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5.18. (월) | 과목 | 국어 | 국어 | 수학 | 수학 | 체육 | 체육 | 자율활동 | 학습주제 | 토론하기 | 주장하는 글 | 다항식의 인수분해(1),(2) | 다항식의 인수분해(1),(2) | 배구 종목의 이해 (서브 및 서브리시브) | 배구 종목의 이해 (서브 및 서브리시브) | 장애이해교육 | 콘텐츠 | 교과서 ppt자료 | e학습터강의 |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 e학습터강의 | e학습터강의 | 인식의 새로고침 (한국장애인개발원) | 피드백 | e학습터 국어게시판 | e학습터 국어게시판 | 교과서 과제 수학 게시판 | 교과서 과제 수학 게시판 | 활동지 | 활동지 | 활동지 | 5.19. (화) | 과목 | 과학 | 과학 | 영어 | 영어 | 미술 | 체육 | 스포츠 | 학습주제 | 과학적 운동 시간-거리 | 과학적 운동 시간-거리 | 교과서 Lesson 1 | 교과서 Lesson 1 | 정물화 그리기 | PAPS 종목의 이해 | 피구의 이해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교과서27,29 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 교과서27,29 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강의 | e학습터강의 | 피드백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 게시판 질문 | 개학 후 제출 | 활동지 | 영상 시청 및 게시판 활용 | 5.20. (수) | 과목 | 국어 | 국어 | 사회 | 사회 | 기술가정 | 기술가정 | | 학습주제 | 주장하는 글 | 주장하는 글 | 경제 생활과 금융 생활 | 시장의 의미와 종류 | 가공식품과 식품첨가물 | 가공식품과 식품첨가물 | | 콘텐츠 | e학습터강의 | e학습터강의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 강의 | | 피드백 | e학습터 국어게시판 | e학습터 국어게시판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네이버폼과제제출 식품첨가물관련영상시청 | 네이버폼과제제출 식품첨가물관련영상시청 | | 5.21. (목) | 과목 | 과학 | 과학 | 수학 | 수학 | 도덕 | 도덕 | 진로활동 | 학습주제 | 시간-속력 관계 등속 운동 | 시간-속력 관계 등속 운동 | 다항식의 인수분해(3),(4) | 다항식의 인수분해(3),(4) | 왜 정의로운 사회를 추구하는가 | 왜 정의로운 사회를 추구하는가 | 선배의 이야기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 e학습터 강의 ebs지식채널e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ebs지식채널e 활동지 | 지식채널e 활동지 | 피드백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교과서 과제 수학 게시판 | 교과서 과제 수학 게시판 | 정의로운 학급 규칙 만들기 | 정의로운 학급 규칙 만들기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5.22. (금) | 과목 | 역사 | 역사 | 영어 | 영어 | 기술가정 | 음악 | | 학습주제 | 근대 언론 발달 | 국학, 종교, 문예의 변화 | 교과서 Lesson 1 | 교과서 Lesson 1 | 정보통신의 발달 과정 | 광고 음악과 게임 음악 |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교과서 32-33 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 교과서 32-33 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 피드백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 게시판 질문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
[3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체육 | 5.18.(월) | 5-6 | 단원 | 배구 종목의 이해(공격) | 성취기준 | [체90303] 네트형 경쟁 스포츠(배구)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배구의 여러 가지 서브에 대해 알아본다. - 배구의 서브의 종류와 리시브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콘텐츠 활용(2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배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배구공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활동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체육 | 5.19.(화) | 6 | 단원 | PAPS 종목의 이해(지구력측정) | 성취기준 | [체90102] 체력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측정 방법을 적용하여 체력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PAPS 종목을 이해하고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체력측정 평가 중 유연성을 측정하는 방법과 보조운동에 대해 알아본다. | 콘텐츠 활용(2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PAPS에 대한 종목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활동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스포츠 | 5.19.(화) | 7 | 단원 |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 | 성취기준 | [9체01-01]건강과 신체활동(신체 자세, 규칙적인 운동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공 던지기 10m거리에서 상대방에게 공을 7개 중 5개 이상 정확하게 던질 수 있으며, 던지기의 기초 기능을 수행하면서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 -공 받기 5m거리에서 상대방이 던진 공을 끝까지 쳐다보면서 10개중 7개 이상을 정확하게 받을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피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볼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활동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음악 | 5.22.(금) | 6 | 단원 | 4. 이야기가 있는 음악 | 성취기준 | [9음03-02] 음악과 관련된 산업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광고 음악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이해한다. 게임 음악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이해한다. | 콘텐츠 활용 (15분) | e학습터 강의 시청 ‘광고 음악과 게임 음악’에 대한 활동지 제공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 광고 음악과 게임 음악의 개념 및 종류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 (10분) | 활동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영어 | 5.19.(화) | 3-4 | 단원 | Lesson 1 | 성취기준 | A Priceless gift를 읽고 관련된 퀴즈의 답을 찾을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교과서 27,29 페이지 기본 어휘 체크 해보기 | 콘텐츠 활용(15분) | 주요 어휘와 문장 표현 알아보고 분석하기 | 학생 활동 (15분) | 게시판 활동지 풀어보기 | 피드백 (10분)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다음 차시 예고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영어 | 5.22.(금) | 3-4 | 단원 | Lesson 2 | 성취기준 | 대화를 읽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교과서 32,33 페이지 기본 어휘 체크 해보기 | 콘텐츠 활용(15분) | 주요 어휘와 문장 표현 알아보고 분석하기 | 학생 활동 (15분) | 게시판 활동지 풀어보기 | 피드백 (10분)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다음 차시 예고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미술 | 5.19.(화) | 5 | 단원 | 생각과 표현 09 우리와 함께하는 정물(3차시분) | 성취기준 | [9미02-03] 표현 재료와 용구, 방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표현 과정을 점검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과일이나 꽃 등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는 물체들을 소재로 그린 그림이다. -움직임 없어 오래 관찰할 수 있고, 대상의 배치가 자유로워 구도 학습에 효과적이다. | 콘텐츠 활용(30분) | -영상 탑재 -https://www.youtube.com/watch?v=VbnMAibN4PE (정물화) -https://www.youtube.com/watch?v=nxTgRI35QEU (정물화) ※ 교과서 자료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안내함 | 학생 활동 (7분) | - 활동지 A4용지에 그리기 - 출력이 안되면 A4용지에 정물화 그리기 - 활용 재료는 색연필, 사인펜, 채색물감 등을 이용하여 완성 | 피드백 (3분) |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제출함 | 기타 |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 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링크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도덕 | 5.22.(금) | 5-6 | 단원 | 왜 정의로운 사회를 추구하는가 | 성취기준 | 정의로운 사회가 도덕적 공동체와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한 기반이 된다는 점을 이해하고,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는 부패 행위를 예방하는 마음가짐을 길러 보편적 관점에서 정의 실현을 위한 참여적 태도를 가질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사회 정의 역할 ·사회윤리의 필요성 | 콘텐츠 활용(15분) | ·e학습터 강의 ·ebs지식채널e ·활동지 | 학생 활동 (15분) | 학습 활동지 및 형성평가 풀이로 학습 내용 확인하기 지식채널e 영상 질문지 작성하기 | 피드백 (10분) | 정의로운 학급 규칙 만들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기술 | 5.22.(금) | 5 | 단원 | Ⅴ. 정보통신기술 1-5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과정-2 기술가정②권 186쪽~ | 성취기준 | [9기가 04-16]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의 특징을 설명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과정(전기 통신 이후의 시대)을 이해한다. | 콘텐츠 활용(15분) | 강의 영상 탑재 - 전기 통신 이후의 시대와 관련된 내용과 사례 설명 - ppt자료와 교과서를 보며 핵심어 중심으로 내용 설명 | 학생 활동 (10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 피드백 (10분) | 전기 통신 이후의 시대에 정보 통신 기술의 사례 찾아보기 | 기타 | 각 단원별 정보 통신 기술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영화 감상 게시판에 이에 관련한 질문 올리면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국어 | 5.18.(월) | 1 | 단원 | 2.우리가 만나는 세상 (1)토론하기 | 성취기준 | [9국01-05]토론에서 타당한 근거를 들어 논박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8분) | -인터넷 토론 참여하기 -인터넷 게시판의 특성 -인터넷 토론에서 유의할 점 | 콘텐츠 활용 (10분) | -교과서 118~119쪽 -PPT 자료 | 학생 활동 (20분) | -교과서 118~119쪽과 PPT 자료 학습 후 학습 활동 작성하기 | 피드백 (7분)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학습 활동 올리기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국어 | 5.18.(월) | 2 | 단원 | 2.우리가 만나는 세상 (2)주장하는 글 쓰기 | 성취기준 | [9국03-04]주장하는 내용에 맞게 타당한 근거를 들어 글을 쓴다. | 주요 개념 정리(8분) | -주장: 어떤 문제에 대해 필자가 내세우는 생각 -근거: 주장을 뒷받침하는 내용 -주장을 펼칠 때의 요건: 주장의 타당성, 주장의 명료성, 근거의 신뢰성, 근거의 적절성(타당성) -주장하는 글의 구조: 서론(문제 제기) - 본론(주장과 근거 제시) - 결론(주장 강조, 요약) | 콘텐츠 활용 (10분) | -e학습터 143강, 144강 -활동지 | 학생 활동 (20분) | -e학습터 143강, 144강 학습 후 활동지 작성 | 피드백 (7분)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활동지 올리기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국어 | 5.20.(수) | 1-2 | 단원 | 2.우리가 만나는 세상 (2)주장하는 글 쓰기 | 성취기준 | [9국03-04]주장하는 내용에 맞게 타당한 근거를 들어 글을 쓴다. | 주요 개념 정리(7분) | 논설문 -쓰기 계획하기: 목적, 주제, 예상 독자, 매체 고려하기 -내용 생성하기: 신문기사, 통계자료, 인터뷰자료 등을 활용해 글 쓸 내용을 선정 -내용 조직하기: 글의 주제와 어긋나는 내용이 없는지 확인하기, 근거가 주장을 논리적으로 뒷받침하도록 조직하기, 글의 내용을 적절한 순서대로 제시하기 -논설문 고쳐쓰기: 타당성, 신뢰성, 명료성을 고려하여 고쳐쓰기 | 콘텐츠 활용 (20분) | -e학습터 145, 146, 147, 148강 -활동지 | 학생 활동 (13분) | -e학습터 145, 146, 147, 148강 학습 후 활동지 작성 | 피드백 (5분)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활동지 올리기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사회 | 5.20.(수) | 3-4 | 단원 | 경제 생활과 금융 생활. 시장의 의미와 종류 | 성취기준 | 일생 동안 이루어지는 경제생활을 조사하고,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생활을 하기 위한 금융생활(자산 관리, 신용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합리적 자산 관리. 시장 | 콘텐츠 활용(15분)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학생 활동 (15분) | 학습 활동지 풀이로 학습 내용 확인하기 | 피드백 (10분) | 합리적 자산관리와 시장의 종류 알아보기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기술가정(가정) | 5.20.(수) | 5-6 | 단원 | Ⅱ. 가족의 생활과 안전 01 가족의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 기술가정②권 57쪽~ | 성취기준 | [9기가 02-10] 가족의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식품 선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식품을 안전하게 실생활에 활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우리가 알고 있는 가공식품 그리고 식품첨가물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 콘텐츠 활용(15분) | 강의영상 탑재 - 가공식품의 종류와 식품첨가물의 특징과 유해성 알기 - ppt자료와 교과서를 보며 핵심어 중심으로 내용 설명 | 학생 활동 (10분) | 네이버폼 링크 통해 과제제출 http://naver.me/F7sORPvT | 피드백 (10분) | 가정 과제제출방을 활용하여 학생질의응답 식품첨가물 관련 영상을 시청하고 다음 과제제출 때 느낀 점을 써보도록 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역사 | 5.22.(금) | 1-2 | 단원 | Ⅰ. 근대국가 수립운동과 국권수호운동 4. 근대문물의 수용 | 성취기준 | 역9214. 개항 이후 신문물이 수용되는 배경과 과정을 이해하며, 수용의 양상을 교육, 언론, 문예 등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 언론: 19세기 말 개화의 흐름을 타고 여러 신문이 창간되었다. 대표적인 보기가 독립신문이다. - 국학: 조선 후기 실학에서 이어진 우리의 역사?언어?지리에 대한 연구로, 애국 계몽 운동으 흐름에서 국어와 국사 연구가 집중 되었다. - 종교와 문학,예술의 새로운 흐름: 천주교, 개신교, 천도교, 대종교 / 신소설과 신체시, 창가, 연극 등 | 콘텐츠 활용(15분) | e학습터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15분) | - 탑재된 활동지를 교과서와 같이 학습 (기본개념 확인, 생각해보기, 역사적 글쓰기 활동 위주) | 피드백 (10분) | - e학습터 게시판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Q/A게시판에 등록하여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스스로 문제(2문제)를 출제하여 게시판에 등록 | 기타 | 교과서 41쪽 “스스로 정리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학년 | 과학 | 5.19.(화) | 1-2 | 단원 | 속력이 일정하면 물체는 어떤 운동을 할까? | 성취기준 | [9과19-01] 등속 운동하는 물체의 시간-거리, 시간-속력의 관계를 표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자동차 네비게이션은 운전자에게 목적지에 도달하는 데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리는지 알려주는데 어떻게 그것을 알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과학에서의 운동과 시간-거리 표현에 대해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 수학 함수를 사용하여 설명하는 것은 지양한다. | 콘텐츠 활용 (30분) | ·5월 19일(화) 1~2교시(속력이 일정하면 물체는 어떤 운동을 할까?)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시청 [1] 사진으로 보는 운동 [2] 등속 운동하는 물체의 시간-거리 표현 ※ 콘텐츠를 시청할 때, 그에 해당하는 교과서(p.108 ? p.110)를 참고하여 공부하도록 지도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에 게시된 학습 활동지를 풀어보고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 등록 ※ 한글 파일에 정답을 작성하여 저장한 후, Q/A 게시판에 파일 업로드 ·교과서 p.108 ? p.110에 있는 과학적 용어 무슨 뜻인지 스스로 설명해보기 (예) 운동, 속력, 속력의 단위(m/s, km/h) ·위 활동이 마무리되면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등속 운동 사례를 온라인을 통해 조사 | 피드백 (1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Q/A게시판에 등록하여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활동지에 대한 결과물을 제출하여 이를 통해 피드백 제공 | 기타 | ·각 단원별 과학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영화 감상 게시판에 이에 관련한 질문 올리면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학년 | 과학 | 5월 21일(목) | 1-2 | 단원 | 속력이 일정하면 물체는 어떤 운동을 할까? | 성취기준 | [9과19-01] 등속 운동하는 물체의 시간-거리, 시간-속력의 관계를 표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시간-거리 그래프에서 직선의 기울기는 속력을 나타냄을 이해한다. ·시간-속력 그래프에서 직선 아래 넓이는 이동 거리를 나타냄을 이해한다. ※ 등속 운동과 자유 낙하 운동에 관한 이해는 운동을 기록한 여러 자료들을 해석해 보게 하는 방법으로 확인해본다. | 콘텐츠 활용 (30분) | ·5월 21일(목) 1~2교시(속력이 일정하면 물체는 어떤 운동을 할까?)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시청 [1] 시간-거리, 시간-속력 관계 [2] 등속 운동 ※ 콘텐츠를 시청할 때, 그에 해당하는 교과서(p.111 ? p.112)를 참고하여 공부하도록 지도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에 게시된 학습 활동지를 풀어보고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 등록 ※ 한글 파일에 정답을 작성하여 저장한 후, Q/A 게시판에 파일 업로드 ·교과서 p.111 ? p.112에 있는 과학적 용어 무슨 뜻인지 스스로 설명해보기 (예) 그래프, 원점, 그래프에서의 기울기, 그래프에서의 넓이, 등속 운동 ·위 활동이 마무리되면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등속 운동 사례를 온라인을 통해 조사 | 피드백 (1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Q/A게시판에 등록하여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활동지에 대한 결과물을 제출하여 이를 통해 피드백 제공 | 기타 | ·각 단원별 과학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영화 감상 게시판에 이에 관련한 질문 올리면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3 |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 5.18.(월) | 7 | 단원 | 장애 이해 교육 | 성취기준 | · | 주요 개념 정리 | · | 콘텐츠 활용 (55분) | -인터넷 영상 강의 인식의 새로고침 (한국장애인개발원) | 학생 활동 (3분) | -활동지 - 장애인식개선교육 퀴즈풀기 | 피드백 (2분) | | 기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