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암정보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특색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커리어 파일을 이용한 학생 진로지도

목적

가. 추진배경 및 필요성
⑴ 실업계고교 진로지도의 일환으로 적극적인 커리어파일 관리 방안 모색
⑵ 학생들 개개인에게 커리어 마인드 고취와 사회 활동에 대한 자신감 부여
⑶ 학생 스스로 생애 전반에 걸친 자기 주도적 진로설계, 개척
나. 추진목표
⑴ 학생 개개인 커리어파일 작성관리
 - 희망직업, 취미, 특기, 적성, 성적, 독서, 자격증, 봉사활동, 수상기록, 수행 프로젝트, 직장체험, 인턴사원, 수련, 훈련 등 학생 개개인의 모든 것 기록
⑵ 개인의 진로탐색을 위한 여러 가지 정보 제공(자체)
 - 나의 자아상, 나의 참모습 알기, 나의 이미지, 나의 15년 후, 나의 꿈 나의 선택, 독서 목록(학생이 읽은 책)등
⑶ 바람직한 진로선택을 위한 인성, 적성검사 및 진로탐색(외부)
 - STRONG진로탐색검사, MBTI검사 등
⑷ 개인 커리어 개발을 위한 다양한 행사 개최프로그램 제공(행사)
 - 직업·진로 계획서 발표대회, 진로·직업 특강 실시
⑸ “개인 커리어파일” 데이터베이스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계획
⑹ 취업 캠프 실시
 - 2학년 110명×2박3일
⑺ 이력관리 우수학생 전공별 박람회 관람 교통비 지원
 - 1학년 4명×30,000원, 2·3학년 전공별 3명씩(30명)×30,000원

실천사항

가. 추진내용
⑴ 학생 개개인의 커리어파일 수집을 위한 파일집 제공
⑵ 개인의 진로탐색을 위한 여러 가지 정보 제공
⑶ 바람직한 진로선택을 위한 인성, 적성검사 및 진로탐색
⑷ 진학 및 취업 전문가 초청 강연
⑸ 커리어파일 데이터베이스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실천사항

가. 추진시기
⑴ 학생 개인별 커리어파일 제공

- 개인 커리어파일 검사 (5월 7월, 10월, 12월 검사)
- 개인 커리어파일 시상식(11월 중 실시)

⑵ 개인의 진로탐색을 위한 여러 가지 정보 제공(내부)

- 매주 2째주 월요일에 진로탐색을 위한 정보제공
- 파일관리 학생 선출(각급 학습부장)

⑶ 진학 및 취업 전문가 초청 강연

㈎ 직업·진로 계획서 발표대회
- 횟수 : 1회 ( 6월 )
- 대상 : 전교생
㈏ 직업·진로 특강 실시
- 대상 : 전학년
- 진학 :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과 강사 초청(5명내외 초청) 강연(3학년 부장이 기획)
- 취업 : 학생들이 선호하는 직업의 현직 강사 초청(6명내외 초청) 강연(실과교육부)

⑷ ‘개인 커리어 파일’ 데이터베이스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 개발 목적
 ① 학생 : 학생 개인의 커리어파일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자기 주도적 진로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② 교사 :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관리하여 적성과 희망 등 을 고려한 맞춤식 지도를 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① 학생 개개인 커리어파일을 작성 관리 할 수 있다.
 ② 취업 및 진학교육을 위한 사전 준비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③ 자료의 데이터베이스화로 전체적인 통계와 미래지향적인 진로방향을 제시 할 수 있다.
 ④ 프로그램 개발로 인해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인 진로 지도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개발 내용
 ① 학생 개개인의 커리어파일 작성
 - 희망직업, 취미, 특기, 적성, 성적, 독서, 자격증, 언어능력, 봉사활동, 수상기록, 수행프로젝트, 직장체험, 인턴사원, 수련, 훈련 등 학생 개인의 모든 것 기록 관리

기대효과

가.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한다.
나. 현재 공부와 미래 직업생활 간 관련성에 대한 인식을 넓혀 학습동기를 제고한다.
다. 생애 전반에 걸친 자기 주도적 진로설계 능력을 향상시킨다

◎ 기본영어 기본한자 단계별 집중지도

기대효과

덕암정보고등학교 학생으로서 미래 직업 활동에 필수적 요소인 기본영어, 기본한자를 습득케하여 세계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직업인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실천사항

가. 졸업시까지 기본한자 1,000자 이상을 알고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 기본영어를 1,000단어 이상 습득하게 하여 기초적인 문장구성은 물론 외국인과 기본적인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세부추진계획

가. 영역별 연간 지도계획
영 역 지 도 계 획
기본영어 매일 학습할 내용을 월 단위로 단계별 유인물(단어 50개, 숙어 10개, 문장 5개)화 하여 학생들에게 배부한다.
소흑판을 이용하여 복도에 게시한다.
각 교실 흑판에 게시하여 매일 학습한다.
각 담임선생님은 매일 학습내용을 점검, 지도한다.
기본한자 매일 학습할 내용을 월 단위로 단계별 유인물(한자 50자, 단어10개, 고사성어 5개)화 하여 학생들에게 배부한다.
소흑판을 이용하여 복도에 게시한다.
각 교실 흑판에 게시하여 매일 학습한다.
각 담임선생님은 매일 학습내용을 점검, 지도한다.
나. 영역별 연간 평가 계획
월별 영역별 평가 기준 및 범위 평가유형
기본영어 기본한자
1학년 2학년 3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교과서 범위 교과서 범위 교과서 범위 교과서 범위 교과서 범위 교과서 범위
3 중1 1/4 중3 1/9 고1 1/9 8급 1/4 6급 1/9 5급 1/9 기본영어:
단어 20×3=60
숙어 5 ×6=30
문장 2×5=10
4 중1 2/4 중3 2/9 고1 2/9 8급 2/4 6급 2/9 5급 2/9
5 중1 3/4 중3 3/9 고1 3/9 8급 3/4 6급 3/9 5급 3/9
6 중1 4/4 중3 4/9 고1 4/9 8급 4/4 6급 4/9 5급 4/9
7,8 중2 1/5 중3 5/9 고1 5/9 7급 1/5 6급 5/9 5급 5/9
9 중2 2/5 중3 6/9 고1 6/9 7급 2/5 6급 6/9 5급 6/9 기본한자:
단어 20×3=60
숙어 5 ×6=30
문장 2×5=10
10 중2 3/5 중3 7/9 고1 7/9 7급 3/5 6급 7/9 5급 7/9
11 중2 4/5 중3 8/9 고1 8/9 7급 4/5 6급 8/9 5급 8/9
12 중2 5/5 중3 9/9 고1 9/9 7급 5/5 6급 9/9 5급 9/9
다. 결과 처리
가. 매월 실시한 영역별 성적은 학급별, 학년별로 비교 분석하여 이에 대한 반성회를 갖는다.
나. 학생 개인별 성적은 취업 추천(공개채용 전형)시 선발 자료로 활용
다. 학생 개인별 기본영어, 기본한자 성적은 관련 교과협의회를 통하여 수행평가 성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라. 매 월별 성적우수자(기본영어, 기본한자 각 100점 총 200점)는 교육연구부에서 일괄 기안하여 시상토록 함으로서 학습 분위기 조성은 물론 학생들에게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 추진한다.
마. 특색사업 추진의 극대화를 위하여 매월별 성적은 월별 누적합계 등위로 학급 순위를 결정 덕암학원 차원의 민주적 교사 근무평가의 일환인 학교별 학급경영평가에 반영하고 우수학급에 대하여 표창한다.

기대효과

가. 학생들의 학습의욕 고취
나. 바람직한 직업인 양성
다.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 향상
라. 인성 및 창의성 함양
마. 평생학습 기반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