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5.4 (월) | 과목 | 과학 | 과학 | 주제선택 | 주제선택 | 음악 | 기술가정 | 창체-자율활동 | 학습주제 | 광물 | 광물의 특성 | ※ 아래참조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행진·봄을 기다림 | 청소년의 지적능력의 발달 | 생명존중 | 콘텐츠 | e학습터강의 | e학습터강의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PPT,동영상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피드백 | 온라인퀴즈 | 온라인퀴즈 | 게시판 질문, 활동지 | 퀴즈풀기 | 게시판에 활동지 올리기 | 5.5 (화) | 어린이날 | 5.6 (수) | 과목 | 1~4반 | 5~9반 | 1~4반 | 5~9반 | 수학 | 예술체육 | 예술체육 | | 중국어 | 한문 | 중국어 | 한문 | 학습주제 | 발음 | 한자의 기초 | 발음 | 한자의 기초 | 정수와 유리수의 뺄셈 | 정수와 유리수의 곱셈 | ※ 아래참조(예술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 콘텐츠 | e학습터 ppt 영상 자료 | e학습터3강, 활동지 | e학습터 ppt 영상자료 | e학습터3강,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 피드백 |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 게시판 질문, 과제 활동 | PPT자료 내 형성 평가 풀기 | 게시판 질문, 과제 활동 | 교과서 51쪽 에서 58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 | 5.7 (목) | 과목 | 정보 | 사회 | 국어 | 국어 | 예술체육 | 예술체육 | 창체-진로활동 | 학습주제 | 개인 정보 보호 | 열대우림기후 지역에서는 어떻게 생활할까 | 공감이 있는 문학 감상 | 공감이 있는 문학 감상 | ※ 아래참조(체육분야) 수강신청한 과목별로 수업진행 | 새로운 시작 앞에서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 강좌 | 제작 영상, 활동지 | 제작 영상, 교과서 | 지식채널e 활동지 | 피드백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이용 | 게시판에 질문하기 | 활동지 점검 | 영상 시청 후 피드백 | 진로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5.8 (금) | 과목 | 수학 | 수학 | 사회 | 사회 | 미술 | 영어 | | 학습주제 | 세 수 이상의 곱셈 | 정수와 유리수의 나눗셈 | 열대우림기후지역에서는 어떤 경제생활을 하고 있을까 | 온대기후지역의 위치와 특색은 어떠할까 | 더불어 사는 우리 | Lesson 1 |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의 EBS 강의 | e학습터 강좌 | e학습터 강좌 | e학습터강의 | 본문 정리 | | 피드백 | 교과서 59쪽 에서 65쪽 까지 교과서에 문제 풀기 e학습터 수학게시판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게시판 질답 | e학습터 활용 | |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자유학기-주제선택, 예술체육활동)] 구분 | 자유학기(주제선택) | 5.4(월) 3-4교시 | 과목 | 과학구조물 만들기 | 과학탐구 토론 | 녹색 가정 생활의 실천 | 생활 속 기술이야기 |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 학습주제 | 아치형 구조물 | 미세플라스틱 | 의 생활 | 에너지프로젝트 | 보험의 개념과 활용 | 콘텐츠 | 유투브 영상 | 동영상자료 (영화,관련뉴스) | ppt자료 | PPT,동영상 | 영상 탑재 | 피드백 | e학습터 게시판 | 학습지 게시판올리기 | 퀴즈 풀기 | 퀴즈 풀기 | e학습터 활용 |
구분 | 자유학기(예술분야) | 5.6(수) 5-6교시 | 과목 | 뮤지컬 여행 | 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 생활과 소통하는 디자인 |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 즐거운 음악여행 | 학습주제 | 뮤지컬 영화 감상 | 촬영의 실제, 사진의 활용 | 포스터 그리기 | 구도 연습 | 리코더앙상블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 e학습터강의 | 영상, 활동지 | 유투브 영상 | 제작영상, e-book | 피드백 | 게시판 질문 | 게시판 질답 | 등교 후 제출 | e학습터 게시판 | 활동지 |
구분 | 자유학기(체육분야) | 5.7(목) 5-6교시 | 과목 | 꿈이 있는 축구교실 | 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 다양한 스포츠 활동의 이해 | 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 방송댄스 | 팡팡볼링반 | 편안한 몸을 위한 요가 | 비보이 댄스 | 학습주제 | 축구 규칙 이해2탄a | 스트레칭&필라테스 1탄 | 스포츠활동의 이해 - 피구2 | 스포츠활동의 이해 - 피구2 | 댄스기초- 아이솔레이션 | 볼링의 입문과정 | 요가 워밍업 | 스텝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및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 학습컨텐츠 탑재 | 학습컨텐츠 탑재 | 학습컨텐츠 연결 | e학습터 강의 및 활동지 | 기초요가 유투브 | 학습컨텐츠 연결 | 피드백 | e학습터 게시판 질문 | e학습터 게시판 질문 | 질문게시판 활용 | 질문게시판 활용 | 학습활동지 | e학습터 게시판 | 게시판 | 학습 활동지 |
[1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국어 | 5.7.(목) | 3-4 | 단원 | [국어 1-1] 1. (2) 산문의 향기 | 성취기준 | [문학 9국 05-01] 인간의 성장을 다룬 작품을 읽으며 삶을 성찰하는 태도를 지닌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꿩’내용 파악 : 작품 줄거리 파악 ‘꿩’소설 속에 나타난 상징 파악 소설에서 상징이 주는 표현 효과 설명 | 콘텐츠 활용(20분) | 제작 영상 탑재 (3교시: 제작영상, 활동지 설명, 4교시: 제작영상, 내용설명 ) | 학생 활동 (40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탑재하여 스스로 활동할 수 있게 함 1. 소설의 내용 파악하기 2. 상징이 주는 표현 효과에 대해 생각해 보기 | 피드백 (2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소설의 줄거리 요약을 받고 피드백. | 기타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강의 내용과 과제 내용이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사회 | 5.7.(목) | 2 | 단원 | 열대우림 기후와 주민생활 모습 | 성취기준 | [9사(지리)02-02]열대 우림 기후 지역의 위치를 확인하고, 열대 우림 기후 지역의 다양한 생활 모습을 조사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교과서 읽기 P34~35 | 콘텐츠 활용 (15분) |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13강 - 열대기후의 위치와 특징 14강 -열대기후 지역의 의식주 | 학생 활동 (15분) | 교과서 활동하기 P 34 질문 1,2 교과서에 풀기 P 35 활동 1,2,3 풀기 | 피드백 (5분) |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 기타 | 게시판에 질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기술가정 | 5.4.(월) | 6 | 단원 | 청소년의 발달(청소년의 지적능력의 발달) | 성취기준 |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청소년기 신체적 발달의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결지어 이해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 청소년기 사고의 발달 | 콘텐츠 활용 (15분) | . ppt자료 : 청소년기 사고의 특성과 발달, 동영상 퀴즈풀기 | 학생 활동 (20분) |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 청소년기 사고의 특성을 알아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 피드백 (5분) | . 가설적 사고의 예를 들어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 기타 | . 추상적사고, 가설적 사고, 조합적 사고, 이상주의적 사고 인터넷 검색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사회 | 5.8.(금) | 3-4 | 단원 | 열대우림 기후와 주민 생활 모습 ~ 온대기후와 주민 생활의 모습 | 성취기준 | [9사(지리)02-02]열대 우림 기후 지역의 위치를 확인하고, 열대 우림 기후 지역의 다양한 생활 모습을 조사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한다. [9사(지리)02-03]지중해성 기후와 서안 해양성 기후를 우리나라 기후와 비교하고, 이들 지역의 농업과 생활 모습을 조사한다. | 주요 개념 정리(20분) | 교과서 읽기 P36~39 | 콘텐츠 활용(20분) | e 학습터 강좌 시청하면서 노트정리 15강 - 이동식 화전농업과 플랜테이션 16강 - 현대화된 열대우림에 발달한 도시 17강 - 온대기후의 특징과 다양한 온대기후 | 학생 활동 (50분) | 교과서 활동하기 P 36 교과서 활동 1,2,3 풀기 P 37 스스로 확인하기 풀기 P 38 교과서 질문 1,2 풀기 P 39 교과서 활동 1,2,3 풀기 | 피드백 (10분) | 교과서 활동 모범 답안 제시 | 기타 | 게시판에 질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미술 | 5.8.(금) | 5 | 단원 | 더불어 사는 우리 | 성취기준 | 9미01-01,자신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다. 9미01-02.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미술을 통해 자신과 주변 사람, 환경과의 관계를 탐색하고 소통 | 콘텐츠 활용(12분) | 이미지를 통한 소통 및 의미 전달, 다양한 문화 존중, 자신과 환경과의 관계 탐색 | 학생 활동 (20분) | 가족의 모습, 학교생활과 친구의 모습 등을 표현하면서 상호관계 및 시각문화 이해 | 피드백 (8분) | 게시판 질의 응답, 과제 내용 업로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수학 | 5.6.(수) | 3-4 | 단원 | Ⅱ. 정수와 유리수 4. 정수와 유리수의 뺄셈 5. 정수와 유리수의 곱셈 | 성취기준 | [9수01-05] 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정수와 유리수의 뺄셈, 곱셈 방법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정수와 유리수의 뺄셈 및 곱셈 학습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정수와 유리수의 뺄셈, 곱셈) -교과서 과제 제시 | 피드백 (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수학 | 5.8.(금) | 1-2 | 단원 | Ⅱ. 정수와 유리수 5. 정수와 유리수의 곱셈 6. 정수와 유리수의 나눗셈 | 성취기준 | [9수01-05]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정수와 유리수의 세 수 이상의 곱셈, 나눗셈 방법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의 -ebs영상 활용을 통한 정수와 유리수의 곱셈,나눗셈 학습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정수와 유리수의 곱셈, 나눗셈) -교과서 과제 제시 | 피드백 (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과학 | 5.4.(월) | 1-2 | 단원 | 1-2 지각의 구성 물질 | 성취기준 | [9과01-03] 조암 광물의 주요 특성을 관찰하고, 암석이 다양한 광물로 구성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광물 - 광물: 암석을 이루는 작은 알갱이 - 조암 광물: 암석을 이루는 주된 광물 - 조암 광물의 종류: 장석, 석영, 휘석, 각섬석, 흑운모, 감람석 *광물의 특성 - 색: 광물이 띠고 있는 겉보기색 - 조흔색: 조흔판에 긁었을 때 나오는 광물 가루의 색 - 굳기: 광물의 단단하고 무른 정도 - 자성: 광물이 지닌 자석의 성질 - 염산반응: 탄산 칼슘은 염산에 반응하여 거품이 발생한다. 방해석과 같은 광물을 찾는 데 이용한다. | 콘텐츠 활용 (30분) | - 강의 영상1. 암석을 이루는 광물 - 강의 영상2. 광물의 특성 관찰하기 - 과학송(지각물질송), 퀴즈 Url 제공 | 학생 활동 (40분) |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 강의 영상2. 광물의 특성 관찰하기 결과 정리: 교과서 36쪽에 정리하기 - 강의 시청 후 노트에 요약 정리 및 교과서 문제 해결하기 - 노트정리: 교과서 p34~37 참고 - 교과서: 스스로 점검(37쪽), 중단원 점검(39쪽) 풀이하기 - 과학송(지각물질송) 들어보기 - 온라인퀴즈 형성평가 - 제시한 질문에 대한 답변 제출(네이버폼 활용) | 피드백 (10분) | - 요약 정리 노트 및 교과서 문제 해결 - 노트와 교과서에 작성하고 등교개학 후에 제출 - 형성평가 피드백은 네이버폼을 활용해 답변 확인이 가능하도록 함. | 기타 |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음악 | 5.4.(월) | 5 | 단원 | 표현하고 느끼는 음악 ? 행진, 봄을 기다림 | 성취기준 | [9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음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리코더 연주법 숙지하기 반복기호에 대해 이해하기 셈여림 기호에 대해 이해하기 | 콘텐츠 활용(15분) | e 학습터 강의시청 ‘‘행진’,‘봄을 기다림’에 대한 활동지 제공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 (10분) | 활동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영어 | 5.8.(금) | 6 | 단원 | Lesson 1. A NIce Day | 성취기준 | [9영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숫자 정보, 장소, 인물, 사건 등에 대한 단순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학교의 여러 장소를 영어로 표현할 수 있다. ·학교에서 하는 활동을 소개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5분) | ·영어 본문 해석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20분) | ·그날 배운 단어와 표현을 노트에 적기 ·문장을 노트에 해석해보기 | 피드백 (5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결과물은 개학 후 제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정보 | 5.7.(목) | 1 | 단원 | 개인 정보 보호 | 성취기준 | [9정01-02] 정보사회 구성원으로서 개인정보와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인정보 보호, 저작권 보호 방법을 실천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개인 정보의 개념과 유형 | 콘텐츠 활용(20분) | ·e학습터 강의 및 영상 링크 | 학생 활동 (10분) | ·활동지 활용 | 피드백 (10분) | ·e학습터 과목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에 대한 답변 및 과제제출 점검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한문 | 5.6.(수) | 1-2 | 단원 | Ⅰ. 두근두근 한자를 만나요 | 성취기준 | [9한01-01]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9한01-04]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구별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 그려서 만든 한자(상형자, 지사자) - 한자의 3요소 | 콘텐츠 활용 (15분) | -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주) T셀파, 네이버 이미지자료 일부캡쳐) -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청취 -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 공책 활용 - 각 프레임마다 따라 읽기, 따라 쓰기, 따라 그리기 등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공책정리) - 한자의 3요소에 대해 학습함. - 오늘 새로 배운 한자를 스스로 익히고, 사물의 모양을 그려서 만든 한자의 원리를 습득. - 부수에 대해 알아보기. - 자원으로 한자를 익히기를 통해 한자의 발전단계에 대해 탐구함. - 활동내용 작성 - 오늘 학습할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책과 공책에 기록. - 형성평가 - 차시별 ‘스스로 학습’의 과제를 공책을 활용하여 작성하고, 등교시 제출함. | 피드백 (10분) | * 학습지 및 질문지 작성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 (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 과제 제시 -생활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한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보고, 자료 수집하기. | 기타 |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에는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중국어 | 5.6.(수) | 1-2 | 단원 | 중국어 발음 | 성취기준 | [9생중-01-01] 발음을 듣고 성모, 운모, 성조를 변별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기본 운모의 개념을 이해하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성모의 개념을 이해하고, 바르게 발음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ppt영상/자료 : 성모의 개념 이해하고 표현하기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성모의 개념 정리하기 | 피드백 (20분) |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 기타 |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전학년 | 창의적체험활동(자율) | 5.4.(월) | 7 | 단원 | 생명존중(행복과 감사) | 성취기준 | 행복은 가까운 곳에 있음을 알고 가까운 사람에게 감사를 표현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감사의 개념 정리 | 콘텐츠 활용(15분) | - 오프라윈프리와 헬렌켈러를 통해서 사소한 것에 감사하는 방법을 안다. - 영상을 활용하여 감사메세지 전달 방법과 감사편지 작성법을 배운다. | 학생 활동 (15분) | - 가족1명, 친구1명에게 감사 메세지를 보내고 활동지에 답문을 작성한다. - 오늘 하루에 대한 감사일기를 활동지에 작성한다. | 피드백 (10분) | - 활동지를 자율활동 게시판에 올리면 피드백을 제공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창체-진로활동 | 5.7.(목) | 7 | 단원 | 자기 이해- 새로운 시작 앞에서 | 성취기준 | 나는 어떤 사람인가를 정리해 보고, 자신의 일생을 생각하며, 성공과 실패의 정도를 나타내는 생애곡선을 작성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 수평선에 나의 생애곡선을 작성하기 | 콘텐츠 활용(5분) | 좋아하는일VS잘하는일 https://www.youtube.com/watch?v=oonqZ5NttGs | 학생 활동 (20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 피드백 (10분) |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기술가정 | 5.4.(월) | 3-4 | 단원 | 주제탐색: 녹색 가정생활 실천(친환경 의생활) | 성취기준 | 녹색 가정생활 실천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의실생활에서 찾을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용어설명: 녹색 가정생활 | 콘텐츠 활용(15분) | ·ppt자료 : 의복 관리 | 학생 활동 (15분) | ·e-학습터 ppt자료보면서 학습하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 피드백 (5분) | 의복 재료에 따른 관리법 | 기타 | 의류 공인 기호 및 취급상의 주의점을 알아보자(자율활동)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 5.4.(월) | 3-4 | 단원 | 보험시장 | 성취기준 | 보험의 개념을 이해하고 보험을 활용하는 법을 익힌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보험의 개념을 이해하고 화룡ㅇ하기 | 콘텐츠 활용(10분) |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컨텐츠 학습 ·영상 시청 후 관련 도서 찾아 읽기 | 피드백 (1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는 등 학생과의 피드백을 진행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주제선택(생활 속 기술이야기) | 5.4.(월) | 3-4 | 단원 | 에너지 절약 프로젝트 | 성취기준 | 학교,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전기 절약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 우리가 전기를 절약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보기 . 우리나라 에너지 생산 현실에 대해 알아보고 생각해보기 | 콘텐츠 활용(15분) | . ppt자료 : 생각해보기, 퀴즈풀기 . 동영상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하는 이유, 신재생에너지 | 학생 활동 (20분) |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 동영상보고 생각해보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 피드백 (5분) | . 온실가스를 줄이려면 우리가 해야 할 일 알아보기 - 개학 이후 수업시간에 발표하기 . 형성평가 퀴즈 풀기 | 기타 | 지구온난화와 신재생에너지 인터넷 검색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과학구조물 만들기 | 5.4.(월) | 3-4 | 단원 | 과학구조물 만들기 | 성취기준 | 카프라를 이용하여 다양한 아치형 과학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아치형 구조 - 정의: 활 모양의 곡선을 그리는 구조물 - 원리: 위에서 누르는 힘을 옆으로 분산시켜서 하중울 줄이고 변형을 막아줌. - 일상생활 속 아치형 구조의 예: 캔 바닥, 발바닥 - 아치형 구조의 응용: 아치형 다리, 아치형 문(창문) - 아치형 건축물: 콜로세움, 개선문, 수도교, 양화대교 등 | 콘텐츠 활용 (30분) | - 유투브 영상 활용 | 학생 활동 (40분) | -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 기본방법 연습 및 모형 만들어보기 - 카프라 작품 감상하기 | 피드백 (10분) | -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 기타 |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 5.6.(수) | 5-6 | 단원 | 아름다운 글씨, 캘리그라피 | 성취기준 | 나만의 손글씨를 쓸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 (10분) | *이쁜 노래가사 써보기 - 어떻게널 다잊어/이렇게/선명한데/너무/보고싶다 - 언젠가/더멋진/내가/될때까지 - 아무도/너의슬픔에/관심없대도/난널응원해/수고했어/오늘도 - 구름타고/하늘로/오르는꿈을/꾸었죠/어른이/되어가는꿈 *구도 연습 - 있어줘서/고마워/이제부터/잘할게 - 그리운건/그대일까/그때일까 - 이쁜여자가/좋아/그래서/너기좋아 - 넌어떻게보면/되게예쁜데/또어떻게보면/진짜예쁘다 | 콘텐츠 활용 (30분) | - 유투브 영상 활용 | 학생 활동 (40분) | - 영상시청 후 학습내용 숙지 - 노래가사써보기, 구도 연습하기 | 피드백 (10분) | - 학생이 완성한 결과물(활동) 은 등교개학 후에 제출 | 기타 | - 블록 타임을 활용하여 내용 학습과 과제를 2차시 분량으로 계획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꿈이 있는 축구교실 | 5.6.(수) | 5-6 | 단원 | 축구에 대한 규칙 이해2탄a | 성취기준 | [9체03-03]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간접프리킥에 대한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 정확한 드로잉 자세를 취할 수 있다. * 볼 트래핑의 위치 및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해당 파트의 규칙에 대한 인식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볼 트래핑의 정확한 자세 파악 및 트래핑 중요성 인식 | 피드백 (10분) | *게시판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꿈이 있는 축구교실 | 5.7.(목) | 5-6 | 단원 | 축구에 대한 규칙 이해2탄b | 성취기준 | [9체03-03]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간접프리킥에 대한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 정확한 드로잉 자세를 취할 수 있다. * 볼 트래핑의 위치 및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해당 파트의 규칙에 대한 인식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볼 트래핑의 정확한 자세 파악 및 트래핑 중요성 인식 | 피드백 (10분) | *게시판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즐거운 음악 여행 | 5.6.(수) | 5-6 | 단원 | 리코더 운지법 | 성취기준 | [9음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 전시 학습 확인 - 리코더의 기초와 분류 | 콘텐츠 활용(15분) | e 학습터 강의 시청하기. - 리코더 운지법 (유투브 영상 링크) | 학생 활동 (15분) | 리코더 소리내기 리코더 운지법 숙지하기. | 피드백 (10분) | 연주 영상 제출하기. e 학습터 과목 게시판 질의응답 활용하기. | 기타 | 학습 상황 수시 파악. 게시판 활동지 제출 확인. 댓글 및 질문 응답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사진으로 만드는 세상 | 5.6.(수) | 5-6 | 단원 | 사진 촬영의 실제, 사진의 활용 | 성취기준 | 9미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미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7분) | 사진 촬영에 필요한 주요 조작, 촬영 요령, 촬영 결과물의 활용 | 콘텐츠 활용(15분) | 노출(셔터,조리개,감도) 요령, 촬영시 카메라 조작, 결과물 확인 및 분류 및 활용 방안 수립 | 학생 활동 (53분) | 촬영과제 1,2호 수행, 취합, 저장 및 콜라주 활용 | 피드백 (15분) | 게시판 질의 응답, 과제물 업로드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팡팡 볼링반 | 5.7.(목) | 5-6 | 단원 | 볼링의 입문과정 | 성취기준 | [9체02-06]기록 도전 스포츠에서 활용되는 유형별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볼링에 사용되는 다양한 장비에 대해 이해를 할 수있다. * 볼링의 사용되는 장비의 명칭을 알 수 있다. * 볼링의 점수를 계산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장비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생각해보기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기 * 활동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게시판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타바타를 통한 기초체력 | 5.6.(수) | 5-6 | 단원 | 스트레칭 및 필라테스 | 성취기준 | [9체01-05]체력 증진의 과학적 원리, 운동 내용,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습관화한다. .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스트레칭 자세를 따라할 수 있다. * 강의를 시청하면서 스트레칭을 왜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 3가지 목적에 따라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활동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정확한 자세로 스트레칭을 따라한다. * 강의를 시청하면서 스트레칭의 3가지 목적 또는 왜 해야하는지를 큰 목소리로 읽는다. * 활동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예술체육(뮤지컬 여행) | 5.6.(수) | 5-6 | 단원 | 4. 이야기가 있는 음악 | 성취기준 | [9음02-01] 중학교 1~3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뮤지컬 ‘맘마미아’의 줄거리 정리 | 콘텐츠 활용(15분) | e 학습터 강의시청 감상한 뮤지컬 영상에 대한 퀴즈 제시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퀴즈 답 작성 - 퀴즈의 답을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 (10분) | e 학습터 게시판(과제 제출방)에 댓글로 퀴즈 답 작성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다양한 스포츠활동의 이해 | 5.7.(목) | 5-6 | 단원 |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 | 성취기준 | [9체03-03]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공 피하기 상대방이 던진 공을 끝까지 주시하면서 모둠원들과 함께 공 피하기를 할 수 있다. * 공격하기 다양한 공격방법을 알고, 상대방에게 공을 던져서 아웃시킬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 컨텐츠를 시청하면서 해당 영상의 개념 이해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비보이댄스 | 5.7.(목) | 5-6 | 단원 | 탑락 배워보기 | 성취기준 | 체90403. 스포츠 표현의 특성과 원리가 반영된 작품 또는 활동(체조)을 구성하고 발표하며, 작품에 나타난 표현 요소와 방법을 감상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탑락의 개념을 이해한다. * 탑락의 기본 스텝을 배워본다.(인디안 스텝 외) | 콘텐츠 활용(30분) | * 강의 영상 탑재(https://www.youtube.com/watch?v=mzA_aBE-MWk)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탑락 스텝의 개념을 인식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탑락 시 포인트를 살려 연습 | 피드백 (10분) | * 게시판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1 | 다양한 신체활동의 이해 | 5.7.(목) | 5-6 | 단원 | 스포츠활동의 이해(피구) | 성취기준 | [9체03-03]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공 피하기 상대방이 던진 공을 끝까지 주시하면서 모둠원들과 함께 공 피하기를 할 수 있다. * 공격하기 다양한 공격방법을 알고, 상대방에게 공을 던져서 아웃시킬 수 있다. | 콘텐츠 활용(1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 컨텐츠를 시청하면서 해당 영상의 개념 이해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