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24호) 2021학년도 학부모 인권교육 안내장
작성자 백석초 등록일 22.02.10 조회수 522
첨부파일

들꽃처럼 아름답게 피어나는 백석교육

2021-124

학생 인권 교육 자료

54365 김제시 흥사동 백산로 54 063)545-1314 FAX 063)546-9435 http://www.baeksuk.es.kr

?? 인권이란?

인권은 말 그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 권리를 말합니다. 사람이 단순히 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권리가 바로 인권이며 자신의 성격과 지능, 재능, 양심 등을 발전시키는 것 모두가 인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권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도 함께 의미합니다.

?? 가정에서의 인권교육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은 기본적으로 가족 간의 사랑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가정생활 속에서의 형제애, 가족 간의 예절, 나아가 이웃 간의 예절 등이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의 본질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의 인권존중 교육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친인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상호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권을 소중히 여기고 인권에 관심을 갖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될 때 우리 학생들이 더욱 밝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으리라 믿고 학교에서도 학생들의 인권교육에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항상 우리 자녀의 입장이 되어 자녀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올바른 인권지킴이가 되기 위해 학부모님께서도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립니다.

.자녀존중 십계명

1. 자녀도 독립된 인격체라는 인식을 부모가 먼저 가져야 한다.

2. 가정 안에서의 의사결정에서 자녀의 의견도 존중되어야 하고, 가족회의 등을 통해 민주적이고도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한다.

3. 자녀의 진로에 대해 부모는 단지 조언의 역할에 만족해야 한다.

4. 형제·자매간에 성별, 나이, 학업 성적 등의 이유로 차별대우가 있어서는 안 된다.

5. 자녀를 이웃의 자녀들과 비교해서는 안 된다.

6. 자녀가 잘못을 했을 때는 일방적인 체벌보다는 왜 잘못인지를 깨닫게 하고, 스스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7. 교육적 체벌도 가급적 삼가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감정이 섞여 있지 않은지 부모 자신이 먼저 성찰해야 한다. 자녀를 때리지 않고도 기를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도 욕설을 해서는 안 된다.

8. 자녀를 흥분한 상태에서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9. 자녀들이 다른 사람의 권리도 존중할 줄 아는 생각과 생활태도를 지니도록 늘 가르쳐야 한다.

10. 자녀의 일상생활에 대해 깊은 관심을 지니되, 자녀의 사생활도 보호해주어야 한다.

. 가정 내 인권교육의 방법론 (인권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가족구성원 실천 예시

부모님의 실천 예시

1.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인권에 대해 생각을 해보고 아래의 내용을 예로 대화의 시간 가져보기

??인권 관련 뉴스나 화제가 되는 사건을 주제로 밥상

머리 교육

??세계인권선언이나 아동권리협약 등의 문건 생성 이유와 의의

??공정무역의 뜻과 의미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일어나는 아동 노동 착취와 같은 현실 사례

??최근 일어나는 아동학대에 관한 생각

??가정, 학교, 사회생활에서 인권보호와 침해의 사례

??그밖의 매체 등을 접하게 되는 다양한 인권 관련 사례

2. 서로 제대로 사랑하기 열가지 약속,인권약속등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가족들의 약속 정해 꾸준히 실천하기

3. 지역사회에서 전개하는 다양한 인권 관련 행사 참가하기

1. 자녀의 사생활 존중하기

??자녀 일기장 몰래보지 않기

??자녀 휴대전화 몰래 보지 않기

??자녀 책상, 가방 뒤지지 않기

??자녀 우편물, 전자우편 몰래 보지 않기

2. “안돼!”하고 부정적으로 이야기하지 않기

??긍정적이고 권유형의 표현으로 대화하기

이렇게 해보는 게 어떻겠니?”

3. 자녀의 인격 존중하기

??다정하게 이름 불러주기-“, 임마, 이 새끼

감정적 표현 사용하지 않기

??자녀의 말 끊지 않기

4. 자녀의 의견과 선택의 권리 존중하기

(다른 자녀와 비교하지 않기)

2022210

백 석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125호) 코로나19 확진자접촉자 관리 변경 및 등교기준 안내
다음글 (123호) 오미크론 대응을 위한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 신속항원검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