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5.11. (월) | 과목 | 국어 | 국어 | 수학 | 수학 | 체육 | 체육 | 자율활동 | 학습주제 | 토론 | 토론 | 다항식의 곱셈(2),(3),(4) | 다항식의 곱셈(2),(3),(4) | 배구 종목의 이해(공격) | 배구 종목의 이해(공격) | 흡연예방 | 콘텐츠 | e학습터강의활동지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 e학습터강의 | e학습터강의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피드백 | e학습터게시판 | e학습터게시판 | 교과서 과제 수학 게시판 | 교과서 과제 수학 게시판 | 활동지 | 활동지 | e학습터게시판 | 5.12. (화) | 과목 | 과학 | 과학 | 영어 | 영어 | 미술 | 체육 | 스포츠 | 학습주제 | 강수 과정 기압, 바람 | 강수 과정 기압, 바람 | 교과서 Lesson 1 | 교과서 Lesson 1 | 자화상 그리기 | PAPS 종목의 이해 | 피구의 이해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교과서 22-23 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 교과서 22-23 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 강의 | 피드백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 게시판 질문 | 개학 후 제출 | 활동지 | 영상 시청 및 게시판을 활용 | 5.13. (수) | 과목 | 국어 | 국어 | 사회 | 사회 | 기술가정 | 기술가정 | | 학습주제 | 토론 | 토론 | 합리적 선택과 경제 체제 | 합리적 선택과 경제 체제 | 품질좋은식품선택 | 품질좋은식품선택 | | 콘텐츠 | ppt자료 교과서 | ppt자료 교과서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강의 | e학습터강의 | | 피드백 | e학습터게시판 | e학습터게시판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질문 네이버폼과제제출 | 게시판질문 네이버폼과제제출 | | 5.14. (목) | 과목 | 과학 | 과학 | 수학 | 수학 | 도덕 | 도덕 | 진로활동 | 학습주제 | 전선 일기도 | 전선 일기도 | 인수분해의 뜻 | 인수분해의 뜻 | 법을 지키면 공익을 증진할 수 있을까 | 법을 지키면 공익을 증진할 수 있을까 | 자신에 대한 종합정리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 e학습터 강의 ebs지식채널e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ebs지식채널e 활동지 | 유튜브 활동지 | 피드백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교과서 과제 수학 게시판 | 교과서 과제 수학 게시판 | 나의 법질서 실천 점검 및 개선 | 나의 법질서 실천 점검 및 개선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5.15. (금) | 과목 | 역사 | 역사 | 영어 | 영어 | 기술가정 | 음악 | | 학습주제 | 애국계몽운동 | 근대문물의 수용 | 교과서 Lesson 1 | 교과서 Lesson 1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1 | 잠보 |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교과서 24 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 교과서 24 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 영상강의/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 피드백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 게시판 질문 | e학습터 게시판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
3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체육 | 5.12.(화) | 6 | 단원 | PAPS 종목의 이해(공격) | 성취기준 | 체90102. 체력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측정 방법을 적용하여 체력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PAPS 종목을 이해하고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체력측정 평가 중 유연성을 측정하는 방법과 보조운동에 대해 알아본다. | 콘텐츠 활용(2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PAPS에 대한 종목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음악 | 5.15.(금) | 6 | 단원 | 6. 더 넓은 세상의 음악 - 잠보 | 성취기준 | [9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음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아프리카 민요의 특징을 이해한다. 스와힐리어 인사말을 이해한다. | 콘텐츠 활용(15분) | e 학습터 강의 시청 아프리카 민요‘잠보’에 대한 활동지 제공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잠보’의 가락과 선율 익히기 / 원어(스와힐리어)로 불러보기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 (10분) | 활동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영어 | 5.12.(화) | 3-4 | 단원 | Lesson 1 | 성취기준 | A Priceless gift 를 읽고 해석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교과서 22-23페이지 기본 어휘 체크 해보기 | 콘텐츠 활용(15분) | 주요 어휘와 문장 표현 알아보고 분석하기 | 학생 활동 (15분) | 게시판 활동지 풀어보기 | 피드백 (10분)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다음 차시 예고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영어 | 5.15.(금) | 3-4 | 단원 | Lesson 1 | 성취기준 | A Priceless gift 를 읽고 해석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교과서 24페이지 기본 어휘 체크 해보기 | 콘텐츠 활용(15분) | 주요 어휘와 문장 표현 알아보고 분석하기 | 학생 활동 (15분) | 게시판 활동지 풀어보기 | 피드백 (10분)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다음 차시 예고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사회 | 5.13.(수) | 3-4 | 단원 | ·합리적 선택과 경제 체제. 기업이 역할과 사회적 책임, | 성취기준 | ·경제 활동에서 희소성으로 인한 합리적 선택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경제 문제 해결을 위한 방식으로서 경제체제의 특징을 분석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경제 활동, 합리적 선택. 기업의 역할 | 콘텐츠 활용(10분)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학생 활동 (15분) | ·학습 활동지 풀이로 학습 내용 확인하기 | 피드백 (10분) | ·합리적 선택과 기회 비용 평가해 보기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미술 | 5.12.(화) | 5 | 단원 | 생각과 표현 08 개성 있는 인물 표현(자화상 그리기-2차시분) | 성취기준 | [9미02-03] 표현 재료와 용구, 방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표현 과정을 점검 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 인물화에 대하여 설명하기 - 사람을 주제로 하여 그린 그림이다. -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각이나 풍습, 문화, 종교, 사건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그림의 표현 목적과 내용에 따라 표현 방법이 다양하다. ※ 인물의 표정, 비례, 균형, 자세 등 표현 요소를 정확하게 알기 | 콘텐츠 활용(30분) | -영상 탑재 -https://www.youtube.com/watch?v=dqZ7M905tbU (인물화) ※ 교과서 자료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안내함 | 학생 활동 (7분) | - 인물의 표정, 비례, 균형, 자세 등 표현 요소를 이해하였는가? - 인물의 특징이 잘 드러나게 표현하였는가? * A4용지에 사진을 보고 자신의 모습을 스케치해본다. | 피드백 (3분) | - 결과물은 개학 이후 제출함 | 기타 |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 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 영상 링크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도덕 | 5.14.(목) | 5-6 | 단원 | 법을 지키면 공익을 증진할 수 있을까 | 성취기준 | 정의로운 국가의 조건을 이해하고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 탐구 하는 과정을 통해, 준법 의식을 길러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책임감 있게 행동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준법의 필요성 알기 정당한 시민 불복종 조건 | 콘텐츠 활용(30분) | ·e학습터 강의 ·ebs지식채널e ·활동지 | 학생 활동 (7분) | 학습 활동지 및 형성평가 풀이로 학습 내용 확인하기 지식채널e 영상 질문지 작성하기 | 피드백 (3분) | 나의 법질서 실천 지수를 점검해 보고, 부족했던 점을 고쳐 실천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역사 | 5.15.(금) | 1-2 | 단원 | Ⅰ. 근대국가 수립운동과 국권수호운동 4. 근대문물의 수용 | 성취기준 | 역9214. 개항 이후 신문물이 수용되는 배경과 과정을 이해하며, 수용의 양상을 교육, 언론, 문예 등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애국계몽운동, 근대시설과 근대교육과 관련한 개념들을 정리한다. | 콘텐츠 활용(15분) | e학습터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15분) | - 탑재된 활동지를 교과서와 같이 학습 (기본개념 확인, 생각해보기, 역사적 글쓰기 활동 위주) | 피드백 (10분) | - e학습터 게시판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Q/A게시판에 등록하여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스스로 문제(2문제)를 출제하여 게시판에 등록 | 기타 | 교과서 “스스로 정리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기술가정(가정) | 5.13.(수) | 5-6 | 단원 | Ⅱ. 가족의 생활과 안전 01 가족의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 기술가정②권 56쪽~ | 성취기준 | [9기가 02-10] 가족의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식품 선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식품을 안전하게 실생활에 활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품질 좋은 식품을 선택하는 방법을 안다. | 콘텐츠 활용(15분) | 강의영상 탑재 - 식품별 신선하고 안전한 식품 고르는 방법을 설명하고 실생활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도 - ppt자료와 교과서를 보며 핵심어 중심으로 내용 설명 | 학생 활동 (10분) | 네이버폼 링크 통해 과제제출 http://naver.me/Fn6lg743 | 피드백 (10분) | 가정 과제제출방을 활용하여 학생질의응답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기술 | 5.15.(금) | 5 | 단원 | Ⅴ. 정보통신기술 1-5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과정 기술가정②권 186쪽~ | 성취기준 | [9기가 04-16]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현대 정보 통신 기술의 특징을 설명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과정을 이해한다. | 콘텐츠 활용(15분) | 강의 영상 탑재 - 전기 통신 이전의 시대와 관련된 내용과 사례 설명 - ppt자료와 교과서를 보며 핵심어 중심으로 내용 설명 | 학생 활동 (10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 피드백 (10분) | 전기 통신 이전의 시대에 정보 통신 기술의 사례 찾아보기 | 기타 | 각 단원별 정보 통신 기술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영화 감상 게시판에 이에 관련한 질문 올리면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국어 | 5.13.(수) | 1-2 | 단원 | 2.우리가 만나는 세상 (1)토론하기 | 성취기준 | [9국01-05] 토론에서 타당한 근거를 들어 논박한다. | 주요 개념 정리(8분) | 토론이 필요한 이유 : 의견이 엇갈리는 문제에 대해서 양측이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바탕으로 상대측을 논박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토론 준비 과정 : 논제와 관련된 쟁점 설정하기 → 근거 마련하기 → 입론과 반론 준비하기 토론의 절차 : 입론 → 반론 → 재반론 → 최종발언 토론 시 유의점 토론자, 사회자, 배심원의 역할 토론에서 상대측의 의견을 논박하려면 상대측 주장과 근거의 공정성, 타당성, 신뢰성을 확인해야 함. | 콘텐츠 활용(15분) | 토론에 대한 ppt자료 교과서 86쪽 ~ 103쪽 | 학생 활동 (15분) | 교과서 98쪽 ~ 103쪽 학습 활동 풀기 | 피드백 (7분) | e학습터 국어 게시판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국어 | 5.11.(월) | 1-2 | 단원 | 2.우리가 만나는 세상 (1)토론하기 | 성취기준 | [9국01-05] 토론에서 타당한 근거를 들어 논박한다. | 주요 개념 정리(8분) | - 토론의 개념 : 찬성과 반대 의견이 나뉘어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 토론의 특성 : 주장에 대한 논거를 통해 주장의 정당성을 상대방에게 알림. 상대방의 주장이 타당하지 않음을 논리적으로 증명함. 등 - 토론의 용어 : 논제, 쟁점, 논거, 입론, 반론, 최종 발언, 판정 - 토론의 방법 및 규칙 - 입론과 반론을 준비할 때 고려할 점 토론 준비 과정과 필요성 | 콘텐츠 활용(15분) | e학습터 강의 136강. 토론의 방법 및 규칙 밀크 t 강의 영상 : 토론하기 활동지 | 학생 활동 (15분) | e학습터 강의 들은 후 활동지 작성 | 피드백 (7분) | e학습터 국어 게시판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학년 | 과학 | 5.12.(화) | 1-2 | 단원 | 구름 입자가 빗방울이 되기까지 / 수평으로 이동하는 공기의 흐름, 바람 | 성취기준 | [9과18-02] 상대 습도, 단열 팽창 및 응결 현상의 관계를 이해하고, 구름의 생성과 강수 과정을 모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구름이 있어도 비가 내리지 않는 까닭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게리케의 실험에서 반구가 잘 떨어지지 않은 까닭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 강수 과정은 정성적으로 다루고 빙정설과 병합설의 상세한 원리는 다루지 않는다. | 콘텐츠 활용(30분) | ·5월 12일(화) 1~2교시(구름 입자가 빗방울이 되기까지, 수평으로 이동하는 공기의 흐름)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시청 [1] 강수 과정 [2] 기압 [3] 바람 ※ 콘텐츠를 시청할 때, 그에 해당하는 교과서(p.80 ? p.89)를 참고하여 공부하도록 지도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에 게시된 학습 활동지를 풀어보고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 등록 ※ 한글 파일에 정답을 작성하여 저장한 후, Q/A 게시판에 파일 업로드 ·교과서 p.80 ~ p.89에 있는 과학적 용어 무슨 뜻인지 스스로 설명해보기 (예) 강수, 반구, 공기의 압력, 기압, 토리첼리의 실험, 헥토파스칼, 고기압, 저기압, 계절풍 ·위 활동이 마무리되면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포화 수증기와 구름의 사례를 온라인을 통해 조사 | 피드백 (2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Q/A게시판에 등록하여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활동지에 대한 결과물을 제출하여 이를 통해 피드백 제공 | 기타 | ·각 단원별 과학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영화 감상 게시판에 이에 관련한 질문 올리면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2,3 | 창의적체험활동(자율) | 5.11.(월) | 7 | 단원 | 흡연예방 | 성취기준 | 흡연의 폐해를 알고 평생금연을 다짐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5분) | 흡연이 끼치는 신체적인 폐해 정리한다. | 콘텐츠 활용(15분) | - 보건복지부 영상‘형처럼 되기 싫으면 담배 끊을 수 있을 때 끊어라’시청한다. - 전자담배의 독성 증기배출의 위험성을 알아본다. | 학생 활동 (15분) | - 청소년 흡연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금연 방법을 알아보고 주위의 흡연자에게 금연을 지지하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 피드백 (10분) | - 활동지를 자율활동 게시판에 올리면 피드백을 제공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스포츠 | 5.12.(화) | 7 | 단원 |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 | 성취기준 | [9체01-01]건강과 신체활동(신체 자세, 규칙적인 운동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공 던지기 10m거리에서 상대방에게 공을 7개 중 5개 이상 정확하게 던질 수 잇으며, 던지기의 기초 기능을 수행하면서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 *공 받기 5m거리에서 상대방이 던진 공을 끝까지 쳐다보면서 10개중 7개 이상을 정확하게 받을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강의를 시청하면서 피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볼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창체-진로활동 | 05.14.(목) | 7 | 단원 | 자기 이해- 자신에 대한 종합정리 | 성취기준 | 자신에 대한 종합적 이해와 정리의 중요성에 대해 안다. 자신에 대한 종합정리를 해 보고 나의 종합적 특성을 정리해 본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좋아하는일VS잘하는일 동영상 보기 자신에 대한 종합적 이해와 정리 나의 종합적 특성 | 콘텐츠 활용(5분) | 좋아하는일VS잘하는일 https://www.youtube.com/watch?v=oonqZ5NttGs | 학생 활동 (20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포트폴리오로 대학 가다! 읽어보기 | 피드백 (10분) |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