인이 속해있는 공간에 대한 애정을 갖게 되고 책임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음

12. 생태전환교육(공동체 의식)

❍ [내용]
* EM(유용미생물)이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학습한 후 일상 생활 적용 사례에 대해 알아봄
* 제시된 EM적용 제품 중 몇 가지를 직접 만들어보고 결과물을 모둠원들과 공유함
❍ [기대효과]
*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확립한 후 만들고 사용해보면서 작은 생활습관의 변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의 연관성을 알게 됨

13. 독서를 통한 진로코칭(진로탐색)

❍ [내용]
* 명언책을 활용하여 마음에 와닿는 명언들을 선택하고 그 명언이 나에게 주는 의미, 느낌 등을 공유함.
* 선택한 명언을 실생활에 접목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진로심리검사를 활용하여 탐색함
❍ [기대효과]
* 나와 진로 세계를 연결하는 법을 배우고 진로가치관을 확립

14. 나의 꿈 찾기(진로탐색)

❍ [내용]
* 상담 및 진로탐색 검사지를 통해 자신의 직업적 흥미와 관심, 역량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이에 따른 관련 직업 분야와 학문 분야를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적합한 진로를 탐색함
* 탐색 결과 분석에 이어지는 미래 직업 탐구 방문 활동(외부기관 탐방) 또는 전문가 특강을 통해 변화하는 직업의 세계에 대해 알아보기
❍ [기대효과]
* 본인의 직업 관련 흥미, 적성, 가치관 탐색을 통해 객관적인 관점에서 스스로의 특성을 파악하게 되어 적합한 직업 및 학과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됨

15. 집단상담(자존감 향상)

❍ [내용]
* 프로그램 소개 및 규칙정하기-개별 상황에 대한 너와 나의 마음얘기-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순으로 진행됨
* 힘들었던 상황을 글로 정리하고 이에 대해 발표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위로해주는 시간을 가짐. 부정적 감정의 해소를 도모함
❍ [기대효과]
* 나와 타인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의견과 감정 표현의 중요성 인식, 공감능력과 상황에 대한 조망능력 향상

16. 다도를 통한 예절교육(자존감 향상)

❍ [내용]
* 다식의 유래와 재료의 특성, 레시피,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모둠별로 역할을 분담하여 다식만들기 작업 수행
* 차(茶)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듣고 차 도구 명칭과 쓰임새에 대해 알아본 후 몇 가지 차를 우려보고 마시면서 대화 시간을 가짐
❍ [기대효과]
* 직접 다식을 만들고 차를 우린 후 마시는 과정에서 상대방에 대한 배려, 협동심을 기르는 동시에 심신을 안정시키고 자아존중감을 높이고자 함

17. 심신안정을 위한 향기치료(자존감 향상)

❍ [내용]
* 식물성 천연 오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시향 및 지압 체험
* 학생 각자의 목적(스트레스 감소, 정신집중 등)에 맞는 혼합법을 통해 테라피 세트 완성 후 이를 활용한 명상의 시간갖기
❍ [기대효과]
* 천연 오일에 대한 높아진 이해도를 통해 추후 상황에 맞는 아로마 오일의 사용이 가능해지고 이를 통해 심신의 안정을 도모함

18. 영화치료(치유)

❍ [내용]
* 학생들의 위기 평정, 자기정서이해, 정서표현 척도 등을 고려하여 영화 선정 후 관람
* 학생들이 함께 영화를 보고 토론을 함으로써 자신의 판단에 대한 피드백을 얻고 대인관계에 필요한 정보를 교환함
❍ [기대효과]
* 집단에서 수용받고 지지받는 경험을 통해 위기학생의 정서조절력이 향상되고 부정적 감정과 욕구를 안전하게 드러낼 수 있음

19. 요가 및 명상(치유)

❍ [내용]
* 요가의 효과와 규칙에 대한 학습 후 몸 흔들기, 복식호흡, 전신 준비운동
* 자연, 사람, 사물과 연관된 기초자세를 알아보고 이완 및 명상으로 마무리
❍ [기대효과]
* 주의 집중력이 향상되고 심신이 안정되는 과정에서 자신감을 갖게 되어 학교환경과 대인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관리 능력을 갖게 됨

20. 장애인식개선교육

❍ [내용]
* 장애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 없이 장애를 공감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과정
* 학생들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작품 활동이나 모둠 활동으로 구조화한 어울림 활동 진행, 활동에 참여하면서 배우고 느낀 것에 대해 자기성찰을 하고, 장애공감 경험에 대해 나눔
❍ [기대효과]
* 학생들이 장애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함께 하는 삶의 가치를 배울 수 있는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