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군산교육지원청 발명교육센터 정규과정 - 초등 발명반 2기 모집 안내 |
가. 발명에 취미와 소질이 있는 학생들에게 발명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발명 활동을 통해 흥미와 관심을 높임 나. 발명활동을 통한 사고력과 탐구력을 신장시켜 창의력을 개발하고, 발명을 생활화하는 태도와 기능을 기름 모 집 과 정 | 대상 | 인원 | 운 영 일 시 | 정규 과정 | 초등 발명반 2기 (초,중,고급) | 초등 3 ~ 4학년 | 20명 | 9.14.(월) ~ 11.18.(수) 매주 월,수 14:40 ~ 17:00 | 모 집 시 기 | 9.1.(화) ~ 9.10.(목) 오전 9시부터 온라인 선착순 신청 군산교육지원청 홈페이지 ☞ 군산교육 ☞ 군산발명교육센터 ☞ 수강신청-발명교육센터 ☞신청구분- 반드시 각 프로그램을 유의하여 선택하여 신청 | 준 비 물 | 마스크, 실내화, 필기도구 | 선 정 결 과 안 내 | 9.11.(금) 개별 안내, 공문 발송 | 교 육 내 용 | 발명의 이해 및 발명품 체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 활동, 아이디어 창출 | 장 소 | 군산교육지원청발명교육센터 2층 ( 군산중앙초 별관에 위치 ) | 유 의 사 항 | * 별도의 차량운행은 하지 않으므로 학부모가 학생의 등·하교 및 귀가를 책임져야 함 *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임 * 발명교육센터 모든 프로그램과 운영시간은 코로나 19사태와 발명센터 여건에 의해 달라질 수 있음 * 인원모집이 적을 경우 수시로 모집 기간 외에 수시로 모집함 |
가. 발명 정규 기초반은 초급·중급·고급반으로 구성, 운영하며 수료 학생을 대상으 로 별도의 계획에 따라 운영되므로 반드시 초급반 과정을 신청. (초급- 신청자, 중급- 초급과정 수료자, 고급- 중급과정 수료자) 나. 정규반(중,고급반), 특별과정(발명대회 준비반) 중 수업 시간의 80%이상 이수자에게 는 이수증 수여 다. 정규, 특별과정 중 20시간 이상 프로그램을 이수한 교육 수료자는 학교생활기 록부-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등재 (이수증 수여자) 「발명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0조제2항.제3항에 의거 관련 교과(초등: 실과 또는 과학, 중등: 기술.가정 또는 과학)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란에 입력함(2020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초.중등) 라. 정원 초과시 발명교육센터 미이수 학생 우선 원칙으로 선정 예정 마. 발열(37.5℃ 이상 고열 지속)등 유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귀가조치, 등교 시 모든 학생은 반드시 마스크 착용 바. 수강신청 후 정원 모집 이상은 자동 후보자 순위가 되며, 수강 도중 무단불참 시 추후 군산발명센터 수강생 모집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 기타문의 : 군산발명교육센터 담당교사 박은정 ☎ 070-4272-0618 | 초등 발명반 2기 | 신청대상 | 초 3~4학년 | 교육인원 | 20명 | 수업 기간 | 9.14.(월) ~ 11.18.(수) | 운영시간 | 초급 | 9.14.(월) ~ 9.23.(수) 매주 월, 수 14:40 ~ 17:00 | 총 수업차시 | 3차시×4회 = 12차시 | 중급 | 9.28.(월) ~ 10.21.(수) 매주 월, 수 14:40 ~ 17:00 | 총 수업차시 | 3차시×7회 = 21차시 | 고급 | 10.26.(수) ~ 11.18.(수) 매주 월, 수 14:40 ~ 17:00 | 총 수업차시 | 3차시×8회 = 24차시 | 유의 사항 | * 초등은 1차시에 40분 수업 * 초급반 수료자가 중급반으로 진급하고, 중급반 수료자가 고급반으로 진급하 게 됨. ( 중, 고급 수업시간의 80%를 이수해야 수료됨 ) |
? 정규과정 - 초급과정 (초등) 일차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1 | 개강식 및 발명의 이해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발명의 기초(발명과 지식재산권) | 2 | 3 | 2 | 1 | 아이디어 창출 및 발명 10계명 | 안전교육 창의력 개발두뇌훈련 발명기법 및 실습 | 2 | 3 | 3 | 1 | 발명을 통한 문제해결 | 안전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 활동 | 2 | 3 | 4 | 1 | 발명과 기초공작 | 안전교육, 탄성에너지를 이용한 발명품 탄성에너지를 이용한 자동차 제작 실습 | 2 | 3 | | 총 12차시 |
? 정규과정 - 중급과정 (초등) 일차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1 | 발명의 이해 | 개강식 및 안전교육 지식재산권 이해하기 키프리스 알아보기(KIPRIS) | 2 | 3 | 2 | 1 | 아이디어 창출(1) | 안전교육, 아이디어 창출 기법 알아보기 (디자인 싱킹, 스캠퍼, 강제결합법 등) | 2 | 3 | 3 | 1 | 아이디어 창출(2) | 안전교육 발명과 에너지 (롤링볼 장치 제작) | 2 | 3 | 4 | 1 | 발명과 창의성 (1) | 안전교육 창의적인 보드게임 구상하기 구상한 보드게임 만들기 | 2 | 3 | 5 | 1 | 발명과 창의성 (2) | 안전교육, 홀로그램 이해하기 VR이해하기 홀로그램 및 VR 체험하기 | 2 | 3 | 6 | 1 | 발명과 창의성 (3) | 안전교육 종이 창작 롤러코스터 구조물 제작을 통한 창의성 신장 프로젝트 | 2 | 3 | 7 | 1 | [발명공작] 에어글라이더 | 안전교육, 양력과 항력 이해하기 에어글라이더 만들기 실습 | 2 | 3 | | 총 21차시 |
? 정규과정 - 고급과정 (초등) 일차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1 | 발명과 지식재산권의 이해 | 개강식 및 안전교육 변화하는 지식재산 환경과 보호전략 | 2 | 3 | 2 | 1 | 발명품 검색 요령 | 안전교육, 특허정보 수집방법 알아보기 특허 정보 검색 서비스 KIPRIS 검색 요령 폐자원을 활용한 발명품 찾기 | 2 | 3 | 3 | 1 | 발명대회 연구 및 발명 아이디어 창출 | 안전교육 발명대회 알아보기 입상작들 통해 발명 아이디어 창출 | 2 | 3 | 4 | 1 | 발명대회 미션 수행 및 계획서 작성하기 | 안전교육 발명 대회별 미션수행하기, 계획서 작성하기 | 2 | 3 | 5 | 1 | 나만의 발명품 아이디어 계획하기 | 안전교육, mind map을 이용한 문제발견 나만의 발명품 계획서 작성하기 모둠별로 발표하고, PMI기법 적용하여 나누기 | 2 | 3 | 6 | 1 | 작품설명서 작성 및 도면그리기 | 안전교육, SCAMPER 기법을 통한 발상 아이디어 도면화하기, 작품설명서의 구성 | 2 | 3 | 7 | 1 | 작품 도면 보고, 구조물 제작하기 | 안전교육, 나만의 발명품 보완점 생각하기 여러 가지 재료로 나만의 발명품 구조물 제작하기 | 2 | 3 | 8 | 1 | 온라인 발명교육 안내 | 발명교육센터 온라인 발명교육을 통한 장기과제 수행 | 2 | 3 | | 총 24차시 |
군산발명교육센터(전화:070-4272-0617, 팩스:063-445-9399) : 군산시 중앙로 91, 군산중앙초등학교 내 위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