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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물쓰레기 줄이기(교직원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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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등록일 24.06.03 조회수 250

영양교육자료(교직원용)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1. 학교급식에서의 음식물쓰레기 문제점 및 발생현황

문제점

. 음식물쓰레기는 수분이 과다(8085%)하여 쉽게 부패되며 수거, 운반시 악취 및 오수가 발생되고 매립시 다량의 침출수가 발생되는 2차 환경오염 유발한다.

.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에 따른 급식비 부담이 가중 된다

(잔반처리기유지비, 위탁처리비용, 음식물쓰레기 규격봉투비).

. 우리나라 곡물 자급도가 30%미만으로 식량위기에 대한 대체방안이 필요하다.

. 음식물쓰레기의 비위생적인 처리로 인해 전염병(파라티푸스, 콜레라,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간염 등)에 걸릴 수 있다

발생현황

- 조리전 음식물쓰레기의 하루 평균 발생량은 10미만이며, 대부분의 음식물쓰레 기는 잔반에 의해 발생됨.

 . 음식물 쓰레기 주요발생 원인

순위

내 용

1

편 식

2

급식지도 부족

3

아깝다고 생각 않함

4

인스턴트 편향

5

교육홍보 부재

 

. 음식물쓰레기 종류별 발생량

학교급식에서 가장 많이 배출되는 음식물쓰레기의 종류는 채소류(김치, 나물)> > 찌개류> 생선류 순으로 나타났다.

음식물쓰레기 월별 배출현황

- 하루 평균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은 67월이 가장 많음

2. 학교급식에서의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구 분

평균값

순 위

3

0.35

2

45

0.27

3

67

1.38

1

8

0.20

5

910

0.18

6

1112

0.22

4

기 타

0.05

7

아동 지도 방법

. 배식시 골고루 먹을 만큼만 적당히 덜어 먹고 부족하면 다시 배식 받을 수 있도록 지 도한다.

. 급식 후 잔반처리시 분리 수거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과일껍질, 동물 뼈, 생선가시등은 따로 분리하여 담도록 지도)

. 음식을 남기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한다. (환경오염, 전염병 우려, 경제손실등)

. 잔반통 없는 날에 대해 적극적 협조를 한다.

. 학교에서 배운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가정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지도를 한다.

. 싫어하는 음식이라도 조금씩 배식 받아 먹도록 지도하여 편식을 예방한다.

. 깨끗이 잘 먹은 아동을 칭찬하도록 한다.

내 용

빈도

점유율

(%)

내 용

빈도

점유율

(%)

퇴비화(발효기)기기

121

31.3

음식물쓰레기 봉투

6

1.6

가축사업자 수거

227

57.7

학교내에서의 활용

11

2.8

폐기물 처리업자 위탁

9

2.3

학교내에서의 재활용

13

3.4

387

100

발생된 음식물쓰레기 처리방법

대 책

. 급식 메뉴에 대한 선호도를 지속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식단에 반영토록 한.

. 아동 기피음식은 최소량만 제공하여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사전에 방지한다.

. 잔반통 없는 날을 정하여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유도한다.

. 학교별로 음식물쓰레기 감량 우수학급에 상품을 주어 감량을 유도한다.

결 론

학교 급식에서 음식물을 남기지 않고 다 먹도록 하는 것은 아동의 올바른 영양섭취 를 통 한 건강증진뿐 아니라 음식물쓰레기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길이. 어린 시절 부터 식량자원의 소중함과 환경오염을 지킬 수 있도록 스스로 행동변화가 될 수 있는 계기가 되 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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