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어울림학교 운영 안내 >
▣ 운영목표
학생, 교직원, 학부모 모두가 신나게 오고 싶은 배움과 성장의 행복교육공동체
▣ 교육 중점 과제
교육중점 1. 자연과 함께하는 쉼터 - 오감으로 자연을 느끼며 생태 체험 및 생명 존중감을 기르기
교육중점 2. 예술 창의 감성을 키우는 놀이터 - 문화 예술 및 창의 교육을 통한 예술 감수성 함양 및 진로 탐색하기
교육중점 3. 인성을 보듬는 배움터 - 바른 인성을 토대로 공동체 의식 함양 및 자기결정력 키우기
▣ 운영프로그램
< 교육중점 1 > 자연과 함께하는 쉼터
활동 | 세부추진내용 |
학교 숲 가꾸기 | - 환경생태교육의 장 및 지역 주민의 쉼터 가꾸기 - 자연 친화적 환경 조성을 통해 녹색 휴식 공간 활용하기 - 나무를 통한 인성교육 및 어울림 활동을 위한 산책로 활용하기 |
환경생태 활동하기 | - 환경생태를 주제로 교사교육과정(프로젝트 수업) 참여하기 - 실천 중심의 환경생태 활동을 통해 친환경 생활 태도 형성하기 |
텃밭 가꾸기 | - 학년별 텃밭과 학교 공동 텃밭 가꾸기 - 학년별 교육과정에 따라 작물을 선정한 후 특징에 맞춰 재배하기 - 제철 텃밭 작물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체험하고 함께 나누기 |
에코데이 활동하기 | - 봄: 텃밭 환경을 조성하여 씨앗이나 모종을 심고 성장 과정 살피기 - 여름: 감자나 옥수수 등의 수확물을 활용하여 요리 실습하기 - 가을: 동영상을 통해 환경을 살리고 생태를 보존하려는 마음 기르기 - 겨울: 학교 텃밭을 갈무리하고 나무들의 겨울나기를 위한 활동하기 |
닭 키우기 | - 달걀을 부화시켜 병아리가 닭으로 성장하는 과정 살펴보기 - 가족과 함께 달걀을 이용한 음식을 만들어 나누는 기쁨 느끼기 |
야생화 정원 가꾸기 | - 학교 화단을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계절마다 꽃이 피는 정원 만들기 - 씨앗을 심고 식물의 한살이를 관찰하여 생명의 소중함 알아가기 |
< 교육중점 2 > 예술 창의 감성을 키우는 놀이터
활동 | 세부추진내용 |
놀이 및 체험중심 활동 | - 밧줄 놀이터 및 전통 놀이터 환경 조성을 통해 학생 놀권리 보장 - 틈새시간 및 체육시간을 활용한 다양한 전통?창의 놀이 익히기 - 교과시간과 연계한 놀이 중심의 뉴스포츠 수업 및 자전거 안전교육 실시 |
풍물놀이 | - 전교생으로 구성된 풍물놀이패 ‘용솟음’ 운영 - 방과후 시간을 활용한 풍물놀이 전문강사 지도 - 초등학생 대상 풍물놀이 대회 참가 |
어울림 종합발표회 | - 어울림활동 결과물 전시 및 학예발표 - 학생, 학부모, 교직원, 마을 어르신들이 함께하는 어울림 시간 운영 |
다양한 예술체험 | - 방과후 부서의 체육, 예술 분야 확대(무용, 미술, 음악줄넘기) - 1인 2악기 다루기(타악기-풍물, 칼림바 / 현악기-기타, 우쿨렐레) - 외부 강사와 협력 수업을 통한 국악교육 실시(가야금) - 다양한 표현 방법 및 여러 가지 재료를 활용한 미술 활동 체험 |
인공지능(AI) 교육활동 | - 창의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코딩 동아리 운영(창체-동아리활동) - ‘인공지능(AI)’ 다모임 부서 조직 및 운영 - 방과후학교 컴퓨터 강좌 신규 개설 및 운영 |
< 교육중점3 > 인성을 보듬는 배움터
활동 | 세부추진내용 |
사제동행 활동 | -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 및 인성지도 시간 운영(주 1회 이상) -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틈새체육활동 및 자전거 타기 시간 운영 |
독서 프로젝트 | - 국어과 영역(한 학기 한 권 읽기)을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 선정 - 학생들의 발달 단계 및 흥미를 고려하여 각 학년(군)별 독서 프로젝트 진행 |
다모임 활동 | - 민주적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협의 - 학교행사 추진 시 학생들과의 의견 조율을 통해 결정 - 교우 관계 개선 및 소질 계발을 위한 다모임 부서 조직 및 운영 |
생일 나눔 | - 학급별로 개개인의 생일을 축하하는 나눔 시간 운영 |
어울림 편의점 운영 | - 올바른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칭찬 쿠폰제 운영 - 어울림 편의점 운영을 통한 경제교육 및 나눔 실천(학기별 1회) |
내고향 알아보기 | - 내고향 완주마을탐방(학기별 1회) - 완주마을탐방을 통해 우리 고장의 특징 및 역사 이해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