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아중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25. ~ 5.29.)
작성자 김미경 등록일 20.05.22 조회수 615
첨부파일

[3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5.25.

()

과목

국어

국어

수학

수학

체육

체육

자율활동

학습주제

주장하는

글 쓰기

주장하는

글 쓰기

이차방정식의 뜻

이차방정식의 뜻

농구종목의

이해

(패스&드리블)

농구종목의

이해

(패스&드리블)

코로나 19 예방 및 인성 인권교육

콘텐츠

밀크t 강의,

활동지

교과서,

ppt자료

e학습터 강의

e학습터 강의

학습 강의 영상 탑재

학습 강의 영상 탑재

강의 영상 탑재

피드백

e학습터 국어 게시판

e학습터 국어 게시판

교과서 과제

수학 게시판

교과서 과제

수학 게시판

학습활동지

학습활동지

영상시청

5.26.

()

과목

과학

과학

영어

영어

미술

체육

스포츠

학습주제

자유 낙하 운동

자유 낙하 운동

교과서 Lesson 2

교과서 Lesson 2

정보를 전달하는 아이콘 디자인

PAPS 종목의 이해

축구의 이해

콘텐츠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활동지

교과서44-45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교과서44-45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e학습터 강의

활동지

학습 강의 영상 탑재

학습 강의 영상 탑재

피드백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게시판 질문

활동지 완성 후 제출,

학습활동지

영상 시청 및 게시판을 활용

5.27.

()

과목

국어

국어

사회

사회

기술가정

기술가정

학습주제

음운의 개념과 특성

분절 음운과 비분절 음운

수요·공급과 시장 가격의 결정

시장 가격의 변동

위생과 안전을 고려한 조리

위생과 안전을 고려한 조리

콘텐츠

e학습터강의, 활동지

e학습터강의, 활동지

e학습터강의

e학습터강의

e학습터강의

e학습터강의

피드백

e학습터

국어게시판

e학습터

국어게시판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네이버폼과제제출

여러 가지 썰기 방법 시청

네이버폼과제제출

여러 가지 썰기 방법 시청

5.28.

()

과목

과학

과학

수학

수학

도덕

도덕

진로활동

학습주제

질량이 다른

물체의 자유 낙하 운동 비교

질량이 다른

물체의 자유 낙하 운동 비교

인수분해, 제곱근을 이용한 이차방정식의 풀이

인수분해, 제곱근을 이용한 이차방정식의 풀이

공정한 경쟁의 필요성과 조건

공정한 경쟁의 필요성과 조건

의사결정훈련

콘텐츠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e학습터 강의

e학습터 강의

ebs지식채널e

활동지

e학습터 강의

ebs지식채널e

활동지

의사결정훈련

피드백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교과서 과제

수학 게시판

교과서 과제

수학 게시판

공정한 동아리 임원 선출

공정한 동아리 임원 선출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5.29.

()

과목

역사

역사

영어

영어

기술가정

음악

학습주제

일제의 무단통치

1910년대 독립운동

교과서 Lesson 2

교과서 Lesson 2

현대의 정보 통신 기술

너영나영

콘텐츠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활동지

교과서40

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교과서40

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활동지

피드백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게시판 질문

게시판 질문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3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2,3

자율활동

5.25.()

7

단원

자율활동(코로나 19 예방 및 인성 인권 교육)

성취기준

자율활동

주요 개념 정리

(5)

-코로나 19의 예방 수칙 및 학교 등교시에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학생들의 인성 인권에 대한 개념을 알아본다.

콘텐츠 활용

(10)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15)

-강의를 시청하면서 학교 등교시에 학생들이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해 숙지하고 행동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인권을 신장시키고 올바른 인성을 기를수 있도록 노력한다.

피드백(10)

-게시판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체육

5.25.()

5-6

단원

농구 종목의 이해(패스&드리블)

성취기준

90303. 영역형 경쟁 스포츠(농구)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

(10)

-농구의 여러 가지 패스에 대해 알아본다.

-농구의 여러 가지 드리블 방법을 알아본다.

콘텐츠 활용

(20)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30)

-강의를 시청하면서 농구 기본기술을 향상 시키고 농구공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피드백(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체육

5.26.()

6

단원

PAPS 종목의 이해(신체조성)

성취기준

90102. 체력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측정 방법을 적용하여 체력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주요 개념 정리

(10)

-PAPS 종목을 이해하고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체력측정 평가 중 신체조성을 구성하는 영역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콘텐츠 활용

(20)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30)

-강의를 시청하면서 PAPS에 대한 종목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다.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창체-진로활동

5.28.()

7

단원

진로계획- 의사결정훈련

성취기준

의사결정유형검사를 통해 자신의 의사결정유형을 확인한다.

의사결정의 5단계를 알고 의사결정 상황연습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도 적용해 볼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다음 송길영대표 동영상 보기

의사결정유형검사

의사결정 5단계

의사결정상황연습

콘텐츠 활용(5)

자기 적성을 몰라 헤매는 당신이 반드시 들어야 할 대답-다음 송길영

https://www.youtube.com/watch?v=OL2iHMBRd7g

학생 활동

(20)

다음 송길영 대표의 동영상을 보고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피드백(10)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스포츠활동

5.26.()

6

단원

스포츠활동의 이해(축구)

성취기준

90303.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 혼자서 할 수 있는 축구 기본 기술을 향상 시킨다.

- 처음에는 볼을 놓고 좌우로 몸을 움직이고 볼을 한 번씩 터치 한다.

- 익숙해지면 볼을 좌우로 짧게 터치하면서 방향을 전환하며, 학생들이 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나중에는 잘되지 않는 부분만 집중적으로 연습 한다.

콘텐츠 활용

(2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30)

- 강의를 시청하면서 축구 기본 기술을 향상시키고 볼에 대한 숙련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10)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음악

5.29.()

6

단원

5. 흥겨운 우리 음악

성취기준

[9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주요 개념 정리

(5)

세마치장단을 무릎장단으로 칠 수 있다.

제주도 민요의 특징을 이해한다.

콘텐츠 활용

(15)

e 학습터 강의 시청

제주도 민요너영나영에 대한 활동지 제공

학생 활동

(15)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세마치장단을 무릎장단으로 익히기

너영나영의 가락 익히기 / 무릎장단을 치면서 부르기

활동지 작성

피드백

(10)

활동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영어

5.26.()

3-4

단원

Lesson 2

성취기준

대화를 읽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5)

교과서 44, 45페이지 기본 어휘 체크 해보기

콘텐츠 활용(15)

주요 어휘와 문장 표현 알아보고 분석하기

학생 활동

(15)

게시판 활동지 풀어보기

피드백(10)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다음 차시 예고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영어

5.26.()

3-4

단원

Lesson 2

성취기준

대화를 읽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교과서 40페이지 기본 어휘 체크 해보기

콘텐츠 활용(15)

주요 어휘와 문장 표현 알아보고 분석하기

학생 활동

(15)

게시판 활동지 풀어보기

피드백(10)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다음 차시 예고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수학

5.25.()

3-4

단원

이차방정식의 뜻

성취기준

[902-13]이차방정식을 풀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이차방정식이란 무엇일까? 영상을 통해 이차방정식의 뜻 확인

콘텐츠 활용(10)

e학습터 영상

이차방정식의 해란 무엇일까?

학생 활동

(15)

교과서 86~91쪽까지 학습하고 문제 풀어보기 (교과서 또는 노트에 풀기)

피드백(10)

이메일, e학습터 게시판, 홈페이지 과목 게시판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

-교과서는 개학 이후 확인함

기타

피드백으로 T셀파 홈페이지에서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e-book 활용 가능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수학

5.28.()

3-4

단원

인수분해를 이용한 이차방정식의 풀이, 제곱근을 이용한 이차방정식의 풀이(1)

성취기준

[902-13]이차방정식을 풀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인수분해를 이용해 이차방정식을 어떻게 풀까? 영상을 통해 인수분해를 이용한 이차방정식의 풀이 확인

콘텐츠 활용(10)

e학습터 영상

중근이란 무엇일까?

제곱근을 이용하여 이차방정식을 어떻게 풀까?

학생 활동

(15)

교과서 92~98쪽까지 학습하고 문제 풀어보기 (교과서 또는 노트에 풀기)

피드백(10)

이메일, e학습터 게시판, 홈페이지 과목 게시판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

-교과서는 개학 이후 확인함

기타

피드백으로 T셀파 홈페이지에서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e-book 활용 가능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사회

5.27.()

3-4

단원

-수요·공급과 시장 가격의 변동, 시장 가격의 변동

성취기준

-시장의 의미와 종류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장의 예를 조사한다.수요 법칙과 공급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시장 가격이 결정되는 원리를 도출한다.

주요 개념 정리

(5)

-수요 공급의 법칙 알기. 시장 가격의 변동 요인 알기

콘텐츠 활용

(15)

-e학습터 강의 ·활동지

학생 활동

(15)

-학습 활동지 풀이로 학습 내용 확인하기

피드백(10)

-수요·공급의 법칙 평가해 보기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미술

5.26.()

5

단원

매체와 표현 - 정보를 전달하는 아이콘 디자인 만들기

성취기준

[9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02-04] 주제의 특징과 표현 의도에 적합한 조형 요소와 원리를 탐색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우리 생활 속에서 디자인의 의미를 알고, 창의적 조형미를 갖춘 아이콘 디자인을 만들어 본다.

콘텐츠 활용(10)

영상 탑재 - https://www.youtube.com/watch?v=mXytyvQvfso (디자인의 종류)

https://www.youtube.com/watch?v=IkFDsBq8-ks (그래픽 디자이너)

https://www.youtube.com/watch?v=ETX6V627SO0 (아이콘 디자인)

학생 활동

(20)

교사 아이콘 디자인 만들기 활동지 작성 (활동지 별첨 참조)

피드백(10)

-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제출함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 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링크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도덕

5.28.()

5-6

단원

공정한 경쟁의 필요성과 조건

성취기준

정의로운 사회가 도덕적 공동체와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한 기반이 된다는 점을 이해하고,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는 부패 행위를 예방하는 마음가짐을 길러 보편적 관점에서 정의 실현을 위한 참여적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5)

-공정한 경쟁의 필요성

-공정한 경쟁의 조건

콘텐츠 활용
(15)

-e학습터 강의

-ebs지식채널e

-활동지

학생 활동
(15)

학습 활동지 및 형성평가 풀이로 학습 내용 확인하기

지식채널e 영상 질문지 작성하기

피드백(10)

공정한 동아리 임원 선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기술

5.29.()

5

단원

. 정보통신기술 1-5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과정-3 기술가정188~

성취기준

[9기가 04-16]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의 특징을 설명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과정(현대의 정보 통신 기술과 미래의 우리 생활)을 이해한다.

콘텐츠

활용(15)

강의 영상 탑재

- 현대의 정보 통신 기술과 미래의 우리 생활에 관련된 내용과 사례 설명

- ppt자료와 교과서를 보며 핵심어 중심으로 내용 설명

학생 활동

(10)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피드백(10)

전기 통신 이후의 시대에 정보 통신 기술의 사례 찾아보기

기타

각 단원별 정보 통신 기술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영화 감상

게시판에 이에 관련한 질문 올리면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기술가정(가정)

5.27.()

5-6

단원

. 가족의 생활과 안전 01 가족의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 기술가정60~

성취기준

[9기가 02-11] 가족 구성원의 요구, 영양적 균형을 고려한 한 끼 식사를 계획하고, 위생과 안전을

고려하여 조리한 후 평가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조리 전 위생과 안전에 관련되는 부분(손 씻기, 칼과 도마의 사용, 가열기구 사용 등)을 설명한다.

콘텐츠 활용(15)

강의영상 탑재

- 계량 단위 및 계량기구 학습하기/ 능률적인 조리를 위한 조리순서와 여러 가지 썰기 방법 설명

- ppt자료와 교과서를 보며 핵심어 중심으로 내용 설명

학생 활동

(10 )

여러 가지 썰기방법 영상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p7AGOHsTTEQ

네이버폼 링크 통해 과제제출 http://naver.me/FBERP7Pf

피드백(10)

가정 과제제출방을 활용하여 학생질의응답

식품첨가물 관련 영상을 시청하고 다음 과제제출 때 느낀 점을 써보도록 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국어

5.27.()

1-2

단원

3.아름다운 우리말 (1)국어의 음운 체계

성취기준

[904-02] 음운의 체계를 알고 그 특성을 이해한다.

주요 개념 정리

(7)

-음운 : 말의 뜻을 구별해 주는 가장 작은 소리 단위

-음운의 종류 : 자음, 모음, 소리의 길이, 억양

-분절 음운과 비분절 음운의 개념 및 특징

콘텐츠 활용

(10)

-e학습터강의 : 1.음운의 개념과 특성(1), 2.음운의 개념과 특성(2), 3.분절 음운의 종류와 특성

4. 비분절 음운의 개념과 특성.

-활동지

학생 활동

(20)

-e학습터강의 학습 후 활동지 작성해서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피드백(8)

-e학습터 국어 게시판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역사

5.29.()

1-2

단원

. 민족 운동의 전개 1. 일제의 무단통치와 독립운동의 시작

성취기준

9221. 3.1 운동이 일어난 배경과 과정을 파악하고, 이를 계기로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음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5)

-일제의 국권 침탈 이후 35년간의 일제 식민 통치의 억압과 수탈에 맞선 우리 민족에 대해 생각해본다.

-조선총독부, 토지조사사업을 통한 일제 무단 통치에 대해 이해한다.
-1910년대 국내외 독립운동의 전개에 대해 이해한다.

콘텐츠 활용

(15)

e학습터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15)

-탑재된 활동지를 교과서와 같이 학습
(기본개념 확인, 생각해보기, 역사적 글쓰기 활동 위주)

피드백(10)

-e학습터 게시판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Q/A게시판에 등록하여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스스로 문제(2문제)를 출제하여 게시판에 등록

기타

교과서 50쪽 스스로 정리하기 활동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학년

과학

5.26.()

1-2

단원

떨어지는 물체는 어떤 운동을 할까?

성취기준

[919-02] 물체의 자유 낙하 운동을 분석하여 시간에 따른 속력의 변화가 일정함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낙하 운동에 대한 갈릴레이와 뉴턴의 생각을 보고, 누구의 말이 맞는지 생각해보게 한다.

-자신의 생각을 종이에 적어보게 하고 과학적 관념과 비교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등속 운동과 자유 낙하 운동의 차이점에 대한 학습에서는 공기의 마찰을 무시할 수 있는 경우의

운동 데이터를 제시한 후 이를 분석하게 하는 활동을 통하여 차이점을 알아내도록 한다.

중력 가속도 상수가 9.8인 것을 소개하고 중력의 크기로서 9.8m을 도입한다.

콘텐츠 활용

(30)

-526() 1~2교시(떨어지는 물체는 어떤 운동을 할까?)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시청

[1] 자유 낙하 운동

콘텐츠를 시청할 때, 그에 해당하는 교과서(p.113 p.115)를 참고하여 공부하도록 지도

학생 활동

(30)

-e-학습터에 게시된 학습 활동지를 풀어보고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 등록

한글 파일에 정답을 작성하여 저장한 후, Q/A 게시판에 파일 업로드

-교과서 p.113 p.115에 있는 과학적 용어 무슨 뜻인지 스스로 설명해보기

() 중력, 공기의 저항, 자유 낙하 운동, 자유 낙하 운동을 하는 시간-속력 그래프

-위 활동이 마무리되면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자유 낙하 운동 사례를 온라인을 통해 조사

피드백(10)

-e-학습터 게시판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Q/A게시판에 등록하여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활동지에 대한 결과물을 제출하여 이를 통해 피드백 제공

기타

-각 단원별 과학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영화 감상

게시판에 이에 관련한 질문 올리면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학년

과학

5.28.()

1-2

단원

떨어지는 물체는 어떤 운동을 할까?

성취기준

[919-02] 물체의 자유 낙하 운동을 분석하여 시간에 따른 속력의 변화가 일정함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망치와 깃털을 진공에서 자유 낙하시켰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올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자신의 생각을 종이에 적어보게 하고 과학적 관념과 비교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골프공과 탁구공의 자유 낙하 실험을 보고, 어떠한 공통점이 있는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오개념이 많이 생겨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꼭 수업 전 자신의 선개념을 적어보도록 지도한다.

콘텐츠 활용

(30)

-528() 1~2교시(떨어지는 물체는 어떤 운동을 할까?)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시청

[1] 질량이 다른 물체의 자유 낙하 운동 비교

콘텐츠를 시청할 때, 그에 해당하는 교과서(p.116 p.120)를 참고하여 공부하도록 지도

학생 활동

(30)

-e-학습터에 게시된 학습 활동지를 풀어보고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 등록

한글 파일에 정답을 작성하여 저장한 후, Q/A 게시판에 파일 업로드

-교과서 p.116 p.120에 있는 과학적 용어 무슨 뜻인지 스스로 설명해보기

() 자유 낙하 운동, 공기 저항, 중력 가속도 상수, kgN의 관계

-위 활동이 마무리되면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자유 낙하 운동 사례를 온라인을 통해 조사

피드백(10)

-e-학습터 게시판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Q/A게시판에 등록하여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활동지에 대한 결과물을 제출하여 이를 통해 피드백 제공

기타

-각 단원별 과학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영화 감상

게시판에 이에 관련한 질문 올리면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이전글 2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25. ~ 5.29.)
다음글 2020 자유학년제 이해 학부모 연수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