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아중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18. ~ 5.22.)
작성자 김미경 등록일 20.05.15 조회수 1004
첨부파일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5.18.

()

과목

과학

과학

주제선택

주제선택

음악

기술가정

창체-자율활동

학습주제

지진대와 화산대

판의 경계

아래참조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표현하고 느끼는 음악

청소년 정서적.사회적발달

장애이해교육

콘텐츠

e학습터강의

e학습터강의

e학습터 강의,

활동지

PPT, 동영상

인식의 새로고침

(한국장애인

개발원)

피드백

온라인퀴즈

온라인퀴즈

게시판 질문, 활동지

형성평가, 퀴즈풀기

활동지

5.19.

()

과목

영어

영어

국어

국어

체육

체육

학습주제

Lesson 2

Lesson 2

어휘의 세계

어휘의 세계

PAPS-근력(악력 측정)

콘텐츠

Listening

Listen more

애니메이션 넌 빠져

일요스페셜 말이 나를 바꾼다

유튜브 컨텐츠 연결

피드백

e학습터 게시판 활용

e학습터 게시판 활용

e학습터 게시판

질문게시판 및 활동지

5.20.

()

과목

1~4

5~9

1~4

5~9

수학

수학

예술체육

예술체육

중국어

한문

중국어

한문

학습주제

발음

나의 가족

발음

나의 가족

일차식과 수의 곱셈과 나눗셈

동류항과 일차식의 덧셈, 뺄셈

아래참조(예술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콘텐츠

e학습터

ppt 영상

자료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ppt 영상

자료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피드백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교과서 83쪽 에서 89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5.21.

()

과목

정보

사회

국어

국어

예술체육

예술체육

창체-진로활동

학습주제

소프트웨어의 사용 권리

툰드라기후지역에서는 어떻게 생활하고 있을까?

어휘의 세계

어휘의 세계

아래참조(체육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배움의 목적과 의의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학습터 강좌

e학습터 영상

e학습터 영상

지식채널e

활동지

피드백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게시판에 질문하기

e학습터 게시판

진로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5.22.

()

과목

수학

수학

사회

사회

미술

영어

학습주제

등식과 방정식

등식의 성질

세계적인 산지 지형은 어떻게 형성

되었을까?

산지 지역 주민들은 어떻게 생활하고 있을까?

더불어 사는 우리 2

Lesson 2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e학습터 강좌

e학습터 강좌

e학습터강의

Speaking

피드백

교과서 90쪽 에서 96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게시판에 질문하기

게시판에 질문하기

게시판 질답

e학습터 게시판 활용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자유학기-주제선택, 예술체육활동)]

 

 

구분

자유학기(주제선택)

5.18.

()

3-4교시

과목

과학구조물

만들기

과학탐구

토론

녹색 가정

생활의 실천

생활 속 기술이야기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학습주제

항아리, 의자 만들기

보석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친환경 의생활

기술과 안전

가격 탄력성

콘텐츠

유튜브영상

동영상, 학습지

e-학습터

PPT, 동영상

영상 탑재

피드백

e학습터게시판

관련직업 조사하기

e학습터게시판 질문

형성평가, 퀴즈풀기

e학습터 게시판 활용

구분

자유학기(예술분야)

5.20.

()

5-6교시

과목

뮤지컬

여행

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생활과 소통하는

디자인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즐거운

음악여행

학습주제

뮤지컬 빨래

사진의 활용1- 디자인

문자 디자인

구도 연습

리코더 앙상블

콘텐츠

e학습터 강의

e학습터강의

영상, 활동지

유튜브영상

e-학습터

피드백

게시판 질문

게시판 질답

개학 후 제출

e학습터게시판

활동지(연습일지)

작성하기

구분

자유학기(체육분야)

5.21.

()

5-6교시

과목

꿈이 있는

축구교실

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다양한 스포츠

활동의 이해

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방송댄스

팡팡볼링반

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비보이

댄스

학습주제

인사이드 패스

스트레칭&필라테스2

피구 - 3

피구 - 3

다운리듬

볼링의 응용기술

요가개념

CC스텝

콘텐츠

유튜브 컨텐츠 활용

학습영상 탑재

학습 컨텐츠 제작, 탑재

학습 컨텐츠 제작, 탑재

유튜브 컨텐츠 연결

유튜브 컨텐츠 홀용

요가학습순서

유튜브 컨텐츠 연결

피드백

질문게시판 및 활동지

질문게시판 및 활동지

질문 게시판 활용

질문 게시판 활용

질문 게시판 활용

질문게시판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게시판 활용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국어

5.19.()

3-4

단원

[국어1-2] 4.(2) 생활 속의 글과 표현

성취기준

[듣기.말하기 901-12] 언어폭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상대를 배려하며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주요 개념 정리(10)

언어폭력의 사례

욕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콘텐츠

활용(25)

사이버폭력사례 애니메이션 넌 빠져’(5)

일요스페셜 말이 나를 바꾼다’(20)

학생 활동

(35)

인터넷이나 SNS에 다른 사람에 대한 험담을 쓴 경험과 그 경험으로 인해 벌어진 결과 및 깨달음 적기

욕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영상을 참고하여 쓴 후, 나의 언어 습관과 개선점에 대해 적기

피드백

(20)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학생들이 올린 답안을 점검 후 피드백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강의 내용과 과제가 효과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국어

5.21.()

3

단원

[국어1-2] 4.(2) 생활 속의 글과 표현

성취기준

[문법 904-05]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7)

어휘의 체계: 어원에 따라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로 나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의 개념

콘텐츠

활용(13)

e학습터 영상

1. 어휘의 개념 (3)

2. 어휘의 체계 (2)

3. 고유어 (2)

4. 한자어 (3)

5. 외래어 (3)

학생 활동

(15)

강의를 듣고 질문 사항을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피드백

(10)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국어

5.21.()

4

단원

[국어1-2] 4.(2) 생활 속의 글과 표현

성취기준

[문법 904-05]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표준어, 지역방언의 개념

콘텐츠

활용(10)

e학습터 영상

1. 어휘의 양상 (5)

2. 지역 방언의 개념 (230)

3. 지역 방언의 효과 (230)

학생 활동

(15)

강의를 듣고 질문 사항을 국어 게시판에 올리기

피드백

(10)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을 통한 피드백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사회

5.21.()

2

단원

기후 환경을 극복하는 사람들의 생활 모습

성취기준

[9(지리)02-04]건조 기후와 툰드라 기후 지역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기후 환경에 적응하거나 극복한 생활 모습을 조사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교과서 읽기 P45~48

콘텐츠

활용(15)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23강 - 툰드라 기후지역과 주민 생활모습

24강 - 건조기후와 툰드라 기후지역의 변화

학생 활동

(15)

교과서 활동하기

P 45 활동 1,2,3 교과서에 풀기

P 46 스스로 확인하기 풀기

P 48 단원마무리 풀기

피드백

(5)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기타

게시판에 질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사회

5.22.()

3-4

단원

산지지형과 독특한 생활양식

성취기준

[9(지리)03-01] 세계적으로 유명한 산지지형과 관련된 지역을 파악하고, 그 경관 특징과 형성 과정 및 그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독특한 생활 모습을 조사한다.

주요 개념 정리(20)

교과서 읽기 P52~55

콘텐츠

활용(20)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25강 -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지지형

26강 - 산지지형 형성과정

27강 - 산지지형의 경관특징

28강 - 산지지역 주민들의 생활모습

학생 활동

(50)

교과서 활동하기

P 52 교과서 질문 1,2,3풀기

P 53 교과서 활동 1,2 풀기

P 54 교과서 활동 1,2,3 풀기

P 55 스스로 확인하기 풀기

피드백

(10)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기타

게시판에 질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수학

5.20.()

3-4

단원

. 문자와 식

성취기준

[902-03]일차식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일차식과 수의 곱셈과 나눗셈, 동류항, 일차식의 덧셈, 뺄셈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일차식 과 수의 곱셈, 나눗셈,일차식의 덧셈과 뺄셈 시청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일차식의 덧셈, 뺄셈)

-교과서 과제 제시

피드백

(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수학

5.22.()

1-2

단원

. 문자와 식

성취기준

[902-04]방정식과 그 해의 의미를 알고, 등식의 성질을 이해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등식, 방정식, 등식의 성질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등식과 방정식, 등식의 성질 시청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등식과 방정식, 등식의 성질)

-교과서 과제 제시

피드백

(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과학

5.18.()

1-2

단원

1-3 지각의 변화

성취기준

[901-05] 대륙이동설을 이해하고 지진과 화산이 발생하는 지역의 분포를 판의 경계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지진의 세기

- 지진의 세기는 규모와 진도로 나타낼 수 있다.

- 규모: 지진이 발생한 지점에서 방출된 에너지의 양을 나타내는 값

- 진도: 지진이 일어났을 때 어떤 지역에서 땅이 흔들린 정도나 피해 정도를 나타내는 값

- 어떤 지진을 두 관측소에서 관측했을 때, 규모는 같지만 진도는 거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지진대와 화산대

- 지진대: 지진이 활발한 지역으로 좁은 띠 모양으로 나타난다.

- 화산대: 화산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지역으로 좁은 띠 모양으로 나타난다.

- 지진대와 화산대를 지도에 표시해 보면 거의 일치한다.

- 환태평양 지진대화산대: 전 세계에서 지진과 화산 활동이 가장 활발한 태평양의 가장자리 지역

-판의 경계

- : 지각과 맨틀의 상부를 이루고 있는 깊이 약 100 km의 암석층이며, 10여 개 이상의 크고 작은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 판이 움직이는 방향과 속력이 서로 다르므로 판들이 서로 부딪치고, 갈라지고, 어긋나면서 지진과 화산 활동이 일어난다.

- 지진대와 화산대는 판의 경계와 거의 일치한다.

콘텐츠 활용

(30)

-강의 영상 (지진과 화산의 분포)

-PPT 자료 (지진과 화산의 분포)

-과학송(판구조론송), 퀴즈 Url 제공

학생 활동

(40)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PPT 자료 보면서 탐구결과 정리하기(54쪽 실험, 56쪽 자료해석)

-과학 노트에 요약 정리 및 교과서 문제 해결하기

- 노트정리: 교과서 p52~57 참고

- 스스로 점검(57), 중단원 점검(59) 풀기

-과학송(판구조론송) 들어보기

-온라인퀴즈 형성평가

- 제시한 질문에 대한 답변 제출(네이버폼 활용)

피드백

(10)

-요약 정리 노트 및 교과서 문제 해결

- 노트와 교과서에 작성하고 등교개학 후에 제출

-형성평가 피드백은 네이버폼을 활용해 답변 확인이 가능하도록 함.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기술가정

5.18.()

6

단원

청소년의 발달(청소년의 정서적.사회적 발달)

성취기준

청소년기 정서적, 사회적 발달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5)

- 청소년기 정서적의 발달

- 청소년기 사회성의 발달, 성역할의 발달

콘텐츠 활용

(15)

- ppt자료 : 청소년기 정서적,사회적 발달, 동영상 퀴즈풀기

학생 활동

(20)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 청소년기 정서적,사회성,성역할의 발달 알아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피드백

(5)

- 청소년기 성역할의 변화 알아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기타

- 양성성 인터넷 검색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음악

5.18.()

5

단원

표현하고 느끼는 음악

성취기준

[9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주요 개념 정리(5)

리코더 운지법 익히기

두도막 형식 이해하기

콘텐츠 활용

(15)

e 학습터 강의시청

봄을 기다림에 대한 활동지 제공

학생 활동

(15)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피드백

(10)

활동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체육

5.19.()

5-6

단원

건강과 체력관리- 근력 및 근지구력

성취기준

901-05.체력 증진의 과학적 원리, 운동 내용,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습관화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근력, 근지구력의 개념

-근력, 근지구력 측정종목 설명

-근력, 근지구력 향상을 위한 보조운동

콘텐츠 활용

(30)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강의를 시청하면서 근력, 근지구력 측정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음악

5.18.()

5

단원

표현하고 느끼는 음악

성취기준

[9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주요 개념 정리(5)

리코더 운지법 익히기

두도막 형식 이해하기

콘텐츠 활용

(15)

e 학습터 강의시청

봄을 기다림에 대한 활동지 제공

학생 활동

(15)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피드백

(10)

활동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체육

5.19.()

5-6

단원

건강과 체력관리- 근력 및 근지구력

성취기준

901-05.체력 증진의 과학적 원리, 운동 내용,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습관화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근력, 근지구력의 개념

-근력, 근지구력 측정종목 설명

-근력, 근지구력 향상을 위한 보조운동

콘텐츠 활용

(30)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강의를 시청하면서 근력, 근지구력 측정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영어

5.19.()

1-2

단원

Lesson 2. How do you spend your day?

성취기준

[901-02] 일상생활관련 대상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일상 생활에 관한 표현을 할 수 있다.

-표지판의 의미를 영어로 말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10)

-영어 듣기 활동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10)

-그날 배운 단어와 표현을 노트에 적기

-대답을 노트에 적어보기

피드백

(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영어

5.22.()

6

단원

Lesson 2. How do you spend your day?

성취기준

[901-04]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방과 후 활동의 영어표현을 안다.

-자신의 습관을 영어로 표현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10)

-포트폴리오 만들기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10)

-그날 배운 단어와 표현을 노트에 적기

-문장을 노트에 해석해보기

피드백

(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한문

5.20.()

1-2

단원

3. 나의 가족

성취기준

[901-01] 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901-04]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주요 개념정리

(5)

부수확인

자원으로 한자익히기

콘텐츠 활용

(15)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 T셀파, 네이버 이미지자료 일부캡쳐)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청취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학생 활동

(30)

공책 활용

- 수업중 한자 읽기, 따라 쓰기 등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공책정리)

-부수로 한자 익히기를 하고, 관련 한자 및 한자어를 익힌다.

- 자원으로 한자를 익히기를 통해 한자의 발전단계에 대해 탐구한다.

- 가족 간의 촌수와 호칭에 대한 간단한 모식도로 학습한다.

 - 활동내용 작성

- 오늘 학습할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책과 공책에 기록.

형성평가

- 차시별 스스로 학습의 과제를 함께 풀어보며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함.

피드백

(10)

학습지 및 질문지 작성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

(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과제 제시

-학교생활과 관계된 용어들이 무엇인지 조사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중국어

5.20.()

1-2

단원

중국어 발음

성취기준

[9생중-01-01] 중국어로 숫자를 읽을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중국어 숫자에 해당하는 한어병음을 읽을 수 있다.

-중국어 숫자를 손가락으로 표현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ppt영상/자료(교과서 p20~21) : 발음연습, 발음놀이

학생 활동

(30)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한어병음의 개념 정리하기

피드백

(20)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기타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정보

5.21.()

1

단원

소프트웨어의 사용 권리

성취기준

[902]디지털 저작물을 올바르게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실천한다.

주요 개념 정리(5)

-소프트웨어의 종류

콘텐츠 활용(20)

-e학습터 강의

학생 활동

(10)

-활동지 활용

피드백

(10)

-질문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3

창체-자율활동

5.18.()

7

단원

장애 이해 교육

성취기준

·

주요 개념 정리

·

콘텐츠 활용

(17)

-인터넷 영상 강의

인식의 새로고침 (한국장애인개발원)

학생 활동

(3)

-활동지

- 장애인식개선교육 퀴즈풀기

피드백

활동지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알기 쉬운 경제 이야기)

5.18.()

3-4

단원

알기 쉬운 경제

성취기준

가격 탄력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가격 탄력성이란?

-영화관에서 성인이 청소년보다 더 비싼 요금을 내는 까닭은?

콘텐츠 활용(10)

-강의 영상 시청 및 활동

학생 활동

(10)

-강의를 보고 가격 형성과정을 이해한다.

피드백

(5)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창체-진로활동

5.21.()

7

단원

진로탐색-배움의 목적과 의의

성취기준

배움의 목적과 의의를 생각해 보고 활동지를 통해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지식채널e 쓸데없는 공부 보기

배움의 목적과 의의

따뜻한 물 속의 개구리, 개그맨 박준형이 보내는 글 읽기

콘텐츠 활용(5)

지식채널e-쓸데없는공부

https://www.youtube.com/watch?v=tn0W_Q5wclI&list=PLhORaQ0rwN9GFx5dKYLPVMhdDvo12e7HW&index=4

학생 활동

(20)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및 읽을거리 읽기

피드백

(10)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녹색 가정생활의 실천)

5.18.()

3-4

단원

친환경 의생활

성취기준

녹색 가정생활 실천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의생활에서 찾을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용어설명: 의복 손질

콘텐츠 활용(15)

-ppt자료 : 의복 손질하기

학생 활동

(20)

-e-학습터 ppt자료 보면서 학습하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피드백

(5)

의복손질(얼룩빼기, 세탁, 보관하기)

기타

의복의 종류에 따른 손질의 주의점을 알아보자(자율활동)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생활 속 기술이야기)

5.18.()

3-4

단원

기술과 안전

성취기준

나의 안전은 나 스스로 지키자

주요 개념 정리(5)

-안전사고 유형 분류

-안전사고 사례와 안전교육

콘텐츠 활용(15)

-ppt자료 : 안전사고 유형

-안전사고 유형에 따른 분류와 안전교육

학생 활동

(20)

-e학습터 ppt자료 보기

-안전사고 유형에 따른 분류와 안전교육 알아보기

-동영상, 퀴즈풀기

피드백

(5)

-안전교육

-형성평가 퀴즈 풀기

기타

안전사고 사례와 안전교육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선택(과학구조물 만들기)

5.18.()

3-4

단원

과학구조물 만들기

성취기준

카프라를 이용하여 다양한 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항아리 만들기

- 카프라 똑바로 눕히기와 옆으로 눕히기 활용, 아래쪽은 점점 밖으로 쌓고, 위쪽은 점점 안으로 쌓는 방법

- 무게중심의 원리: 무게중심이 잘 맞았는지 확인(모형의 한쪽 카프라를 하나씩 빼보아 무너지는지 확인)

-의자 만들기

- 벤치형 의자, 팔걸이 의자

콘텐츠 활용

(30)

-유투브 영상 활용

학생 활동

(40)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기본방법 연습 및 모형 만들어보기

-카프라 작품 감상하기

피드백

(10)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주제탐구(과학탐구토론)

5.18.()

3-4

단원

보석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성취기준

보석의 종류와 만들어지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보석의 종류 -보석을 얻는 방법

보석이 갖추어야 할 조건 - 다이아몬드

콘텐츠 활용

(30)

- 지구 온난화 동영상 시청 :

진주 조개 - https://youtu.be/8ST27B6drUs

보석 재가공 https://youtu.be/0jbaDrbWpf0

귀금속 세공 - https://youtu.be/SOOq32MysZk

학생 활동

(45)

학습지 <읽어보기>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학습지 <생각하기> 해결하기 (인터넷 검색, 관련 책 참고)

피드백

(5)

학습지 게시판에 올리기

기타

보석 관련 직업 조사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5.20.()

5-6

단원

구도 연습

성취기준

나만의 손글씨를 쓸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10)

-사이즈 변형하여 강조하기

- 글씨의 사이즈 변형을 통해 강조하고 싶은 글씨를 더욱 강조하고 중요하지 않은 글씨는 줄여서 강조하는 방법

- 조사의 경우는 대부분 명사의 뒤에 붙어 글을 이어주는 글씨이므로 작게 표현함.

-글씨를 덩어리화하기

- 글씨를 덩어리화 (글씨와 글씨 사이에 글씨를 써서 빈 공간을 없애는 방법) 하는 방법

- 글씨와 글씨의 공간을 이용해서 글씨를 키우거나 줄이는 방법으로 다 쓰고 났을 때 전체적인 모양이 덩어리 같은 모양으로 보인다.

콘텐츠 활용

(30)

-유투브 영상 활용

학생 활동

(40)

-영상시청 후 학습 내용 숙지

-구도 연습하기

피드백

(10)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은 등교 후에 제출

기타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즐거운 음악여행)

5.20.()

5-6

단원

리코더 앙상블

성취기준

[9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주요 개념 정리(6)

전시 학습 확인

- 리코더 연주 음악(언제나 몇 번이라도, 학교 가는 길)

콘텐츠

활용(12)

연습곡 연주 감상하기

학생 활동

(8)

리코더 연습하기

- F#, C# 운지법, 써밍(Thumbing)주법 연습하기.

- 계이름 익히기

- 반주에 맞춰 연습하기.

피드백

(4)

활동지(연습일지) 작성하기.

기타

수강 여부 확인 후 독려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5.20.()

5-6

단원

사진의 활용1 - 디자인

성취기준

9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7)

촬영 전 의도하는 주제를 탐구하고 디자인 아이디어 스케치, 적합한 촬영 기법 파악 및 촬영

콘텐츠 활용(15)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 탐색 및 콘티 작성 요령, 촬영 기법에 따른 결과 예측, 적절한 기법 설정하고 익히기

학생 활동

(53)

표현 주제의 초안 작성, 과제 촬영

피드백

(15)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물 업로드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생활과 소통하는 디자인)

5.20.()

5-6

단원

매체와 표현 15 시각 디자인-문자 디자인 (2차시)

성취기준

-[9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시각 디자인의 종류와 역할을 이해한다.

콘텐츠 활용(10)

-영상탑재

-https://www.youtube.com/watch?v=4RhAaOpDNN8 (문자 디자인)

- https://www.youtube.com/watch?v=9YzdgtnKIhQ (문자 디자인)

- https://www.youtube.com/watch?v=qthfkaV8ueA (문자 디자인)

학생 활동

(20)

-A4용지에 자기의 생각을 구상 스케치한다.-

-8절 도화지에 밑그림을 그린다.

-채색재료를 이용하여, 계몽포스터의 특징에 맞게 간결하고, 정확하게 채색한다.

피드백

(10)

-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제출함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 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링크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뮤지컬 여행)

5.20.()

5-6

단원

4. 이야기가 있는 음악

성취기준

[902-01] 중학교 1~3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주요 개념 정리(5)

뮤지컬 빨래의 줄거리 정리

콘텐츠 활용(15)

e 학습터 강의시청

감상한 뮤지컬 영상에 대한 퀴즈 제시

학생 활동

(15)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퀴즈 답 작성

- 퀴즈의 답을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피드백

(10)

e 학습터 게시판(과제 제출방)에 댓글로 퀴즈 답 작성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5.21.()

5-6

단원

요가수련순서

성취기준

요가수련순서에 대해 이해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요가수련순서를 이해하고 순서에 따라 요가훈련계획을 세운다.

콘텐츠 활용(5)

요가, 어떤 것부터 해야할까?

https://www.youtube.com/watch?v=_dPIJD-0iRc

학생 활동

(20)

영상을 보며 활동한다.

피드백

(10)

활동을 하며 배운 점과 느낀 점을 개인노트에 기록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팡팡 볼링반)

5.21.()

5-6

단원

볼링의 응용기술

성취기준

902-06기록 도전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퍼스널 넘버에 대한 이해

-어프로치 스타트 포지션 개념

-스페어 처리 시 사용되는 구질

-자신에게 적합한 볼 구질 종류 이해

콘텐츠 활용

(30)

-강의 영상 탑재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강의를 시청하면서 퍼스널 넘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정확한 어프로치 스타트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다양한 볼 구질 중 자신에게 적합한 볼 구질을 생각할 수 있다.

피드백

(10)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5.21.()

5-6

단원

스트레칭 및 필라테스2

성취기준

901-05. 체력 증진의 과학적 원리, 운동 내용,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습관화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스트레칭 자세를 따라할 수 있다.

- 강의를 시청하면서 스트레칭을 왜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 3가지 목적에 따라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

(30)

강의 영상 탑재

- e 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학생 활동

(30)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스트레칭을 따라 한다.

- 강의를 시청하면서 스트레칭의 3가지 목적 또는 왜 해야 하는지를 큰 목소리로 읽는다.

- 활동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방송댄스)

5.21.()

5-6

단원

방송댄스의 기술 이해

성취기준

90403. 스포츠 표현의 특성과 원리가 반영된 작품 또는 활동(방송댄스)을 구성하고 발표하며, 작품에 나타난 표현 요소와 방법을 감상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다운 리듬, 문워크의 개념을 이해한다.

* 다운 리듬, 문워크를 이해하고 응용동작 및 스텝을 실천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 강의 영상 탑재

(https://www.youtube.com/watch?v=uj6bTWFSdNM&list=PLK4BtacKnc_7a0fim-hZbaeUHIJ8gJaLN&index=51)

(https://www.youtube.com/watch?v=y1PzwDX3fuo)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30)

* 컨텐츠를 시청하면서 해당 영상의 리듬(다운 리듬, 문워크) 개념 이해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게시판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1

예술체육활동(비보이)

5.21.()

5-6

단원

CC스텝 배워보기

성취기준

90403. 스포츠 표현의 특성과 원리가 반영된 작품 또는 활동을 구성하고 발표하며, 작품에 나타난 표현 요소와 방법을 감상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CC의 개념을 이해한다.

* CC의 기본 스텝, 여러 가지 응용 스텝을 배워본다.

콘텐츠 활용(30)

* 강의 영상 탑재(https://www.youtube.com/watch?v=wN0qldM2Vu0&list=PL4b0_UPv2E-9UzDSw1N6y3ZhjfrxGjzee&index=17)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30)

* 강의를 시청하면서 CC 스텝의 개념을 인식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CC스텝 시 포인트를 살려 연습

피드백

(10)

*게시판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이전글 학생평가(1학기 지필고사+수행평가) 계획 안내
다음글 2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18. ~ 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