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아중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25. ~ 5.29.)
작성자 김미경 등록일 20.05.22 조회수 821
첨부파일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5.25.

()

과목

과학

과학

주제선택

주제선택

음악

기술가정

창체-자율활동

학습주제

중력

아래참조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언제나 몇번이라도

청소년의이해

-중단원마무리

다문화이해교육

콘텐츠

e학습터 강의 교사강의영상

e학습터 강의 교사강의영상

제작 영상

PPT, 동영상

오늘부터 하모니 1-5

피드백

온라인퀴즈 풀기 확인

온라인퀴즈 풀기 확인

활동지 제출

창의융합놀이터

소감문 작성

5.26.

()

과목

영어

영어

국어

국어

체육

체육

학습주제

Lesson 2

Lesson 2

어휘의 세계

어휘의 세계

PAPS-유연성 측정

콘텐츠

Speak

My speaking Prtfolio

e학습터 강의, 교과서

e학습터 강의, 교과서

유튜브 컨테츠 연결

피드백

e학습터 게시판 활용

e학습터 게시판 활용

e학습터 게시판

질문게시판 및 학습활동지

5.27.

()

과목

1~4

5~9

1~4

5~9

수학

수학

예술체육

예술체육

중국어

한문

중국어

한문

학습주제

발음

학교

생활

발음

학교

생활

일차방정식의풀이

일차방정식의활용

아래참조(예술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콘텐츠

e학습터

ppt 영상

자료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ppt 영상

자료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피드백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게시판 질문, 과제

활동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게시판 질문, 과제

활동

교과서 97쪽 에서 103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5.28.

()

과목

정보

사회

국어

국어

예술체육

예술체육

창체-진로활동

학습주제

사이버 윤리

다양한 해안지형은 어떻게 형성되엇을까?

어휘의 세계

언어의 본질

아래참조(체육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우리들의 장래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학습터 강좌

e학습터 강의, 교과서

EBS 배움너머

영상, 교과서

유튜브

활동지

피드백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게시판에 질문하기

e학습터 게시판

진로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5.29.

()

과목

수학

수학

사회

사회

미술

영어

학습주제

순서쌍과 좌표

사분면

그래프의 뜻과 이해

관광산업은 해안 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제주도의 독특한 자연경관을 살펴볼까?

더불어 사는 우리 2

Lesson 2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좌

e학습터 강좌

e학습터강의

Read and think

피드백

교과서 112쪽 에서 120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게시판에 질문하기

게시판에 질문하기

게시판 질답

e학습터 게시판 활용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자유학기-주제선택, 예술체육활동)]

 

구분

자유학기(주제선택)

5.25.

()

3-4교시

과목

과학 구조물

만들기

과학 탐구

토론

녹색 가정

생활의 실천

생활 속

기술 이야기

알기 쉬운

경제 이야기

학습주제

3d펜의 원리와 사용법

화산

친환경 주생활

기술과 안전

합리적 소비

콘텐츠

유튜브영상

동영상, 학습지

e-학습터

PPT, 동영상

영상 링크

피드백

e학습터 게시판

화산의 이용과 피해

e학습터게시판 질문

형성평가, 퀴즈풀기

e학습터 게시판 활용

구분

자유학기(예술분야)

5.27.

()

5-6교시

과목

뮤지컬

여행

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생활과 소통하는

디자인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즐거운

음악 여행

학습주제

뮤지컬 영웅

사진의 활용 2

- 포토몽타주

미술과 직업

구도 연습, 다양한 글씨체 연습

리코더앙상블

(새 노래 익히기)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학습터강의

활동지,

강의영상

유튜브영상

제작 영상 및 링크

피드백

게시판 질문

게시판 질답

활동지 완성 후 제출

e학습터 게시판

활동지

구분

자유학기(체육분야)

5.28.

()

5-6교시

과목

꿈이 있는

축구교실

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다양한 스포츠

활동의 이해

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방송 댄스

팡팡

볼링반

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비보이

댄스

학습주제

기초 드리블

하체운동1

축구-1

축구-1

다운 리듬

볼링과 과학의

만남

, 어깨 통증을 위한 요가

CC스텝

콘텐츠

유튜브 컨텐츠

활용

유튜브 컨텐츠

활용

학습 컨텐츠 제작, 탑재

학습 컨텐츠 제작, 탑재

유튜브 컨텐츠 연결

유튜브 컨테츠 활용

거북목, 어깨결림 예방을 위한 요가 영상 시청

유튜브 컨텐츠 연결

피드백

질문 게시판 및

활동지

질문 게시판 및

활동지

질문 게시판 활용

질문 게시판 활용

질문 게시판 활용

질문 게시판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게시판 활용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국어

5.26.()

3

단원

[국어1-2] 4.(2) 생활 속의 글과 표현

성취기준

[문법 904-05]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5)

사회 방언의 개념

콘텐츠

활용(15)

e학습터 영상

1. 사회 방언의 개념과 종류 (4)

2. 세대에 따른 사회 방언 (4)

3. 성별에 따른 사회 방언 (4)

4. 사회 집단에 따른 사회 방언 (3)

학생 활동

(15)

강의를 듣고 국어교과서 1-2 190~191쪽 풀기

질문 사항은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피드백(10)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국어

5.26.()

4

단원

[국어1-2] 4.(2) 생활 속의 글과 표현

성취기준

[문법 904-05]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유의어, 반의어의 개념

상하의어의 개념

콘텐츠

활용(10)

e학습터 영상

1. 유의어 (3)

2. 반의어 (4)

3. 상의어와 하의어 (3)

학생 활동

(15)

강의를 듣고 국어교과서 1-2 192~193쪽 풀기

질문 사항은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피드백(10)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국어

5.28.()

3

단원

[국어1-2] 4.(2) 생활 속의 글과 표현

성취기준

[문법 904-05]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동음이의어의 개념

다의어의 개념

콘텐츠

활용(10)

e학습터 영상

1. 동음이의어 (4)

2. 다의어 (4)

3. 다의어와 동음이의어의 구분 (2)

학생 활동

(15)

강의를 듣고 국어교과서 1-2 194~195쪽 풀기

질문 사항은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피드백(10)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국어

2020.5.28.()

4

단원

[국어1-1] 3.(1) 언어의 본질과 국어 생활

성취기준

[문법 904-01]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 생활을 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언어의 기호성의 개념

언어의 자의성의 개념

콘텐츠

활용(10)

EBS 배움너머 영상

1. 그게 무슨 말이야? 언어의 특성 1언어의 기호성 (5)

2. 그게 무슨 말이야? 언어의 특성 2- 언어의 자의성 (5)

학생 활동

(15)

강의를 듣고 국어교과서 1-1 112~113쪽 풀기

질문 사항은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피드백(10)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사회

5.28.()

2

단원

매력적인 해안지형과 주민생활

성취기준

[9(지리)03-02] 해안 지형으로 유명한 세계적 관광지를 선정하여 그 지형의 형성 과정을 파악하고, 관광산업이 현지에 미친 영향을 평가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교과서 읽기 P56~57

콘텐츠

활용(15)

e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 정리

29강 - 해안지형으로 유명한 세계적 관광지

30강 - 해안 침식지형의 형성과정

31강 - 해안 퇴적지형의 형성과정

학생 활동

(15)

교과서 활동하기

P 56 질문 1,2,3 교과서에 풀기

P 57 활동 1,2,3 교과서에 풀기

피드백(5)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기타

게시판에 질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사회

5.29.()

3-4

단원

매력적인 해안지형과 주민생활, 아름다운 우리나라의 자연경관

성취기준

[9(지리)03-01] 세계적으로 유명한 산지지형과 관련된 지역을 파악하고, 그 경관 특징과 형성 과정 및 그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독특한 생활 모습을 조사한다.

주요 개념 정리(20)

교과서 읽기 P58~62

콘텐츠

활용(20)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32강 - 관광산업이 해안 지형에 미친 영향

33강 - 우리나라의 세계 자연유산

34강 - 석회암지대에 발달한 자연경관

학생 활동

(50)

교과서 활동하기

P 59 스스로 확인하기 풀기

P 60 교과서 질문 1,2,3풀기

P 61 교과서 활동 1,2,3,4 풀기

피드백(10)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기타

게시판에 질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수학

5.27.()

3-4

단원

. 문자와 식

성취기준

[902-05]일차방정식을 풀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일차방정식의 풀이, 일차방정식의 활용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일차방정식의 풀이 및 활용 시청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일차방정식의 풀이 및 활용)

-교과서 과제 제시

피드백(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수학

5.29.()

1-2

단원

. 좌표평면과 그래프

성취기준

[903-01]순서쌍과 좌표를 이해한다.

[903-02]다양한 상황을 그래프로 나타내고, 주어진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순서쌍, 좌표, 그래프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순서쌍과 좌표, 그래프의 뜻과 이해 시청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순서쌍, 좌표, 그래프)

-교과서 과제 제시

피드백(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과학

5.25.()

1-2

단원

. 여러 가지 힘 1. 중력

성취기준

[902-01] 무게가 중력의 크기임을 알고, 질량과 무게를 구별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과학에서의 힘 -중력

힘의 3요소, -무게와 질량

힘의 단위

콘텐츠 활용

(30)

-e학습터 강의 시청

-> 과학에서의 힘 (교과서 68쪽 참고)

-> 힘의 3요소, 힘의 단위 (교과서 68쪽 참고)

-> 중력의 크기와 방향 (교과서 68쪽 참고)

-> 중력의 이용 (교과서 68쪽 참고)

-> 용수철 무게 측정(교과서 69쪽 참고)

-> 무게와 질량 (교과서 70쪽 참고)

-과학송, 퀴즈 Url 제공

학생 활동

(40)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강의 시청 후 노트에 요약 정리 및 교과서 문제 해결하기

- 노트정리 방법: 자유롭게 (요점정리, 마인드맵, 비주얼씽킹 등으로) 정리하기

- 교과서 스스로 점검(71) 풀이하기

-과학송 듣고 온라인퀴즈 형성평가

- 제시한 질문에 대한 답변 제출(네이버폼 활용) http://naver.me/xUJKsoVE

피드백(10)

-요약 정리 노트 및 교과서 문제 해결

- 노트와 교과서에 작성하고 등교개학 후에 제출

-형성평가 피드백은 네이버폼을 활용해 답변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며, 결과에 따른 설명 내용은 다음날 공지.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기술가정

5.25.()

6

단원

청소년의 발달(중단원마무리여행)

성취기준

청소년기 신체적,인지적,정서적.사회적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 재미톡톡 학습포인트

- 학습내용확인, 교과역량확인

- 창의융합 놀이터 문학과 만나기

콘텐츠 활용

(15)

- ppt자료 : 중단원마무리여행, 공룡확인 자기점검, 창의융합놀이터 스스로활동

학생 활동

(20)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 학습포인트 놀이하기

- 공룡확인 자기점검, 창의융합놀이터 스스로활동

피드백(5)

- 문학과 만나기

- 청소년의 발달에 관한 시 지어보기

기타

- 청소년 발달에 관한 시 인터넷 검색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체육

5.26.()

5-6

단원

건강과 체력측정- 유연성

성취기준

[901-02]체력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측정 방법을 적용하여 체력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주요 개념 정리(5)

-유연성의 개념

-유연성 측정종목 설명

-유연성 위한 보조운동

콘텐츠 활용

(15)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20)

-강의를 시청하면서 유연성 측정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음악

5.25.()

5

단원

표현하고 느끼는 음악

성취기준

[901-05]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주요 개념 정리

(5)

- 리코더 연주 자세 익히기

- 리코더의 텅잉 및 운지 익히기

-Bb음정 소리내기

콘텐츠 활용

(8)

- 언제나 몇 번이라도 주선율 익히기.

학생 활동

(12)

- 악곡 주선율 부분 연주하기.

피드백(5)

- F장조의 음계에 유의하여 연주하기.

기타

미 이수 학생 관리 및 독려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영어

5.26.()

1-2

단원

Lesson 2. How do you spend your day?

성취기준

[9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숫자 정보, 장소, 인물, 사건 등에 대한 단순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일상 생활에 관한 영어표현을 사용할 수 있다.

-지시하는 영어표현을 익히고 사용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10)

-영어 본문 해석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10)

-자신의 일상을 영어로 표현한다.

-배운 문장을 노트에 적어본다

피드백(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미술

5.29.()

5

단원

더불어 사는 우리 2

성취기준

901-01,자신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다.

901-02.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표현 활동 더하기- 우리 가족 그리기

콘텐츠 활용(12)

표현 활동을 통한 1.이미지를 통한 소통 및 의미 전달, 2.자신과 환경(가족)과의 관계 탐색

학생 활동

(20)

가족의 모습 그리기- 가족의 모습을 쉽고 재밌게 표현하면서 가족 관계 및 시각문화 특성 이해

피드백(8)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영어

5.29.()

6

단원

Lesson 2. How do you spend your day?

성취기준

[9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숫자 정보, 장소, 인물, 사건 등에 대한 단순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자신의 생활 습관을 영어로 표현할 수 있다.

-짝의 생활 습관에 대해서도 말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10)

-영어 본문 해석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5)

-자신의 일과를 영어로 표현해 보기

-문장을 노트에 해석해보기

피드백(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한문

5.27.()

1-2

단원

3. 나의 학교생활

성취기준

[901-01] 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902-01] 한자의 문장구조를 구별한다.

주요 개념정리

(5)

단어의 짜임에 대해 파악하기

자원으로 한자익히기

콘텐츠 활용

(15)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 T셀파, 네이버 이미지자료 일부캡쳐)

-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청취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학생 활동

(30)

공책 활용

- 수업중 한자 읽기, 따라 쓰기 등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공책정리)

- 주술관계, 술목관계, 술보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 자원으로 한자를 익히기를 통해 한자의 발전 단계에 대해 학습한다.

- 학교생활과 관련된 한자어를 학습하고 생활계획을 짜본다.

- 활동내용 작성

- 오늘 학습할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책과 공책에 기록.

형성평가

- 차시별 스스로 학습의 과제를 함께 풀어보며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함.

피드백(10)

학습지 및 질문지 작성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

(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과제 제시

-학교생활과 관계된 한자쓰기를 마무리 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중국어

5.27.()

1-2

단원

1?好!

성취기준

[9생중-01-01] 중국어로 인사를 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인사와 관련된 중국어 단어의 한어병음을 읽을 수 있다.

-인사와 관련된 중국어 표현을 말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ppt영상/자료(교과서 p22~24) : ‘읽고 이해하기1’ 부분의 단어를 발음 할 수있다.

학생 활동

(30)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정확한 성조로 발음하기

피드백(20)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기타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정보

5.28.()

1

단원

사이버 윤리

성취기준

[901-03]사이버 윤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이버 폭력 예방법을 실천한다.

주요 개념 정리(5)

-사이버 윤리의 필요성

콘텐츠 활용(20)

-e학습터 강의

학생 활동

(10)

-활동지 활용

피드백(10)

-질문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창체 - 자율활동

5.25.()

7

단원

다문화 이해교육

성취기준

다문화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상호 존중 의식을 함양한다.

주요 개념 정리

(3)

-다문화가정, 다문화사회, 미래교육

콘텐츠 활용

(46)

-웹드라마 오늘부터 하모니’(중앙다문화교육센터 제공)

학생 활동

(46)

-컨텐츠 시청

피드백(3)

-드라마 시청 소감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말한다.

기타

미 이수 학생 확인 후 독려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창체-진로활동

05.28.()

7

단원

진로탐색-우리들의 장래

성취기준

자신의 미래의 모습을 상상해 보고 10년후, 20년후, 30후의 모습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해 본다.

장래 희망 발표회 활동지를 통해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진로교육 영상 보기

자신의 미래 모습-10년후, 20년후, 30년후

장래 희망 발표회

콘텐츠 활용(5)

청소년 진로교육 영상 "꿈을 향한 도전!!“

https://www.youtube.com/watch?v=L95m6dvXyHc

학생 활동

(20)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및 읽을거리 읽기

피드백(10)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5.25.()

3-4

단원

계획적인 소비

성취기준

합리적인 소비 계획을 세우고 이에 따른 소비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소비 계획 세우기와 실천

콘텐츠

활용(10 )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10)

-컨텐츠 학습

-영상 시청 후 관련 도서 찾아 읽기

피드백(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녹색 가정생활의 실천)

5.25.()

3-4

단원

친환경 주생활

성취기준

녹색 가정생활 실천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주생활에서 찾을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용어설명: 지속 가능한 주생활

콘텐츠 활용(15)

-ppt자료 : 쾌적한 주거

학생 활동

(15)

-e-학습터 ppt자료보면서 학습하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피드백(5)

주거 공간 꾸미기

기타

쾌적한 주거 공간을 꾸며본다.(자율활동)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생활 속 기술이야기)

5.25()

3-4

단원

기술과 안전

성취기준

나의 안전은 나 스스로 지키자

주요 개념 정리(5)

-안전사고 유형과 대처방법

-안전사고 (지진, 화재발생 시 대처방법)

콘텐츠 활용(15)

-ppt자료 : 안전사고 유형과 대처방법, 안전수칙의 중요성, 학교나 가정에서 지킬 일

-안전사고 유형에 따른 대처방법(지진대피, 완강기, 심폐소생술, 구명조끼 입기)

학생 활동

(20)

-e학습터 ppt자료 보기

-안전사고 유형에 따른 대처방법(지진대피, 완강기, 심폐소생술, 구명조끼 입기)

-동영상, 퀴즈 풀기

피드백(5)

-심폐소생술 해보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기타

안전사고 유형과 대처방법 인터넷검색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과학구조물 만들기)

5.25()

3-4

단원

과학구조물 만들기

성취기준

3d펜을 이용하여 다양한 과학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3d펜이란

- 펜촉에서 필라멘트가 녹아 나오면서 원하는 입체 모양을 만들수 있는 펜

-3d펜의 원리

- 롤러가 돌아가며 필라멘트를 밀어주면서

- 180~200도 정도의 뜨거운 열을 가해 필라멘트를 녹인다.

- 녹은 필라멘트가 식으면서 다시 굳는다.

-3d펜의 사용법

- 전원 연결, 예열하기(빨간불에서 초록불로 변함)

- 예열이 다 되면 필라멘트를 뒤에 끼운다.

- 필라멘트가 나오기 시작하면 속도를 조절하고 모형을 만든다.

콘텐츠 활용

(30)

-유튜브 영상 활용

학생 활동

(40)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기본방법 연습 및 모형 만들어보기

-3d펜으로 만든 작품 감상하기

피드백

(10)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과학탐구토론)

5.25.()

3-4

단원

화산에 대한 탐구

성취기준

산이 일어나는 원인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화산과 암석 - 화산의 종류

화산 유형 - 화산 활동의 이용, 피해

콘텐츠 활용

(30)

- 지구 온난화 동영상 시청 :

화산이 폭발하는 원인 - https://youtu.be/Fr5n_yhjcDA

백두산 슈퍼화산 - https://youtu.be/AoNc4CL1dwg

지구의 분노 화산폭발 - https://youtu.be/Ub8aU2VK5f4

학생 활동

(45)

학습지 <읽어보기>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학습지 <생각하기> 해결하기 (인터넷 검색, 관련 책 참고)

피드백(5)

학습지 게시판에 올리기

기타

화산활동의 이용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5.27()

5-6

단원

구도 연습

성취기준

나만의 손글씨를 쓸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펜 잡는 방법

- 엄지와 검지로 붓펜의 라벨쪽 위치에 둔다.

- 중지로 펜의 아래를 받쳐주고 나머지 손가락은 자연스럽게 바닥에 둔다.

- 손에 힘을 빼고 천천히 선을 그어가면서 쓴다.

-다양한 글씨체 써보기

- 글귀, 단어의 분위기에 따라 다르게 표현됨.

- 글자의 첫 초성 자음을 얼굴이라고 상상하고 써보기

- 글자가 차지하는 비율을 다르게 표현하기

- 해당하는 단어의 모음 자음 위치를 세분화해서 틀을 그려주기

- 도구를 바꿔서 써보기(나한테 맞는 펜 찾기)

- 조사나 형용사는 작게, 굵기 조절 해주면 더 좋음.

-귀여운 글씨체 써보기

- 첫 초성 자음을 크게 써준다.

- 선의 끝처리는 둥글게 마무리한다.

- 사랑스러운 글귀나 단어에 적합함.

- 아이의 얼굴을 그린다고 상상하며 쓰기

콘텐츠 활용

(30)

-유튜브 영상 활용

학생 활동

(40)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다양한 글씨체(귀여운 글씨체) 써보기

피드백(10)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즐거운 음악여행)

5.27.()

5-6

단원

리코더 앙상블

성취기준

[901-05]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주요 개념 정리

(12)

-전시학습확인

언제나 몇 번이라도, 학교 가는 길

콘텐츠 활용

(8)

운지법 익히기 및 악곡 감상하기.

학생 활동

(15)

하늘 바라기 주요 선율 연주하기.

피드백(5)

연주시 강점과 약점 체크하여 기록하기

기타

미이수 학생 관리 및 독려, 활동지(연습일지)작성 독려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5.27.()

5-6

단원

사진의 활용2 - 포토몽타주

성취기준

9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7)

주제를 설정하고 의도를 탐구하고 디자인 아이디어 스케치, 적합한 촬영 기법 파악 및 촬영

콘텐츠 활용(15)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 탐색 및 콘티 작성 요령, 촬영 기법에 따른 결과 예측, 적절한 기법 설정하고

익히기

학생 활동

(53)

표현 주제의 콘티 작성, 촬영, 과제 수행

피드백(15)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물 업로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뮤지컬 여행)

5.27.()

5-6

단원

4. 이야기가 있는 음악

성취기준

[902-01] 중학교 1~3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주요 개념 정리(5)

-뮤지컬 영웅의 줄거리 정리

콘텐츠 활용(15)

-e 학습터 강의시청

-감상한 뮤지컬 영상에 대한 퀴즈 제시

학생 활동

(15)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퀴즈 답 작성 : 퀴즈의 답을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피드백(10)

-e 학습터 게시판(과제 제출방)에 댓글로 퀴즈 답 작성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생활과 소통하는 디자인)

5.27()

5-6

단원

나와 세계 05 미술과 직업(2차시)

성취기준

-[901-03] 미술과 다양한 분야가 서로 영향을 준 사례를 찾을 수 있다.

-[901-05] 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의 종류와 특징을 알 수 있음.

-미술과 관련된 직업은 미술이 여러 분야와 결합 되면서 다양화되었음.

콘텐츠 활용(30)

-영상 탑재

-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군

무대디자이너 :https://www.youtube.com/watch?v=kbhCmNIvj24

https://www.youtube.com/watch?v=UPI3_1Q62G0

메이크업 아티스트 : https://www.youtube.com/watch?v=cw1NGQv25Ho

-관련 영상 시간이 긴 경우는 잘라보기 할 수 있음.

학생 활동

(7)

-교사 활동지 작성 (학습지 별첨 참조) (출처:두산동아)

- 미술과 관련된 직업을 인터넷을 검색하여 찾아보고, 분야별로 종류를 정리하기

피드백(3)

-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제출함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 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링크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5.28.()

5-6

단원

, 어깨 통증을 위한 요가

성취기준

거북목, 어깨결림을 예방하는 요가를 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목과 어깨의 통증에 대한 이해

거북목, 어깨결림을 예방하는 요가 배우기

콘텐츠 활용(5)

, 어깨 통증을 위한 요가

https://www.youtube.com/watch?v=EGGe07oYRkU

학생 활동

(20)

영상을 보며 활동한다.

피드백(10)

활동을 하며 배운 점과 느낀 점을 개인노트에 기록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5.28.()

5-6

단원

스포츠활동의 이해(축구)

성취기준

[903-03]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콘텐츠 활용(1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10)

- 컨텐츠를 시청하면서 해당 영상의 개념 이해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다양한 스포츠활동의 이해)

5.28.()

5-6

단원

스포츠활동의 이해(축구)

성취기준

[903-03]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콘텐츠 활용(1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10)

- 컨텐츠를 시청하면서 해당 영상의 개념 이해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방송댄스)

5.28.()

5-6

단원

방송댄스의 기술 이해

성취기준

90403. 스포츠 표현의 특성과 원리가 반영된 작품 또는 활동(방송댄스)을 구성하고 발표하며, 작품에 나타난 표현 요소와 방법을 감상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다운 리듬 팔동작을 이해한다.

- 다운 리듬 팔동작을 이해하고 응용동작 및 스텝을 실천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 강의 영상 탑재

(https://www.youtube.com/watch?v=YrUr-hXM_F8&list=PLK4BtacKnc_7a0fim-hZbaeUHIJ8gJaLN&index=30)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30)

- 컨텐츠를 시청하면서 해당 영상의 리듬(다운 리듬, 문워크) 개념 이해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10)

- 게시판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비보이댄스)

5.28.()

5-6

단원

스와입스 이해

성취기준

90403. 스포츠 표현의 특성과 원리가 반영된 작품 또는 활동을 구성하고 발표하며, 작품에 나타난 표현 요소와 방법을 감상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스와입스의 개념을 이해한다.

- 스와입스, 스와입스 응용을 배워본다.

콘텐츠 활용(30)

-강의:https://www.youtube.com/watch?v=n9wUfsHS2nY&list=PL4b0_UPv2E-9UzDSw1N6y3ZhjfrxGjzee&index=2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30)

- 강의를 시청하면서 CC 스텝의 개념을 인식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CC스텝 시 포인트를 살려 연습

피드백(10)

- 게시판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팡팡 볼링판)

5.28.()

5-6

단원

볼링(스포츠)와 과학의 만남

성취기준

[902-06기록 도전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볼링의 기초자세의 중요성

-볼링의 용어

-볼링공 선택방법

콘텐츠 활용(30)

-유튜브 강의 영상 활용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강의를 시청하면서 기초자세의 중요성 및 방법을 알 수 있다.

-볼링의 용어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다.

-자신의 몸무게를 활용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볼링공을 파악할 수 있다.

피드백(1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5.28.()

5-6

단원

하체운동 1

성취기준

901-05. 체력 증진의 과학적 원리, 운동 내용,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습관화한다.

주요 개념 정리

(10)

-하체 근력 강화

-하체 근력 후 스트레칭

콘텐츠 활용

(30)

-유튜브 강의 영상 활용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하체 스트레칭을 따라할 수 있다.

-강의를 시청하면서 하체 근력운동을 할 수 있다.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1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꿈이 있는 축구교실)

5.28.()

5-6

단원

기초 드리블

성취기준

903-02.영역형 경쟁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주요 개념 정리

(10)

-드리블 종류에 대한 이해

-인스텝 드리블

-발바닥 드리블

콘텐츠 활용

(30)

-유튜브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강의를 시청하면서 드리블의 여러 종류에 대해 알 수 있다.

-인스텝 드리블을 정확한 자세로 할 수 있다.

*발바닥 드리블을 정확한 자세로 할 수 있다.

피드백(10)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이전글 최성애 박사와 함께하는 `부모자녀 행복수업` 온라인 유튜브 학부모 특강 안내
다음글 2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25. ~ 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