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를 준비하고 꿈을 키워나가는 2020년 상반기(여름학기 1, 2기) 창의과학교실 운영 계획 | | |
전라북도과학교육원 1. 운영목적 가.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과학 탐구활동을 전개하여 과학적 소양 함양 나. 과학에 대한 다양한 경험 제공으로 과학에 대해 관심과 흥미 제고 2. 운영방침 가. 상반기는 초3, 초4, 초5~6, 중1~3으로 하반기는 초3~4, 초5, 초6, 중1~3으로 4분반하여 운영 나. 프로젝트형 과학 탐구활동 프로그램을 공모 선정하여 운영 다. 참가학생은 본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순 선정 - 2020년 학생 1인당 한 학기 한 프로그램 참가 신청 - 2019년 프로그램 참가학생은 후순위로 조정되며 포기학생 발생 시 신청 순 선정 라. 3일 모두 참여 가능한 성실한 학생으로 모집 - 취소기간은 선정 발표 후 1주일 전까지로 하고, 이후 취소학생은 다음 학기 창의과학교실 신청을 제한함 - 선정 후 불가피한 사유(부상, 병결, 공결 등 증빙서류 제출)가 아닌 결강 및 결석으로 미수료 시 향후 2년 간 본 프로그램 참여를 제한. ※ 공결의 범위: 전북과학교육원 주최 대회 출전만 해당, 이외 교육청 및 학교행사, 영재수업, 타 프로그램 행사 참여 등은 공결에 해당하지 않음. 마. 수료자에게 수료증 발급 바. 점심식사는 개별 지참 사. 신청자 선정 시 안내 문자 발송 아. 정상적인 교육 운영을 위해서 학부모 및 기타 외부인 출입금지 3. 운영근거 - 2020년도 전라북도과학교육원 운영계획 4. 세부운영계획 가. 운영일시 1) 여름학기 1기: 2020.7.4. / 7.11. / 7.18. 토요일 3일 (20시간) 2) 여름학기 2기: 2020.7.25. / 8.1. / 8.8. 토요일 3일(20시간) 나. 운영장소: 전라북도과학교육원 교육연수관 2층 강의실 다. 교육대상: 전라북도 내 초등학교 3학년~중학교 3학년 라. 교육내용: 프로젝트형 과학 탐구 활동 마. 상담전화: 전북과학교육원 과학교육부(063-917-7162) 바. 신청방법 1) 본원 홈페이지에서 개인별 (http://jise.kr) 신청 순 2) 세부사항 학기 | 학급명 | 대상 | 운영기간 | 신청기간 | 선정공지일 | 인원 | 비고 | 여름 1기 | 장영실 1반 | 초3 | 2020.7.4. / 7.11. / 7.18. / 토요일 3일 | 2020.6.16.(화)10:00 ~ 6.19.(목)16:00 | 2020.6.22.(월) ※ 취소 사유 발생 시 2020.6.26.(금)까지 사전 연락 바람 | 24명 | ※여름학기 2기는 별도 신청안내 없으므로 신청희망자는 신청기간 내 신청할 것 | 장영실 2반 | 초4 | 24명 | 정약용반 | 초5~6 | 24명 | 최무선반 | 중1~3 | 20명 | 여름 2기 | 장영실 1반 | 초3 | 2020.7.25. / 8.1. / 8.8. / 토요일 3일 | 2020.7.1.(수) 10:00 ~ 7.3.(금) 16:00 | 2020.7.9.(목) ※ 취소 사유 발생 시 2020.7.15.(수)까지 사전 연락 바람 | 24명 | 장영실 2반 | 초4 | 24명 | 정약용반 | 초5~6 | 24명 | 최무선반 | 중1~3 | 20명 | 합 계 | 184명 | |
사. 교육일정(여름학기 1기, 여름학기 2기) 일자 | 시 간 | 장영실 1반 (초3학년) | 장영실 2반 (초4학년) | 정약용반 (초5~6학년) | 최무선반 (중1~3학년) | 행복한 꼬마과학자! 재미있는 과학 원리로 지구를 지켜라 | 행복한 꼬마 과학자, 재미있는 과학원리로 지구를 지켜라! |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미래에너지 이야기, 「캡틴플래닛」 프로그램 | 미세먼지 ZERO 프로젝트 | 1일차 | 09:00~09:40 | 오리엔테이션 | 09:50~10:30 | 화산활동의 단계 알아보고 화산 팝업 키트 만들기 | 이경신 | 발명? MAKER? 우.주.인! | 최정봉 | 마음프로젝트(Ⅰ) 지속가능발전과 미래에너지 | 임지은 | 마스크 종류와 기능 알기 | 김선경 | 10:40~11:20 | 분출하는 화석모형 만들기 | 물 프로젝트(1/4) 물과 우리의 삶 | 김다빈 | 11:30~12:10 | 공룡 화석 발굴하기 | 물 프로젝트(2/4) 물 에너지의 의미와 가치 | 마스크 성능 실험 설계 및 차단 능력 비교하기 | 12:10~13:10 | 점 심 시 간(*도시락 학생 개인별 지참) | 13:10~13:50 | 날개 없는 마법 선풍기 만들기 | 부민영 | 과학적 방법 탐구 | 최의진 | 물 프로젝트(3/4) 내가 만드는 물 에너지 | 김다빈 | 마스크 필터와 구조 알기 | 신진경 | 14:00~14:40 | 물 프로젝트(4/4) 물 에너지의 미래 | 14:50~15:30 | 열에 의한 분자 변형 알아보기 | 바람 프로젝트(1/4) 바람과 우리의 삶 | 나만의 마스크 만들기 | 2일차 | 09:00~09:40 | 척력을 이용한 자동차 경주하기 | 이경신 | 작용-반작용의 원리 탐구 | 최정봉 | 땅 프로젝트(1/4) 에너지를 수확할 수 있을까? | 임지은 | 미세먼지 관련 상식 알기 | 김선경 | 09:50~10:30 | 땅 프로젝트(2/4) 누르는 힘으로 에너지 수확하기 | 10:40~11:20 | 중력을 이용한 춤추는 자석 나비 만들기 | 작용-반작용의 원리를 이용한 장난감 만들기 | 땅 프로젝트(3/4) 미래 공간 제작 | 미세먼지 측정기 만들기 | 11:30~12:10 | 나만의 자석 로봇 디자인 하기 | 파스칼의 원리 탐구 | 최의진 | 땅 프로젝트(4/4) 미래 공간 발표회 | 측정 프로그램 코딩하기 | 신진경 | 12:10~13:10 | 점 심 시 간(*도시락 학생 개인별 지참) | 13:10~13:50 | 친환경 자원을 알아보고 태양광 풍차와 가로등 만들기 | 부민영 |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장난감 만들기 | 최의진 | 바람 프로젝트(2/4) 풍력발전의 의미와 가치 | 이대혁 | 간이 공기 청정기 만들기 | 신진경 | 14:00~14:40 | 바람 프로젝트(3/4) 풍력발전의 미래 | 3일차 | 09:00~09:40 | 코딩의 기초 배우기 | 부민영 | 무게중심의 원리 탐구 | 최정봉 | 불 프로젝트(1/4) 그 많은 쓰레기는 어디로 갈까? | 임대호 | 미세먼지 대처를 위한 동영상(UCC) 제작하기 | 김선경 | 09:50~10:30 | 엔트리 코딩 배우기 | 불 프로젝트(2/4) 분리배출 방법 알고 실천하기 | 10:40~11:20 | 무게중심의 원리를 이용한 장난감 만들기 | | 불 프로젝트(3/4) 분리배출 체험하고 다짐하기 | 공기 정화 식물 알기 | 신진경 | 11:30~12:10 | 메이키 메이키로 나만의 악기 만들기 | 물의 상태변화 탐구 | 최의진 | 불 프로젝트(4/4) 분리배출 프로그램 제작 | 12:10~13:10 | 점 심 시 간(*도시락 학생 개인별 지참) | 13:10~13:50 | 생활의 불편한 점을 찾아보고 기존의 제품을 분해하고 조립하여 창의적인 메이킹 해보기 | 이경신 | 물의 상태변화를 이용한 장난감 만들기 | 최의진 | 바람 프로젝트(4/4) 풍력발전 협동작품 제작·발표 | 이대혁 | 나만의 작은 정원 만들기 | 신진경 | 14:00~14:40 | 마음프로젝트(Ⅱ) 우리가 꿈꾸는 미래에너지 | 14:50~15:30 | 수료식(설문작성 포함) |
※ 교육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아. 프로그램 내용 반명 | 프로젝트명 | 세부내용 | 지도교사 | 장영실 1반 | 행복한 꼬마과학자! 재미있는 과학 원리로 지구를 지켜라 | - | 화산, 온도, 자석, 대체에너지의 4가지 주제로 지식전달이 아닌 놀이를 통한 구체적인 조작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지식 정보 처리 및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르고자 함. | 부민영 이경신 | - | 최근 중요시 되고 있는 코딩도구(엔트리, 메이키메이키)와 메이커 교육의 과정과 원리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장영실 2반 | 우리는 과학 원리 장난감 MAKER! | - |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 원리를 찾아 탐구 | 최정봉 최의진 | - | 탐구 내용을 바탕으로 나만의 장난감을 만들어 친구들과 공유하는 활동 | 정약용반 |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미래에너지 이야기, 「캡틴플래닛」 프로그램 | - | 마음프로젝트(Ⅰ): 지속가능발전과 미래에너지 이해 | 이대혁 임대호 김다빈 임지은 | - | 땅 프로젝트: 에너지하베스팅과 압전소자를 활용한 미래 공간 디자인 | - | 불 프로젝트: 분리배출의 의미와 중요성, SW와 로봇 융합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작품 제작 | - | 바람 프로젝트: 풍력발전의 의미와 가치 이해, 작품 제작을 통한 미래 사회 풍력발전의 발전방향 탐구 | - | 물 프로젝트: 물 에너지의 중요성 이해, 미래 사회 물 에너지 활용을 위한 아이디어 작품 제작 | - | 마음프로젝트(Ⅱ): 우리가 꿈꾸는 미래에너지 | 최무선반 | 미세먼지 ZERO 프로젝트 | - | 미세먼지의 위해성과 행동 요령, 마스크 필터 실험과 공기 청정기 만들기 등 다양한 실험 활동 실시 | 김선경 신진경 | - | 환경과 관련된 지식을 익히고 성숙한 환경보호 태도 갖기 |
※ 프로그램 세부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자. 신청 및 선정 안내 신청 | 신청방법: 본원 홈페이지(http://www.jise.kr)를 통하여 신청 ※ 장영실반, 정약용반 각 반별 운영인원 (24명) 최무선반(20명) 이외 후보 12명까지 신청 후 마감 예정 신청자는 1명만 신청 가능(대리 신청 불가) ※ 2020년 학생 1인당 한 학기 한 프로그램 참가 신청 ※ 2019년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학생은 폭넓은 기회 제공을 위해 후순위로 조정되며 신청자 부족 및 포기자 발생 시 신청 순위별 선정 ※ 3일 모두 참여 가능한 학생만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 후 불가피한 사유(부상, 병결, 공결 등 증빙서류 제출)가 아닌 결석으로 미수료 시 향후 2년 간 본 프로그램 참여 제한 *공결(창의과학교실)의 범위: 전북과학교육원 주최 대회 출전만 해당, 이외 학교행사 및 영재수업, 타 프로그램 행사 참여 등은 공결에 해당하지 않음 ※ 취소기간은 선정 발표 후 1주 이내로 하고, 이후 취소학생은 다음 학기 창의과학교실 신청을 제한함 | 선정 | 선정방법: 신청순으로 대상자 선정 선정안내: 해당학교 공문 시행 및 본원 홈페이지 공지 선정 결과 대상자로 선정된 후 불참 시 향후 2년간 본 프로그램에서 후순위가 될 수 있으므로, 취소 등 불참 사유 발생 시 선정 명단 발표 후 1주일 전까지 사전 연락 바람 | 기타 | 선정 학생 취소 등 추가 선정사유 발생 시, 신청 학생 중 연락 후 선정·통보 문의사항: ☎ 063-917-716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