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문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치문교육통신(2017-26호)-머릿니 감염예방 및 치료 안내문
작성자 박명희 등록일 17.03.30 조회수 353
첨부파일

 학부모님 안녕하세요? 
최근 학생들 사이에 머릿니가 발생하는 사례가 있어 학부모님께 머릿니 감염예방과 치료에 대하여 안내드립니다. 머릿니 퇴치는 단체로 방역처리 하여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각 가정에서 관심을 갖고 노력해주셔야 머릿니 감염으로부터 자녀를 구제할 수 있습니다. 머릿니는 눈으로는 잘 보이지 않고, 주로 머릿니가 까놓은 알(서캐)을 발견하여 머릿니 감염을 알 수 있습니다. 가족과 친구들에게 쉽게 옮기기 때문에 자주 자녀의 머리를 잘 살펴보시고 만약 감염이 되었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신속히 구제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머릿니 예방

  1. 감염은 주로 머리에서 머리로 옮게 되므로 머리를 맞대지 않습니다.
  2. 친구라도 빗이나 수건, 모자 등은 따로 사용(빌려서 사용하지 않기)
  3. 머릿니 감염자의 옷이나 침구는 삶거나 일광 소독을 해야 합니다.
  4. 머리를 자주 감고 잘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머릿니 없애는 방법 ★★
1. 머리는 짧게 자르고 하루에 여러 번 참빗으로 빗습니다.
   (참빗은 재래시장 잡화점이나 인터넷, 관광기념품 가게 등에서 구입 가능함)
2. 매직 스트레이트 퍼머용 기계(또는 고데기)를 이용하여 서캐를 태워 죽인 후 손으로 서캐를       일일이 뽑아냅니다. (서캐가 없어져야 완전히 구제된 것임)
3. 살아있는 서캐가 머릿니가 되므로 매일 참빗으로 빗어서 남아있는 이를 없애고, 최근 사용한 옷과 침구는 삶거나 세탁합니다.(물세탁이 안 되는 경우 드라이클리닝을 합니다)
4. 형제나 자매 중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가족들도 감염되었을 확률이 높으니, 가족들도 머릿니     여부를 확인하고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
5. 머리를 자주 감고 드라이어로 바로 말리며, 젖은 상태에서 머리를 묶지 않도록 합니다.
6. 쓰던 빗과 솔 등은 뜨거운 물에 10분간 담가 놓으십시오.(끓이지는 마세요.)
7. 애견을 안고 다니면 감염될 수 있다고 하니 애견 위생처리를 철저히 합니다.
8. 약국에서 파는 머릿니 약은 이만 죽이고 알(서캐)은 죽이지 못하며, 반복 사용할 경우 아이에게 심각한      약 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특히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9. 뿌리는 살충제(홈키파, 에프킬라 등)는 독성과 환경호르몬이 있으니 절대로 사용하지 마세요.

※ 약국에서 머릿니 약(샴푸타입)을 사서 머리를 감을 경우(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 머릿니 약의 사용방법은 구입한 약제의 설명서를 참고하거나 약사의 설명을 따르세요.
→ 물리적인 방법으로 머릿니 제거용 빗(참빗, LICEMEISTER 빗)을 사용하는 것이 인체에 해가 적고좋습니다.


2017년 3월 30일
 치 문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치문교육통신(2017-27호)-생애주기별 안전체험학습 안내
다음글 치문교육통신(2017-25호) 돌봄교실 귀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