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중점 및 역점사업(특색사업) 추진계획 |
1. 다양한 체험형 진로탐색
가. 목적
1) 자기 이해를 통한 바른 진로 가치관 형성
2) 자신의 흥미, 적성, 특기에 적합한 직업 탐색능력 배양
3)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갖도록 하고, 행복한 삶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
나. 세부추진내용
추진항목 | 진로탐색 활동 | 일자 | 장소 |
현장체험활동 | 현장체험학습 | 9월 중 | 국외(미정) |
문화체험활동 | 7월 중 | 교외 | |
자유학기제 연계 | 목공예, 가죽공예 체험 | 2학기 중 | 교내 |
그림책 독서 활동 | 2학기 중 | 교내 | |
제과제빵 체험 | 2학기 중 | 교내 | |
스토리텔링 영상 제작 | 2학기 중 | 교내 | |
드론 수업 | 2학기 중 | 교내 | |
진로탐색 프로그램 | 2학기 중 | 교내 | |
창체활동 연계 | 진로체험 | 5월 중 | 교외 |
코딩 및 소프트웨어 체험 | 연중 | 교내 | |
탁구 활동 | 연중 | 교내 | |
배드민턴 활동 | 연중 | 교내 | |
푸드테라피를 통한 상담가 체험 | 연중 | 교내 | |
방과후활동 연계 | |||
음악활동(락밴드) | 연중 | 교내 | |
골프 꿈나무 교실 | 연중 | 교외 |
다. 기대효과
1) 자기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직업세계의 이해 및 긍정적 가치.태도 형tjd
3)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기초한 진로계획 준비
4) 학생 스스로 꿈과 끼를 찾아 자신의 적성과 미래 탐색
2. 1인 2技(문화·예술·스포츠)육성
가. 목적
1) 예술분야에 대한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동아리 활동으로 즐거운 학교생활 영위
2)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행복한 삶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
나. 추진방침
1) 스포츠(골프) 및 악기(통기타, 락밴드 등) 배움의 기회를 제공
2) 음악시간, 방과후 특기·적성 시간 및 틈새 시간을 활용
3) 개개인의 능력을 고려하여 개별지도를 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증대
4) 학교축제 및 지역축제 등 연주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
다. 세부추진내용
1) 3개 반 편성·운영, 방과후 수업 및 음악 시간 지도
순 | 세부운영 | 학생 수 | 활동시간 |
1 | 기타반 | 9명 | 음악시간 및 틈새시간 |
2 | 골프반 | 9명 | 특기·적성시간 |
3 | 락밴드반 | 5명 | 특기·적성시간 및 틈새시간 |
* 1인 2技로 부서가 중복되는 경우가 있음
2) 공연계획
순 | 일자 | 행사명 | 참여인원 | 주관 단체명 |
1 | 5월중 | 천천면민의 날 | 희망자 | 천천면사무소 |
2 | 9월중 | 장수꿈바라기 | 희망자 | 장수교육지원청 |
3 | 10월 24일 | 하늘내체육한마당 | 전교생 | 천천중학교 |
4 | 11월중 | 학생의 날 | 희망자 | 장수군사회단체연합회 |
5 | 12월 19일 | 천천중 하늘내 축제 | 희망자 | 천천중학교 |
6 | 1월 3일 | 천천중 졸업식 | 희망자 | 천천중학교 |
라. 기대효과
1) 문화·예술·스포츠 분야에서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신장하여 성취감 향상
2) 학생들의 협동적인 공동체 의식 함양
3)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의 확대로 창의성과 자신감 증진
4) 방과후 활동 및 틈새시간의 활용으로 즐거운 학교생활
5) 다양한 삶의 현장을 경험하여 진로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