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아중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11. ~ 5.15.)
작성자 김미경 등록일 20.05.08 조회수 660
첨부파일

[2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5.11.

()

과목

역사

역사

영어

영어

미술

체육

창체

학습주제

삼국의 성장

삼국의 성장

Off to a Good Start

Off to a Good Start

나를 둘러싼 시각문화 2

악력측정

흡연예방

콘텐츠

e학습터영상

e학습터영상

e학습터 강의 7

e학습터 강의 7

e학습터강의

유트브 컨텐츠 연결

e학습터 영상, 활동지

피드백

활동지

활동지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질문게시판, 학습활동지

게시판에 활동지 올리기

5.12.()

과목

국어

국어

도덕

도덕

기술가정

스포츠

역사

학습주제

1(1)시의 목소리

1(1)시의 목소리

도덕추론과 비판적 사고

도덕적으로
성찰하는 삶

제조 기술의

의미와 특성

피구-2

삼국의 발전

콘텐츠

외부 영상 1, 엄마 걱정 설명

외부 영상- 1,‘엄마 걱정,‘고향작품 정리

e학습터강의

활동지

e학습터강의

활동지

강의 영상/ 활동지

학습영상 탑재

e학습터영상

피드백

시의 핵심 내용 파악하기

말하는 이의 상황과 관점을 바탕으로 시의 주제 파악하기

e학습터게시판에 과제작성

e학습터게시판에 과제작성

게시판 활용

질문게시판

활동지

5.13.()

과목

수학

음악

과학

과학

1~3

4~8

1~3

4~8

중국어

한문

중국어

한문

학습주제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꿈꾸지 않으면

저항

옴의 법칙

발음

생활 속 지혜가 쏙쏙

발음

생활 속 지혜가 쏙쏙

콘텐츠

e학습터강의

ebs math강의

이북,제작영상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ppt 자료

e학습터2,

활동지

e학습터

ppt 자료

e학습터2,

활동지

피드백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활동지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PPT자료 내 형성평가

게시판 질문, 과제

PPT자료 내 형성평가

게시판 질문, 과제

5.14.()

과목

영어

도덕

과학

과학

기술가정

기술가정

창체

학습주제

Off to a Good Start

나는 누구인가

저항의 연결

저항의 연결

청소년의 시간관리

청소년의 시간관리

나의 가치관

콘텐츠

e학습터 강의 8

e학습터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활동지

e학습터 강의

활동지

PPT, 동영상

PPT, 동영상

유튜브

활동지

피드백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e학습터게시판에 과제작성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중단원마무리여행

중단원마무리여행

진로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5.15.()

과목

국어

국어

수학

수학

체육

체육

학습주제

1(2)이야기 속 시선

1(2)이야기 속 시선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배구의 기본자세

배구의 기본자세

콘텐츠

외부 영상

-동백꽃 2

(소설의시점 개념 정리)

외부 영상

-동백꽃 2

(동백꽃 작품 정리)

e학습터강의

ebs math강의

e학습터강의

ebs math강의

학습영상 탑재

학습영상 탑재

피드백

주제 파악하기

형성평가 풀기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질문게시판, 학습활동지

질문게시판, 학습활동지


 

[2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중국어

5.13.()

5-6

단원

3我?下??!

성취기준

[9생중-01-01] 발음을 듣고 성모, 운모, 성조를 변별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학교생활과 관련된 간단한 대화문을 읽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학교생활 관련 표현을 발음에 유의하여 말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ppt영상/자료(p48 읽고 이해하기2) : 본문 내용의 발음과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기

학생 활동

(30)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본문내용(발음, 의미, 문법)을 정리하기

피드백

(20)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기타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국어

5.12.()

1-2

단원

문학의 눈 (1) 시의 목소리 <엄마 걱정>-기형도

성취기준

[문학 905-01]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수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시를 수용할 수 있다.

·시에서 말하는 이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말하는 이가 달라지는 것이 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다.

콘텐츠 활용 (30)

·e학습터 영상 2(운율과 노래, 운율을 형성하는 방법), 외부 영상 1: 시의 목소리 (엄마 걱정, 고향)

·말하는 이 : 말하는 이의 관점이 드러난 표헌

·엄마 걱정 작품 정리(갈래, 성격, 제재, 주제, 특징 등), 말하는 이의 상황, 시의 주제, 시의 분위기

학생 활동

(30)

·외부 영상 2:‘엄마 걱정과 시의 목소리 (엄마 걱정, 고향) 감상

·말하는 이 : 말하는 이의 관점이 드러난 표현 찾기

·엄마 걱정 작품 정리(갈래, 성격, 제재, 주제, 특징 등), 말하는 이의 상황, 시의 분위기, 정서 이해

피드백

(20)

·엄마 걱정 작품 정리(갈래, 성격, 제재, 주제, 특징 등), 말하는 이의 상황, 시의 분위기, 정서를 이 해하고 말하는 이의 상황과 관점을 바탕으로 시의 주제 파악하기

기타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연극 및 영화 감상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국어

5.15.()

1-2

단원

1. 문학의 눈 (2) 이야기 속 시선 <동백꽃>-김유정

성취기준

[문학 905-01]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수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작품에서 서술자의 관점에 주목하여 소설을 감상할 수 있다.

·소설에서 서술자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서술자가 달라짐에 따라 이야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외부 영상 : 소설의 시점, 동백꽃2(소설의 시점 개념 정리, 동백꽃 작품 정리)

·시점 : 서술자의 위치와 관점에 따라 분류

·동백꽃 작품 정리(갈래, 성격, 제재, 주제, 특징 등), 구성 단계, 등장인물 관계와 성격, 소재의 의미와 역할

학생 활동

(30)

·외부 영상 : 소설의 시점, 동백꽃2(소설의 시점 개념 정리, 동백꽃 작품 정리)

·시점 : 서술자의 위치와 관점에 따라 분류 - 6개의 시점을 알고 작품에 적용하기

·동백꽃 작품 정리(갈래, 성격, 제재, 주제, 특징 등), 구성 단계, 등장인물 관계와 성격, 소재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

피드백

(20)

·동백꽃 작품 정리(갈래, 성격, 제재, 주제, 특징 등), 구성 단계, 등장인물 관계와 성격, 소재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형성평가 풀기

기타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연극 및 영화 감상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영어

5.11.()

3-4

단원

Lesson 1. Off to a Good Start

성취기준

주어진 낱말이나 어구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한다.

주요 개념 정리(5)

-관계대명사 사용법을 익힌다.

콘텐츠

활용(20)

-e학습터 강의 7

학생 활동

(10)

-교과서, 과제노트에 수업 내용 필기 및 과제 수행

피드백

(10)

-e학습터 과목 게시판에 질문, 교사가 답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영어

5.14.()

1

단원

Lesson 1. Off to a Good Start

성취기준

주어진 낱말이나 어구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한다.

주요 개념 정리(5)

-If 사용법을 익힌다.

콘텐츠

활용(20)

-e학습터 강의 8

학생 활동

(10)

-교과서, 과제노트에 수업 내용 필기 및 과제 수행

피드백

(10)

-e 학습터 과목 게시판에 질문, 교사가 답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수학

5.13.()

1

단원

.식의 계산

성취기준

[902-07]다항식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을 계산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좌 활용을 통해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학습

-ebs math영상 활용을 통한 학습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교과서 과제 제시(43)

피드백

(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수학

5.15.()

3-4

단원

.식의 계산

성취기준

[902-07]다항식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을 계산할 수 있다.

-괄호가 있는 다항식을 계산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좌 활용을 통해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학습

-ebs math영상 활용을 통한 학습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교과서 과제 제시(44~45)

-단원평가 과제 제시

피드백

(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과학

5.13.()

3-4

단원

2. 전기와 자기

성취기준

[909-02] 전기 회로에서 전지의 전압이 전자를 지속적으로 이동하게 하여 전류를 형성함을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909-03] 저항, 전류, 전압 사이의 관계를 실험을 통해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저항의 직렬연결과 병렬연결의 쓰임새를 조사하여 비교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저항, 전류와 전압 사이의 관계

콘텐츠

활용(10)

e학습터 강의

6. 저항

7. 전류와 전압 사이의 관계

학생 활동

(20)

활동지 5차시 작성하고 문제 풀기

피드백

(10)

문제 풀이 및 질문 게시판 활용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과학

5.14.()

3-4

단원

2. 전기와 자기

성취기준

[909-03] 저항, 전류, 전압 사이의 관계를 실험을 통해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저항의 직렬연결과 병렬연결의 쓰임새를 조사하여 비교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저항의 직렬연결과 병렬연결

콘텐츠

활용(10)

e학습터 강의

8. 저항의 직렬연결과 병렬연결

9. 저항의 직렬연결과 병렬연결의 쓰임

학생 활동

(20)

활동지 6차시 작성하고 문제 풀기

피드백

(10)

문제 물이 및 질문 게시판 활용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역사

5.11.()

1-2

단원

.삼국의 성립과 발전

1. 삼국 및 가야의 성장

성취기준

9121. 고구려의 성장과 영토확장에 따른 대내외적인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9122. 백제의 건국과 성장 과정을 파악하고 대외 활동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

o 고구려의 성장과 영토 확장

o 백제의 건국과 성장 과정

o 백제의 주변국가와의 교류

콘텐츠

활용(40)

o 강의 영상 탑재(ebs)

o e학습터 영상 보고 이해하기

o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의 건국과 성장과정을 시기별로 설명함

o 교과서 활용

학생 활동

(30)

o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를 통해 정리 및 평가 (활동지)

- 기본 개념 및 내용 파악을 위한 개별 활동

피드백

(10 )

o 활동지를 수행하면서 질문을 게시판을 활용하여 올리고, 교사는 답글 이나 댓글을 이용하여

해결해줌.

o 학교 등교시 출력물 이용하여 다시 활동함.

기타

o 단원에 적합한 동영상 및 도서 읽기 권장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역사

5.12.()

7

단원

.삼국의 성립과 발전

2. 삼국의 발전과 경쟁

성취기준

9123. 신라의 건국과 발전 과정을 체제 정비 및 영토 확장과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9124. 삼국의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공통점을 찾아낼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o 고구려의 대외 팽창

o 백제의 중흥 노력

o 신라의 발전과 영토 확장

콘텐츠

활용(20)

o 강의 영상 탑재(ebs)

o e학습터 영상 보고 이해하기

o 삼국의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과 공통점을 찾아내고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o 교과서 활용

학생 활동

(15)

o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를 통해 정리 및 평가 (활동지)

- 기본 개념 및 내용 파악을 위한 개별 활동

피드백

(5)

o 활동지를 수행하면서 질문을 게시판을 활용하여 올리고, 교사는 답글 이나 댓글을 이용하여

해결해줌.

o 학교 등교시 출력물 이용하여 다시 활동함.

기타

o 단원에 적합한 동영상 및 도서 읽기 권장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음악

5.13.()

2

단원

3. 더불어 나누는 음악 (교과서 60p)

성취기준

[901-03] 음악의 구성을 이해하여 주어진 조건에 따라 간단한 음악작품을 만든다.

주요 개념 정리(6)

랩의 기초 연습하기

- 용어, 노랫말과 리듬 안내

콘텐츠

활용(12)

e-book 및 제작 영상 시청하기.

학생 활동

(8)

노랫말 글자 수와 리듬의 관계표 작성하기.

노랫말로 랩 만들기

피드백

(4)

활동지 작성하기.

기타

수강 여부 확인 후 독려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미술

5.11.()

5

단원

나를 둘러싼 시각문화 2

성취기준

9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3)

1.자연 환경과 역사, 문화에 따른 지구촌 문화와 상징 2.축제와 시각문화를 통해 보는 도시의 소통 방법

콘텐츠 활용(12)

다양한 지구촌문화의 공통성과 독자성을 이해하고 존중, 도시 시민의 소통방법으로서 축제와 시각문화 이해

학생 활동

(23)

지구촌 문화와 상징 탐구, 세계의 주거 문화 알아보기, 우리 지역의 축제 알아보기

피드백

(7)

게시판 질의/응답, 과제 업로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체육

5.11.()

6

단원

근력·근지구력(악력측정, 팔굽혀펴기)

성취기준

90101. 건강과 신체활동(신체 자세, 규칙적인 운동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근력, 근지구력의 개념

*근력, 근지구력 측정종목 설명

*근력, 근지구력 향상을 위한 보조운동

https://www.youtube.com/watch?v=BRcbhv-Cdjw

콘텐츠 활용(1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10)

* 강의를 시청하면서 근력, 근지구력 측정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체육

5.11.()

5-6

단원

배구 종목의 이해(기본자세)

성취기준

90303. 네트형 경쟁 스포츠(배구)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배구의 여러 가지 기본자세에 대해 알아본다.

* 배구의 여러 가지 기술의 기본자세 및 연습 방법을 알아본다.

콘텐츠 활용(2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30)

* 강의를 시청하면서 배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배구공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스포츠

5.12.()

6

단원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2)

성취기준

[901-01]건강과 신체활동(신체 자세, 규칙적인 운동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공 피하기

상대방이 던진 공을 끝까지 주시하면서 모둠원들과 함께 공 피하기를 할 수 있다.

* 공격하기

다양한 공격방법을 알고, 상대방에게 공을 던져서 아웃시킬 수 있다.

콘텐츠 활용(1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10)

*강의를 시청하면서 피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볼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도덕

5.12.()

3

단원

3. 도덕 추론과 비판적 사고

성취기준

[901-02] 도덕적 행동을 위한 도덕적 상상력과 민감성, 도덕적 추론의 과정과 비판적 사고의 역할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도덕적으로 성찰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비판적 사고
- 사실 검사

-도덕 원리 검사
- 보편화 결과 검사, 역할교환검사, 반증사례검사, 포섭검사

콘텐츠 활용(20)

-교사 강의 영상 탑재

-강의를 통해 교과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함

학생 활동

(15)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제공(기본개념, 내용파악, 개별활동)

-도덕 원리 검사연습을 위한 연습을 위한 활동지 풀어보기

피드백

(5)

-질문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 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기술가정

5.14.()

5-6

단원

청소년의 자기관리(청소년의 시간관리)

성취기준

생활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 및 생활자원관리 문제를 분석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고 실천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시간관리의 과정을 알 수 있다.

·해야할 일의 목록을 작성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중요하고 긴급한 일부터 계획한다.

·청소년의 학업 및 여가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ppt자료 : 청소년의 시간관리

중단원 마무리여행, 창의융합 놀이터 스스로 활동

학생 활동

(40)

·e-학습터 ppt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ppt 자료 15.20번 교과서 102~103쪽에 쓰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피드백

(10)

·ppt 자료 15.20번 교과서 102~103쪽에 쓰기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점검 및 제출

8.9번 교과서 971,2번 교과서에 쓰기

기타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도덕

5.12.()

4

단원

4. 도덕적으로 성찰하는 삶

성취기준

[901-02] 도덕적 행동을 위한 도덕적 상상력과 민감성, 도덕적 추론의 과정과 비판적 사고의 역할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도덕적으로 성찰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도덕적 성찰의 의미와 필요성

-도덕적 성찰의 준거: 보편적 도덕원리, 덕과 품성

-도덕적 성찰 방법
- 전통적인 성찰 방법:이황의’, 프랭클린의덕목점검검표’,불교의참선’,그리스도교의 기도
- 생활 속에서의 성찰: 성찰하는 글쓰기, 좌우명, 명상

콘텐츠 활용(20)

-교사 강의 영상 탑재

-강의를 통해 교과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함

학생 활동

(15)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제공(기본개념, 내용파악, 개별활동)

-나의 좌우명을 정하고, 그 이유를 도덕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기

-도덕 추론 연습을 위한 활동지 풀어보기

피드백

(5)

-질문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 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기술

5.12.()

5

단원

제조 기술의 의미와 특성

성취기준

[9기가04-01] 제조 기술의 특성,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현대 제조 기술의 특징을 설명한다.

주요 개념 정리(5)

제조 기술의 의미

제조 기술의 특성

제조 기술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른 기술들

콘텐츠 활용(15)

-강의 영상 탑재

-단원 용어해설 탑재

-단원 활동지 탑재 교과서 p192~p193

학생 활동

(15)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피드백

(10)

학습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기술

5.12.()

5

단원

제조 기술의 의미와 특성

성취기준

[9기가04-01] 제조 기술의 특성,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현대 제조 기술의 특징을 설명한다.

주요 개념 정리(5)

제조 기술의 의미

제조 기술의 특성

제조 기술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른 기술들

콘텐츠 활용(15)

-단원의 영상 탑재

-단원 용어해설 탑재

-단원 활동지 탑재 교과서 p192~p193

학생 활동

(15)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피드백

(10)

학습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도덕

5.14.()

2

단원

나는 누구인가

성취기준

[901-03] 도덕적 정체성과 선한 성품을 지니기 위해 자신이 본받고자 하는 사람을 그 이유와 함께 선정하고 자기 자신을 도덕적

관점에서 인식·존중·조절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자아의 의미

-자아의 종류: 개인적 자아, 사회적 자아

-자아 정체성의 형성
- 자아 정체성의 의미
- 자아 정체성 형성의 중요성
- 자아 정체성 형성을 위한 노력

콘텐츠 활용(20)

-교사 강의 영상 탑재

-강의를 통해 교과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함

학생 활동

(15)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제공(기본개념, 내용파악, 개별활동)

-나를 한마디로 표현해서 도덕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기

피드백

(5)

-질문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 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한문

5.13.()

5-6

단원

8. 생활 속 지혜가 톡톡

성취기준

[902-03]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9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주요 개념정리

(5)

한문속담의 의미를 바르게 알고 쓰기

현대적 활용이 쉬운 한문속담 더 배우기

콘텐츠 활용

(15)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 T셀파 사진자료, 네이버 사진이미지 일부 캡쳐)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 내용 청취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학생 활동

(30)

공책 활용

- 각 차시마다 제시된 한자 따라 읽기, 따라 쓰기(공책정리)

- 한문으로 기록된 속담을 읽고 의미를 파악함.

- 자원으로 익히는 한자를 보면서 한자의 모양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이해함.

- 속담의 겉뜻과 속뜻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생각하고 자신의 경험담을 작성.

활동지 작성

- 별도의 학습지 대신 수업시간에 진행되는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공책에 적음.

교사가 수업 중 제공한 과제를 확인하고 누적 보관함.(차후 제출)

피드백

(10)

학습지 및 질문지 작성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 (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과제 제시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격언을 찾아보고, 한문으로 된 격언을 검색해본다.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에는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창의적체험활동(자율)

5.11.()

7

단원

흡연예방

성취기준

흡연의 폐해를 알고 평생금연을 다짐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

(5)

흡연이 끼치는 신체적인 폐해 정리한다.

콘텐츠 활용(15)

보건복지부 영상형처럼 되기 싫으면 담배 끊을 수 있을 때 끊어라시청한다.

전자담배의 독성 증기배출의 위험성을 알아본다.

학생 활동

(15)

청소년 흡연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금연 방법을 알아보고 주위의 흡연자에게 금연을 지지하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피드백

(10)

활동지를 자율활동 게시판에 올리면 피드백을 제공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창체-진로활동

5.14.()

7

단원

자기 이해- 나의 가치관

성취기준

가치관이란 어떤 것인지 알고, 가치관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자신의 가치관을 탐색해 본다.

주요 개념 정리(10)

믿음의 승부 동영상 보기

나의 가치관 탐색

콘텐츠 활용(5)

믿음의 승부(4:57)

https://www.youtube.com/watch?v=dbkMrW0DlNA

학생 활동

(20)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피드백

(10)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이전글 1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11. ~ 5.15.)
다음글 3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11. ~ 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