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정 교과용도서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 |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 |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 확정 [학교장] | 학교장이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구체적인 절차 방법은 자율 판단) | |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안)을 작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 |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안)을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선정 결과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 |
2. 검정 교과용도서 선정 세부 일정
단계 | 일시 | 내용 | 1단계 추천 | 2024.9.11.(수) | - 교과서 선정협의회 구성 및 1차 협의회 - 서약서 작성 - 선정기준 평가표 작성 및 평가방법 결정 | 2024.9.19.(목). ~ 2024.9.20.(금) | - 2차 협의회 및 교과서심사(개별) - 검정(인정)도서 선정기준 평가 일람표, 추천 의견서 작성 | 2단계 심의 | 2024.10.18. (예정) | - 학교운영위원회는 추천된 검정(인정)도서 심의 | - 검정(인정)도서 심의 의견서 제출 | 3단계 확정 | 2024.10.18.(예정) | - 순위를 정하여 학교장에게 통보 - 학교장은 선정할 검.인정도서를 최종 확정 | 4단계 주문 | 2024.10.18.~2024.10.25. | - 검.인정도서를 NEIS로 주문 |
3. 검정 교과용도서 선정 기준표
평가영역 | 평가내용 | 항목별 점수 | 교육과정 | 시·도 및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에 부합하는가? | 15 | 학습내용 선정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 및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20 | 학습내용 조직 | 학년간, 학교급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며 목차(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의 배열 순서가 논리적으로 정렬되었는가? | 15 | 교수학습활동 |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 및 방법을 예시로 하고 있는가? | 20 | 학습평가 |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며 학생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15 |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에 맞고 전문 용어, 도량형 표기법 등이 현재 규정에 일치하는가? | 15 | 합 계 | 100 |
4. 검정 교과용도서 선정 결과
교과목 | 출판사 | 3~4학년 수학 (수학익힘책 포함) | 미래엔 | 3~4학년 사회 | 미래엔 | 3~4학년 과학 (실험관찰 포함) | 미래엔 | 3~4학년 영어 | 미래엔 | 3~4학년 음악 | 아이스크림미디어 | 3~4학년 미술 | 아트앤컬처 | 3~4학년 체육 | 미래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