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보통교과
- ❍ 맞춤형 보통교과 교육
-
- (목적)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역량을 기르기 위한 보통교과와 함께 창의성, 신체적 건강, 정서적 안정을 위한 예체능 교육 운영
- (내용) 기본교과(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목당 2시간씩 주당 8시간 이수, 체육·예술 교과 주당 4시간 이수
- (방법) 이러닝, 코티칭을 활용하여 개인별 맞춤형 학습 지도 운영
2. 대안교과
- ❍ 상담활동 및 심리학 수업
-
- (목적) 위탁학생의 심리적, 정서적, 행동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정서적 치유, 긍정적 행동으로의 변화, 대인관계 개선을 도모
- (내용)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실시 및 해석, 기초심리학 등
- (방법) 위탁기간 초반, 중반, 종결을 기점으로 학생별 최소 3번 이상의 개인상담 운영, 자기조절능력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을 주 1회 이상 운영 - ❍ 신체활동
-
- (목적) 계획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신체활동을 통해 학생의 신체 건강, 정신 건강을 증진시키며 협력과 팀워크 과정을 병행하여 의사소통 능력 강화
- (내용) 탁구, 볼링, 배드민턴, 클라이밍, 스트레칭, 요가, 자전거 등
- (방법)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을 위해 준비 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병행하고, 적정 강도로 진행하며 단독활동이 아닌 단체활동을 기준으로 운영
- ❍ 공예활동
-
- (목적) 다양한 재료와 기술을 활용하여 창작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표현력, 정서적 안정과 치유를 도모
- (내용) 종이 공예, 목공, 도자기, 금속 공예, 전각 등
- (방법)
1단계(준비 단계): 재료와 도구 준비, 활동 계획 수립
2단계(제작 단계): 기본 기법 학습, 작품 제작
3단계(마무리 단계): 완성 및 마감, 전시 및 공유
- ❍ 디지털 교육
-
- (목적) 디지털기반 인공지능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디지털 기기 및 소프트웨어 사용 능력 향상으로 컴퓨팅 사고력 증진
- (내용) AI, 드론, 컴퓨터 기초, 인터넷 활용, 포토샵,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 (방법)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드론, AI 등 직접적인 체험과 함께 프로젝트 기반 학습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고 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수행
- ❍ 환경 교육
-
- (목적) 심각해지는 환경 파괴, 기후변화 등 자연환경과 인간 활동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책임감 있는 행동양식 습득
- (내용) 탄소중립, 플로깅, 기후변화, 생물 다양성 감소, 환경 보호 활동 등
- (방법) 체험학습 기반의 현장 학습, 탐구 활동, 실습 교육과 더불어 캠페인 참여, 협동 학습 등의 참여형 학습을 병행하여 운영
- ❍ 진로·직업 교육
-
- (목적) 자신의 흥미, 적성, 가치관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강한 진로 가치관과 삶의 방향성을 수립
- (내용) 자아 탐색과 진로 탐색,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직업 능력 개발 등
- (방법) 원하는 분야의 강의 및 이론 교육 지원, 진로 상담 및 코칭, 체험 및 실습과 더불어 자신의 흥미 분야와 관련된 책을 선정하여 위탁 기간 중 1인 1독서 프로그램, 1인 1자격증 프로그램을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