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5.18. (월) | 과목 | 역사 | 역사 | 영어 | 영어 | 미술 | 체육 | 창체 | 학습주제 | 삼국의 발전과 경쟁 | 삼국의 발전과 경쟁 | Off to a Good Start | Off to a Good Start | 색채 이해 | paps 종목의 이해 (유연성 측정) | 장애이해교육 | 콘텐츠 | e학습터영상 | e학습터영상 | e학습터강의 8번 | e학습터 강의 8번 | e학습터강의 | 유트브 컨텐츠 연결 | 인식의 새로고침 (한국장애인개발원) | 피드백 | 활동지 | 활동지 |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 질문게시판, 학습활동지 | 활동지 | 5.19. (화) | 과목 | 국어 | 국어 | 도덕 | 도덕 | 기술가정 | 스포츠 | 역사 | 학습주제 | 설명 방법 파악하며 읽기 | 설명 방법 파악하며 읽기 | 내가 존경하는 도덕적 인물 | 내가 존경하는 도덕적 인물 | 제조기술 시스템 | 피구-3 | 삼국의 발전과 경쟁 | 콘텐츠 | e학습터 영상과 외부 영상 -설명방법 영상 2개, ppt 자료 | e학습터 영상과 외부 영상 -설명방법 영상 2개, ppt 자료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EBS지식채널e 활동지 | 강의 영상 활동지 | 학습영상 탑재 | e학습터영상 | 피드백 | ppt 9번-책이나 노트에 쓰기 | ppt 9번-책이나 노트에 쓰기 | e학습터게시판에 과제작성 | 활동지 | e학습터 게시판 | 질문게시판 | 활동지 | 5.20. (수) | 과목 | 수학 | 음악 | 과학 | 과학 | 1~3반 | 4~8반 | 1~3반 | 4~8반 | | 중국어 | 한문 | 중국어 | 한문 | 학습주제 | 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 | 랩 만들기 | 자기력과 자기장 | 자기력과 자기장 | 발음 | 마음에 글귀가 쏙쏙 | 발음 | 마음에 글귀가 쏙쏙 | | 콘텐츠 | e학습터강의 ebs math강의 | 이북,제작영상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 ppt 자료 | e학습터2강, 활동지 | e학습터 ppt 자료 | e학습터2강, 활동지 | | 피드백 |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PPT자료 내 형성평가 풀기 |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 PPT자료 내 형성평가 풀기 |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 | 5.21. (목) | 과목 | 영어 | 도덕 | 과학 | 과학 | 기술가정 | 기술가정 | 창체 | 학습주제 | Off to a Good Start | 나의 신념은 무엇인가 | 자기력과 자기장 | 자기력과 자기장 | 청소년의 시간관리 | 청소년의 시간관리 | 나의 적성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9번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 강의 | PPT, 동영상 | PPT, 동영상 | 지식채널e 활동지 | 피드백 |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 e학습터게시판에 과제작성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중단원마무리여행 | 중단원마무리여행 | 진로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5.22. (금) | 과목 | 국어 | 국어 | 수학 | 수학 | 체육 | 체육 | | 학습주제 | 설명 방법 파악하며 읽기 | 설명 방법 파악하며 읽기 | 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 | 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 | 농구의 이해 | 농구의 이해 | | 콘텐츠 | e학습터 영상과 외부 영상 -설명방법 영상 2개, | e학습터 영상과 외부 영상 -설명방법 영상 2개, | e학습터강의 ebs math강의 | e학습터강의 ebs math강의 | 학습영상 탑재 | 학습영상 탑재 | | 피드백 | 교과서 80~83쪽 교과서에 풀기 | 교과서 80~83쪽 교과서에 풀기 |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 질문게시판, 학습활동지 | 질문게시판, 학습활동지 | |
[2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국어 | 5.19.(화) | 1-2 | 단원 | 2(1) 설명 방법 파악하며 읽기 | 성취기준 | [읽기 9국02-04] 글에 사용된 다양한 설명 방법을 파악하며 읽는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글에 사용된 설명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설명 방법을 중심으로 글의 내용 전개 방식이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글에 사용된 설명 방법의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e학습터와 외부 영상 : 다양한 설명 방법? 2개(고등어를 설명하는 몇 가지 방법, 예시의 개념 이해하기) -ppt자료 : 학습 목표, 설명 방법, 작품 정리, 쫑 퀴즈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 영상 보고 다양한 설명 방법 이해하기 -ppt 자료 보기 : 학습 목표, 다양한 설명 방법, 작품 정리 -ppt 자료 중 9번 ‘설명 방법’ 책이나 노트에 써 오기 -형성평가 - 쫑 퀴즈 풀기(ppt 자료 17~21번) | 피드백 (10분) | -ppt 작품 정리 중 8번 작품 정리 책이나 노트에 써 오기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점검 및 제출 -형성평가 - 쫑 퀴즈 풀기(ppt 자료 17~21번) | 기타 |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연극 및 영화 감상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국어 | 5.22.(금) | 1-2 | 단원 | 2(1) 설명 방법 파악하며 읽기 | 성취기준 | [읽기 9국02-04] 글에 사용된 다양한 설명 방법을 파악하며 읽는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글에 사용된 설명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설명 방법을 중심으로 글의 내용 전개 방식이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글에 사용된 설명 방법의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e학습터와 외부 영상 : 다양한 설명 방법? 2개(내용 요약하며 읽기, 설명 방법 이해하기) -영상 자료 :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 다양한 설명 방법 이해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 영상 보고 다양한 설명 방법 이해하기 -영상 자료1 보기 : 내용 요약하며 읽으며 내용에 나와 있는 설명 방법 파악하기, 다양한 설명 방법 이해하기 -영상 자료2를 교과서 81쪽을 참고하며 학습하기 | 피드백 (20분) | -교과서 학습활동 80 ~ 83쪽 교과서에 풀어오기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점검 및 제출 | 기타 |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연극 및 영화 감상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영어 | 5.18.(월) | 3-4 | 단원 | Lesson 1. Off to a Good Start | 성취기준 | 주어진 낱말이나 어구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If 조건문 사용법 익히기 | 콘텐츠 활용(20분) | -e학습터 강의 8번 | 학생 활동 (10분) | -교과서, 과제노트에 수업 내용 필기 및 과제 수행 | 피드백 (10분) | -e 학습터 과목 게시판에 질문, 교사가 답변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영어 | 5.21.(목) | 1 | 단원 | Lesson 1. Off to a Good Start | 성취기준 | 주어진 낱말이나 어구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antonym(반의어)의 개념과 종류 알아보기 | 콘텐츠 활용(20분) | -e학습터 강의 9번 | 학생 활동 (10분) | -교과서, 과제노트에 수업 내용 필기 및 과제 수행 | 피드백 (10분) | -e 학습터 과목 게시판에 질문, 교사가 답변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수학 | 5.20.(수) | 1 | 단원 | Ⅱ.식의 계산 | 성취기준 | [9수02-07]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을 계산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좌 활용을 통해 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 -ebs math영상 활용을 통한 학습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 -교과서 과제 제시(47~48쪽) - 게시판 과제 제시 | 피드백 (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수학 | 5.22.(금) | 3-4 | 단원 | Ⅱ.식의 계산 | 성취기준 | [9수02-07]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을 계산할 수 있다. -괄호가 있는 다항식을 계산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좌 활용을 통해 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 학습 -ebs math영상 활용을 통한 학습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 -교과서 과제 제시(49~52쪽) -게시판 과제 제시 | 피드백 (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과학 | 5.20.(수) | 3-4 | 단원 | 전기와 자기 | 성취기준 | [9과09-04] 전류의 자기 작용을 관찰하고 자기장 안에 놓인 전류가 흐르는 코일이 받는 힘을 이용하여 전동기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자기력과 자기장 | 콘텐츠 활용 (10분) | e학습터 강의 10. 자기력과 자기장 11. 막대자석 주위에 생기는 자기장 | 학생 활동 (20분) | 활동지 7차시 작성하고 문제 풀이 | 피드백 (10분) | 문제 풀이 및 질문 게시판 활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과학 | 5.21.(목) | 3-4 | 단원 | 전기와 자기 | 성취기준 | [9과09-04] 전류의 자기 작용을 관찰하고 자기장 안에 놓인 전류가 흐르는 코일이 받는 힘을 이용하여 전동기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전류가 흐르는 코일 주위의 자기장 | 콘텐츠 활용 (10분) | e학습터 강의 12. 전류가 흐르는 코일 주위에 생기는 자기장 | 학생 활동 (20분) | 활동지 8차시 작성하고 문제 풀이 | 피드백 (10분) | 문제 풀이 및 질문 게시판 활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역사 | 5.18.(월) | 1-2 | 단원 | Ⅱ.삼국의 성립과 발전 2. 삼국의 발전과 경쟁 | 성취기준 | 역9123. 신라의 건국과 발전 과정을 체제 정비 및 영토확장과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역9124. 삼국의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공통점을 추출하고 변화 과정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o 신라의 건국 o 고구려의 대외 팽창 o 백제의 중흥 노력 | 콘텐츠 활용(40분) | o 강의 영상 탑재(ebs) o e학습터 영상 보고 이해하기 o 고구려의 대외 팽창 과정과 영토확장, 백제의 중흥을 위한 노력을 이해함 o 교과서 활용 | 학생 활동 (30분) | o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를 통해 정리 및 평가 (활동지) - 기본 개념 및 내용 파악을 위한 개별 활동 | 피드백 (10분) | o 활동지를 수행하면서 질문을 게시판을 활용하여 올리고, 교사는 답글 이나 댓글을 이용하여 해결해줌. o 학교 등교시 출력물 이용하여 다시 활동함. | 기타 | o 단원에 적합한 동영상 및 도서 읽기 권장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역사 | 5.19.(화) | 7 | 단원 | Ⅱ.삼국의 성립과 발전 2. 삼국의 발전과 경쟁 | 성취기준 | 역9124. 삼국의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공통점을 추출하고 변화 과정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역9125. 가야가 이웃 나라와 교류한 양상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o 신라의 발전과 영토 확장 o 가야 연맹의 발전과 해체 | 콘텐츠 활용(40분) | o 강의 영상 탑재(ebs) o e학습터 영상 보고 이해하기 o 신라의 발전과 영토 확장 과정에서 한강 유역 진출을 이해함. 가야 연맹의 발전과 해체 과정을 이해함. o 교과서 활용 | 학생 활동 (30분) | o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를 통해 정리 및 평가 (활동지) - 기본 개념 및 내용 파악을 위한 개별 활동 | 피드백 (10분) | o 활동지를 수행하면서 질문을 게시판을 활용하여 올리고, 교사는 답글이나 댓글을 이용하여 해결해줌. o 학교 등교시 출력물 이용하여 다시 활동함. | 기타 | o 단원에 적합한 동영상 및 도서 읽기 권장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음악 | 5.20.(수) | 2 | 단원 | 3. 더불어 나누는 음악 (교과서 60p) | 성취기준 | [9음01-03] 음악의 구성을 이해하여 주어진 조건에 따라 간단한 음악작품을 만든다. | 주요 개념 정리(6분) | - 전시학습 확인 - 라임살리기, 노랫말과 리듬 안내 | 콘텐츠 활용(12분) | - e-book 및 제작 영상 시청하기. | 학생 활동 (8분) | - 노랫말 글자 수와 리듬의 관계표 확인하기. - 노랫말로 랩 만들기(활동지) | 피드백 (4분) | - 활동지 게시판 탑재하기 | 기타 | - 수강 여부 확인 후 독려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미술 | 5.18.(월) | 5 | 단원 | 색채 이해 | 성취기준 | 9미02-03.표현 재료와 용구, 방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표현 과정을 점검할 수 있다. 9미02-05.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3분) | 1.색의 혼합과 속성 2.색의 기능적 활용 | 콘텐츠 활용(12분) | 색의 혼합 원리와 속성을 이해하고, 성질에 따라 분류하며 기능적 활용 방법을 알아본다. | 학생 활동 (23분) | 색 혼합 활동을 통해 혼합 속성을 체험하고 의도적인 색상을 구현함 | 피드백 (7분) |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음악 | 5.20.(수) | 2 | 단원 | 3. 더불어 나누는 음악 (교과서 60p) | 성취기준 | [9음01-03] 음악의 구성을 이해하여 주어진 조건에 따라 간단한 음악작품을 만든다. | 주요 개념 정리(6분) | - 전시학습 확인 - 라임살리기, 노랫말과 리듬 안내 | 콘텐츠 활용(12분) | - e-book 및 제작 영상 시청하기. | 학생 활동 (8분) | - 노랫말 글자 수와 리듬의 관계표 확인하기. - 노랫말로 랩 만들기(활동지) | 피드백 (4분) | - 활동지 게시판 탑재하기 | 기타 | - 수강 여부 확인 후 독려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미술 | 5.18.(월) | 5 | 단원 | 색채 이해 | 성취기준 | 9미02-03.표현 재료와 용구, 방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표현 과정을 점검할 수 있다. 9미02-05.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3분) | 1.색의 혼합과 속성 2.색의 기능적 활용 | 콘텐츠 활용(12분) | 색의 혼합 원리와 속성을 이해하고, 성질에 따라 분류하며 기능적 활용 방법을 알아본다. | 학생 활동 (23분) | 색 혼합 활동을 통해 혼합 속성을 체험하고 의도적인 색상을 구현함 | 피드백 (7분) |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체육 | 5.22.(금) | 5-6 | 단원 | 농구 종목의 이해(패스&드리블) | 성취기준 | 체90303. 영역형 경쟁 스포츠(농구)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농구의 여러 가지 패스에 대해 알아본다. * 농구의 여러 가지 드리블 방법을 알아본다. | 콘텐츠 활용(2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농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농구공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스포츠 | 5.19.(화) | 6 | 단원 |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3) | 성취기준 | [9체01-01]건강과 신체활동(신체 자세, 규칙적인 운동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피구 경기장 규격 알기 * 피구 경기구의 종류 알기 * 피구 경기 규칙 지키면서 경기 실시하기 | 콘텐츠 활용(1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피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볼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도덕 | 5.19.(화) | 3-4 | 단원 | 2. 내가 존경하는 도덕적 인물 | 성취기준 | [9도01-03] 도덕적 정체성과 선한 성품을 지니기 위해 자신이 본받고자 하는 사람을 그 이유와 함께 선정하고 자기 자신을 도덕적 관점에서 인식·존중·조절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존경하는 인물의 필요성 -도덕적 인물의 특징 | 콘텐츠 활용(20분) | -교사 강의 영상 탑재 -강의를 통해 교과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함 -지식채널e’의사 장기려2부‘ | 학생 활동 (15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제공(기본개념, 내용파악, 개별활동) -존경하는 인물 선정하여 도덕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기 | 피드백 (5분) | -질문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 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도덕 | 5.21.(목) | 2 | 단원 | 3.나의 신념은 무엇인가 | 성취기준 | [9도01-03] 도덕적 정체성과 선한 성품을 지니기 위해 자신이 본받고자 하는 사람을 그 이유와 함께 선정하고 자기 자신을 도덕적 관점에서 인식·존중·조절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신념의 의미와 역할, 잘못된 신념 -올바른 신념을 가지기 위한 조건, 노력 | 콘텐츠 활용(20분) | -교사 강의 영상 탑재 -강의를 통해 교과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함 | 학생 활동 (15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제공(기본개념, 내용파악, 개별활동) -나의 신념을 정하여 도덕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기 | 피드백 (5분) | -질문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 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기술 | 5.19.(화) | 5 | 단원 | 2. 제조 기술 시스템 | 성취기준 | [9기가04-01] 제조 기술 시스템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제조 기술 시스템의 의미 투입, 과정, 산출, 되먹임의 단계별 이행 내용 제조 기술 시스템에서 각 단계별 필요한 사항 | 콘텐츠 활용(15분) | -강의 영상 탑재 -단원 용어해설 탑재 -단원 활동지 탑재 ※ 교과서 p194~p195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 (10분) | 학습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기술가정 | 5.21.(목) | 5.6 | 단원 | 청소년의 자기관리(청소년의 시간관리) | 성취기준 | 생활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 및 생활자원관리 문제를 분석하여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고 실천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시간 관리의 과정을 알 수 있다.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작성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중요하고 긴급한 일부터 계획한다. -청소년의 학업 및 여가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ppt자료 : 청소년의 시간 관리, 중단원 마무리 여행, 창의융합 놀이터 스스로 활동 | 학생 활동 (40분) | -e-학습터 ppt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ppt 자료 15.20번 교과서 102~103쪽에 쓰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 피드백 (10분) | -ppt 자료 15.20번 교과서 102~103쪽에 쓰기, 8.9번 교과서 97쪽 1,2번 교과서에 쓰기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점검 및 제출 | 기타 | 시간관리를 위한 표모도로기법 알아보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한문 | 5.20.(수) | 5-6 | 단원 | 9. 마음에 글귀가 쏙쏙 | 성취기준 | [9한02-03]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9한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주요 개념정리 (5분) | - 명언,명구의 의미파악 - 自警文(자경문)에 대해 알기 | 콘텐츠 활용 (15분) | -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주) T셀파 사진자료, 네이버 사진이미지 일부 캡쳐) -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 내용 청취 -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 공책 활용 - 각 차시마다 제시된 한자 따라 읽기, 따라 쓰기(공책정리) - 명언, 명구 등 선인들의 교훈적 문장 해석 - 자원으로 익히는 한자를 보면서 한자의 모양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이해함. - 활동지 작성 - 수업시간에 진행되는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공책에 정리. - 교사가 수업 중 제공한 과제를 확인하고 누적 보관함.(차후 제출) | 피드백 (10분) | - 학습지 및 질문지 작성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 과제 제시 -수업 중 못다한 공책정리를 마무리 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중국어 | 5.20.(수) | 5-6 | 단원 | 3과 我?下??! | 성취기준 | [9생중-01-01] 발음을 듣고 성모, 운모, 성조를 변별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회화의 수준과 관련된 문답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부정사의 위치에 대해 이해하여 활용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ppt영상/자료(p49) : ‘알아두기’부분에 나온 단어와 문장을 이해하여 발음할 수 있다.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알아두기(문법, 단어) 부분 정리하기 | 피드백 (20분) |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 기타 |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창체-진로활동 | 5.21.(목) | 7 | 단원 | 자기 이해- 나의 적성 | 성취기준 | 적성이란 어떤 것인지 알고, 적성과 직업의 관계를 알 수 있다. 자신의 적성을 탐색해 보고, 나의 적성유형에 해당하는 직업을 조사해 본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지식채널e 스티브잡스 동영상 보기 나의 적성 탐색 | 콘텐츠 활용(5분) | 지식채널e 꿈, 도전, 갈망의 스티브잡스 https://www.youtube.com/watch?v=LMWmmy3-XYE | 학생 활동 (20분) | 읽을거리 읽기,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 피드백 (10분) |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 5.18.(월) | 7 | 단원 | 장애 이해 교육 | 성취기준 | 자발성에 바탕을 둔 변화환경 대응 및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형성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2분) | -장애 인식 개선 | 콘텐츠 활용 (55분) | -인터넷 영상 강의 인식의 새로고침 (한국장애인개발원) | 학생 활동 (3분) | -활동지 - 장애인식개선교육 퀴즈풀기 | 피드백 (2분) | -활동지 퀴즈 정답 확인하기 | 기타 | 각 반 미 이수자 확인 후 수강 독려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