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2015 학교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설문지(학생용) |
---|---|
기간 | 14.12.22~15.01.30 |
내용 | 학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 설문지는 학교 교육에 관한 여러분들의 기대치와 바램, 그리고 여러분들의 가정환경과 생활, 학습 습관 등을 세심하게 파악하여 학교생활과 성장 발달을 좀 더 알차게 지도하기 위한 자료로 쓰고자 마련한 학생용 설문지입니다. 성실하게 대답해 주기 바랍니다. 문항을 잘 읽어보고 자기의 생각과 같거나 비슷한 것 하나만 골라 해당하는 곳에 체크하고, 보기에 없는 내용이 있으면 ‘기타’ 란에 간단히 기록해 주십시오. 2014. 12. 전주남중학교장 |
참여인원 | 214명 |
1. 1. 학생은 현재 몇 학년입니까?


● ① 1학년

● ② 2학년

● ③ 3학년

2. 2. 학생의 성별은?


● ① 남

● ② 여

3. 3. 학교생활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습니까?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이다.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4. 3-1. 3번 문항의 ①, ②에 응답한 학생은, 불만족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 ① 친구관계

● ② 선생님

● ③ 수업

● ④ 기타( )

5. 4. 현재 나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입니까?


● ① 성적 및 진로

● ② 친구문제

● ③ 가정환경

● ④ 성격

● ⑤ 외모

● ⑥ 기타( )

6. 5. 고민거리나 어려운 문제가 생겼을 때 누구와 의논하여 해결합니까?


● ① 부모님

● ② 선생님

● ③ 친구

● ④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는다.

● ⑤ 기타( )

7. 6. 여러분 스스로는 학급 및 학교의 규칙을 얼마나 지키고 있습니까?


● ① 항상 잘 지킨다.

● ② 대체로 잘 지킨다.

● ③ 보통이다.

● ④ 잘 지키지 않는다.

8. 7. 올해 우리학교에서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하여 다양한 활동(학교폭력예방교육, 상담활동, 애플데이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① 많은 도움이 되었다.

● ② 보통이다.

● ③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9. 8. 우리 학교는 학교폭력에 관해서 어떻다고 생각합니까?


● ① 우리 학교에서의 폭력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

● ② 고학년들의 폭력에 대해서는 걱정이 된다.

● ③ 같은 학년친구사이의 폭력이 많다.

● ④ 기타 ( )

10. 9. 가정과 연계한 학교교육 실현을 위하여 실시했던 상벌점제를 운영하였습니다. 학생들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 ① 많은 도움이 되었다.

● ② 보통이다.

● ③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11. 10. ‘아침이 행복한 학교’ 추진에 따라 등교시간이 8시 40분으로 늦추어졌으나, 원활한 아침활동(아침조회, 아침독서 등) 운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8시 40분까지 등교 후 9시 수업 시작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 ① 현행대로(8시40분까지 등교, 8시50분 1교시 시작)

● ② 8시40분까지 등교, 8시40분~8시50분 아침조회 및 아침독서, 9시 1교시 시작

● ③ 기타 ( )

12. 11. 현장 체험 학습 장소로 가장 가고 싶은 곳은 어떤 곳입니까?


● ① 문화유적지나 박물관

● ② 직접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곳

● ③ 놀이공원이나 레저 시설

● ④ 경치가 아름다운 곳

● ⑤ 교과 공부와 관련이 있는 곳

● ⑥ 기타 ( )

13. 12. 2014학년도 학교 행사 중에서 가장 유익하고 기억에 남는 행사는 어떤 것 입니까?


● ① 현장체험학습

● ② 교과서사진속으로

● ③ 테마식현장체험학습

● ④ 애플데이

● ⑤ 꽃밭정이축제

● ⑥ 침묵등반

● ⑦ 지리산등반

● ⑧ 비전캠프

● ⑨ 북적북적데이

● ⑩ 독서원정대

● ⑪ 밤샘독서

● ⑫ 기타( )

14. 13. 현재 실시 중인 블록타임 수업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① 수업내용에 집중할 수 있다.

● ② 교실 이동횟수를 줄여줘서 좋다.

● ③ 다양한 활동을 수업시간에 할 수 있어서 좋다.

● ④ 블록타임 교과를 늘리면 좋겠다.

● ⑤ 기타( )

15. 14. 본교는 학교 스포츠클럽을 비롯한 다양한 동아리(학술, 문화예술, 실습노작, 청소년 단체 등)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아리 운영이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에 맞고 다양한 체험을 제공합니까?


● ① 전혀 아니다.

● ② 아니다 .

● ③ 보통이다.

● ④ 그렇다.

● ⑤ 매우 그렇다.

16. 15-1. 15번 문항의 ①, ②에 응답한 학생은, 설강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동아리부서명을 3개이상 골라주세요.
(선택 제한 개수 : 13개)

● ① 까룸

● ② 바둑

● ③ 보드게임

● ④ 장기

● ⑤ 윷놀이

● ⑥ 요가

● ⑦ 기체조

● ⑧ 플라잉디스크

● ⑨ 축구

● ⑩ 농구

● ⑪ 탁구

● ⑫ 피구

● ⑬ 기타( )

17. 16. 본교는 교육과정 내에서 교내 봉사활동 실시하였습니다. 이러한 봉사활동 운영으로 학생들이 나누는 기쁨과 보람을 느끼게 도와줍니까?


● ① 전혀 아니다.

● ② 아니다

● ③ 보통이다.

● ④ 그렇다.

● ⑤ 매우 그렇다.

18. 17. 본교는 수학여행, 수련활동, 학교축제 등의 전일제(하루 종일) 창의적 체험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창체’ 운영이 수업 시간에 교실에서 배운 지식을 교실 밖 폭넓은 활동을 통해 실제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까?


● ① 전혀 아니다.

● ② 아니다

● ③ 보통이다.

● ④ 그렇다.

● ⑤ 매우 그렇다.

19. 18-1. 18번 문항의 ①, ②에 응답한 학생은,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 지 의견을 써 주세요.
20. 19. 여러분은 자신의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꿈과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 ① 구체적인 꿈이 있고 꿈을 이루기 위해 계획을 세워 노력하고 있다.

● ② 꿈은 있지만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이나 노력은 하고 있지 않다.

● ③ 막연하지만 미래에 대해 가끔 생각해 본 적은 있다.

● ④ 미래에 대한 꿈 등은 생각해 본 적이 없다.

21. 20. 여러분은 수업시간에 어떤 태도로 참여합니까?


● ① 교육활동에 집중하여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 ② 비교적 열심히 학습에 참여하고 있다.

● ③ 가끔 딴 생각을 하거나 공부에 집중하지 않는다.

● ④ 주위 친구들과 잡담이 심한 편이다.

● ⑤ 수업시간과 관계없는 다른 책을 보거나 거의 잠을 잔다.

22. 20-1. 위 20번 항목에서 ③,④,⑤번에 응답한 경우 자신이 학습에 집중하여 열심히 참여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① 학습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 ② 학습의 기초가 모자라서 수업을 잘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 ③ 주의 집중이 잘 안되거나 학급분위기가 산만하기 때문에

● ④ 공부에 대해 필요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 ⑤ 기타 ( )

23. 21. 본교에서는 ‘꽃밭정이축제’ 학생 발표회를 오전 10:00 ~ 오후 7:30에 실시하였습니다. 학교 축제를 실시하는 방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① 현행대로

● ② 종전대로(오전 10:00~12:00 체험학습 및 경연대회, 오후 1:00~5:00 발표회)

● ③ 기타 ( )

24. 22. 기타 건의 사항이나 좋은 의견이 있으면 자유롭게 적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