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5.4. (월) | 과목 | 역사 | 역사 | 영어 | 영어 | 미술 | 체육 | 창체 | 학습주제 | 여러 나라 | 여러 나라 | Off to a Good Start | Off to a Good Start | 나를 둘러싼 시각문화 | 배구의 이해 | 창체 | 콘텐츠 | e학습터영상 | e학습터영상 | e학습터 강의 5번 | e학습터 강의 5번 | e학습터강의 | 학습컨텐츠 탑재 | 생명존중 | 피드백 | 활동지 | 활동지 |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 게시판 질답 | 학습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5.5 (화) | 어린이날 | 5.6 (수) | 과목 | 수학 | 음악 | 과학 | 과학 | 1~3반 | 4~8반 | 1~3반 | 4~8반 | | 중국어 | 한문 | 중국어 | 한문 | 학습주제 | 지수법칙(1)(2) | 창작국악곡2 | 전기 | 전기 | 발음 | 한문속담 | 발음 | 한문속담 | | 콘텐츠 | e학습터강의 ebs math강의 | e-학습터 제작 영상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ppt 자료 | e학습터5강, 활동지 | e학습터 ppt 자료 | e학습터6강, 활동지 | | 피드백 | 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 활동지 (네이버폼)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PPT자료 내 형성평가 풀기 |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 PPT자료 내 형성평가 풀기 |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 | 5.7 (목) | 과목 | 영어 | 도덕 | 과학 | 과학 | 기술가정 | 기술가정 | 창체 | 학습주제 | Off to a Good Start | 도덕추론과 비판적 사고? | 전기 | 전기 | 청소년의 시간관리 | 청소년의 시간관리 | 창체-진로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6번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PPT,동영상 | PPT,동영상 | 나의 이해 | 피드백 |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 e학습터게시판에 과제작성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퀴즈풀기 | 퀴즈풀기 | 지식채널e 활동지 | 5.8 (금) | 과목 | 국어 | 국어 | 수학 | 수학 | 체육 | 체육 | | 학습주제 | 1.문학의 눈 | 1.문학의 눈 | 지수법칙(3)(4) | 지수법칙(3)(4) | 악력측정, 팔굽혀펴기 측정법 | 악력측정, 팔굽혀펴기 측정법 | | 콘텐츠 | e학습터 사진 파일 7개 풀어보기 (정답?국어 게시판) | e학습터 사진 파일 7개 풀어보기 (정답?국어 게시판) | ebs math강의 | ebs math강의 | 학습컨텐츠 웹사이트 연결 | 학습컨텐츠 웹사이트 연결 | | 피드백 | 교과서 54-59쪽 <선택학습> 읽기 | 교과서 54-59쪽 <선택학습> 읽기 |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 학습활동지 | 학습활동지 | |
[2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국어 | 5.8.(금) | 1-2 | 단원 | 문학의 눈 (1)시의 목소리 (2)이야기 속 시선 | 성취기준 | [문학 9국05-01]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수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시와 소설을 수용할 수 있다. ·시와 소설에서 말하는 이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말하는 이가 달라지는 것이 시와 소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e학습터 사진 자료 7개 풀어보기(단원 종합문제)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 사진 자료 문제 풀고 게시판에 있는 정답 확인, 채점하기 ·교과서 선택 학습(54~59쪽 읽기) | 피드백 (20분) | ·e학습터 사진 자료 문제(단원 종합문제) 풀어보고 시와 소설을 이해하기 ·교과서 선택 학습(54~59쪽 읽기) | 기타 |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연극 및 영화 감상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영어 | 5.4.(월) | 3-4 | 단원 | Lesson 1. Off to a Good Start | 성취기준 |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짧은 글을 듣고 따라 읽으면서 의미를 파악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 이해하기 위한 핵심 어휘를 파악한다. - 이해하기 위한 핵심 문법을 이해하고, 관련 문구를 해석하여 의미를 파악한다. - 읽고 세부 내용을 파악한다. | 콘텐츠 활용(20분) | - 이학습터 강의 5번 | 학생 활동 (10분) | - 교과서, 과제노트에 수업 내용 필기 및 과제 수행 | 피드백 (10분) | - e 학습터 과목 게시판에 질문, 교사가 답변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영어 | 5.7.(목) | 1 | 단원 | Lesson 1. Off to a Good Start | 성취기준 | 주어진 낱말이나 어구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 관계대명사 사용법을 익힌다. - If 사용법을 익힌다. | 콘텐츠 활용(20분) | - e학습터 강의 6번 | 학생 활동 (10분) | - 교과서, 과제노트에 수업 내용 필기 및 과제 수행 | 피드백 (10분) | - e 학습터 과목 게시판에 질문, 교사가 답변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수학 | 5.6.(수) | 1 | 단원 | Ⅱ.식의 계산 | 성취기준 | [9수02-06] 지수법칙을 이해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곱셈을 거듭제곱을 써서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거듭제곱으로 나타낸 간단한 수의 곱셈과 나눗셈을 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좌 활용을 통해 지수법칙(1),(2)학습 -ebs math영상 활용을 통한 학습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지수법칙) -교과서 과제 제시(33~35쪽) | 피드백 (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수학 | 5.8.(금) | 3-4 | 단원 | Ⅱ.식의 계산 | 성취기준 | [9수02-06] 지수법칙을 이해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곱셈을 거듭제곱을 써서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거듭제곱으로 나타낸 간단한 수의 곱셈과 나눗셈을 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40분) | -e학습터 강좌 활용을 통해 지수법칙(3),(4)학습 -ebs math영상 활용을 통한 학습 | 학생 활동 (30분) |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지수법칙) -교과서 과제 제시(38~41쪽) -단원평가 과제 제시 | 피드백 (10분) |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과학 | 5.6.(수) | 3-4 | 단원 | 2. 전기와 자기 | 성취기준 | [9과09-01] 물체가 대전되는 현상이나 정전기 유도 현상을 관찰하고 그 과정을 전기력과 원자 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정전기 유도와 검전기 | 콘텐츠 활용(10분) | e학습터 강의 3. 검전기로 물체의 대전 여부 확인 | 학생 활동 (20분) | 활동지 2차시 작성하고 문제 풀기 | 피드백 (10분) | 문제 풀이 및 질문 게시판 활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과학 | 5.7.(목) | 3-4 | 단원 | 2. 전기와 자기 | 성취기준 | [9과09-02] 전기 회로에서 전지의 전압이 전자를 지속적으로 이동하게 하여 전류를 형성함을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전류의 흐름 | 콘텐츠 활용(10분) | e학습터 강의 4. 전류의 방향과 전자의 이동 | 학생 활동 (20분) | 활동지 2차시 작성하고 문제 풀기 | 피드백 (10분) | 문제 풀이 및 질문 게시판 활용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역사 | 5.4.(월) | 1-2 | 단원 | Ⅰ.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5. 만주와 한반도의 여러나라 | 성취기준 | 역9115. 고조선 이후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 등 여러 나라가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성장하였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o 철기의 보급과 여러 나라 성장 o 만주에서 일어난 부여와 고구려 o 한반도에서 일어난 옥저와 동예,삼한 | 콘텐츠 활용(20분) | o 강의 영상 탑재(ebs) o e학습터 영상 보고 이해하기 o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여러 나라가 성장하였음을 이해하고 각 나라의 생활 모습을 설명함 o 교과서 활용 | 학생 활동 (15분) | o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를 통해 정리 및 평가 (활동지) - 기본 개념 및 내용 파악을 위한 개별 활동 | 피드백 (5분) | o 활동지를 수행하면서 질문을 게시판을 활용하여 올리고, 교사는 답글 이나 댓글을 이용하여 해결해줌. o 학교 등교시 출력물 이용하여 다시 활동함. | 기타 | o 단원에 적합한 동영상 및 도서 읽기 권장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음악 | 5.6.(수) | 2 | 단원 | 5. 흥겨운 우리 음악 | 성취기준 | [9음02-02] 다양한 연주 형태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을 구별하여 설명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 전시 학습 확인하기. - 4월 1주차 학생 추천 감상곡 함께 듣기 . 제재곡의 악기 분류와 연주형태 이해하기. | 콘텐츠 활용(20분) | .e 학습터 강의 시청하기. - 청소년을 위한 국악 관현악 입문 (이성천 곡) (21분 이후부터 감상 활동) .악기의 특징 및 연주 형태에 따른 독주 및 합주 이해하고 감상하기. | 학생 활동 (15분) | . 연주 형태에 따른 악기 분류와 악기 음색 이해하며 감상하기. . 악곡에 등장하는 국악기 특징 요약하기. | 피드백 (5분) | . 네이버 폼으로 활동지 제출하기.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질의응답 활용하기. | 기타 | . 학습 상황 수시로 파악하기. . 수업 진도율 및 이수율 확인 후 연락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미술 | 5.4.(월) | 5 | 단원 | 나를 둘러싼 시각문화 | 성취기준 | 9미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미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3분) | 이미지가 지닌 사회적 의미, 매체 특성별 시각문화 사례 | 콘텐츠 활용(12분) | 시각문화를 이루는 매체의 특성 이해, 이미지의 전달 방식 이해, 사회 문화적 가치의 판단 | 학생 활동 (23분) | 생활 주변의 시각 이미지가 담고 있는 이야기 찾기, 지구촌 문화와 상징 탐구, 우리 지역의 축제 알아보기 | 피드백 (7분) | 게시판 질의 응답, 과제 업로드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체육 | 5.8.(금) | 5-6 | 단원 | 근력·근지구력(악력측정, 팔굽혀펴기) | 성취기준 | 체90101. 건강과 신체활동(신체 자세, 규칙적인 운동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근력, 근지구력의 개념 *근력, 근지구력 측정종목 설명 *근력, 근지구력 향상을 위한 보조운동 https://www.youtube.com/watch?v=BRcbhv-Cdjw | 콘텐츠 활용(1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1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근력, 근지구력 측정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중국어 | 5.6.(수) | 5-6 | 단원 | 3과 | 성취기준 | [9생중-01-01] 발음을 듣고 성모, 운모, 성조를 변별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학교생활과 관련된 간단한 대화문을 읽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학교생활 관련 표현을 발음에 유의하여 말할 수 있다. | 콘텐츠 활용(30분) | ·ppt영상/자료 : 본문 내용의 발음과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기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본문내용(발음, 의미, 문법)을 정리하기 | 피드백 (20분) |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 기타 |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한문 | 5.6.(수) | 5-6 | 단원 | 8. 생활 속 지혜가 톡톡 | 성취기준 | [9한02-03]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9한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주요 개념정리 (5분) | - 한문으로 기록된 속담과 그 의미 파악 - 성어의 속뜻을 이해하기 | 콘텐츠 활용 (15분) | -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주) T셀파 사진자료, 네이버 사진이미지 일부 캡쳐) -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 내용 청취 -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 학생 활동 (30분) | . 공책 활용 - 각 차시마다 제시된 한자 따라 읽기, 따라 쓰기하며 학습진행(공책정리) - 한문으로 기록된 속담을 읽고 의미를 파악함. - 자원으로 익히는 한자를 보면서 한자의 모양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이해함. - 속담의 겉뜻과 속뜻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생각하고 자신의 경험담을 작성해봄. . 활동지 작성 - 별도의 학습지 대신 수업시간에 진행되는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공책에 적음. . 교사가 수업 중 제공한 과제를 확인하고 누적 보관함.(차후 제출) | 피드백 (10분) | <습지 및 질문지 작성>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 (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과제 제시>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한문속담을 찾아보고, 자신이 알고 있는 속담을 한문으로 나타내본다. | 기타 |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에는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기술가정 | 5.7.(목) | 5-6 | 단원 | 청소년의 발달(청소년의 지적능력의 발달) | 성취기준 |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청소년기 신체적 발달의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결지어 이해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 청소년기 사고의 발달 | 콘텐츠 활용 (15분) | . ppt자료 : 청소년기 사고의 특성과 발달, 동영상 퀴즈풀기 | 학생 활동 (20분) | ·e학습터 ppt자료 보기 .청소년기 사고의 특성을 알아보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 피드백 (5분) | ·가설적 사고의 예를 들어보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 기타 | ·추상적사고, 가설적 사고, 조합적 사고, 이상주의적 사고 인터넷 검색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도덕 | 5.7.(목) | 2 | 단원 | 3. 도덕 추론과 비판적 사고? | 성취기준 | [9도01-02] 도덕적 행동을 위한 도덕적 상상력과 민감성, 도덕적 추론의 과정과 비판적 사고의 역할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도덕적으로 성찰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 사실 판단, 가치판단, 도덕 판단 -사실 판단: 참과 거짓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판단 -가치 판단:특정 대상에 대해 좋고 나쁨, 옳고 그름 등의 판단을 내리는 것 -도덕 판단:도덕적 문제에 대해 도덕적 관점에서 내리는 판단 - 도덕 추론 - 도덕 추론 의미, 도덕 추론의 과정 | 콘텐츠 활용(20분) | - 교사 강의 영상 탑재 - 강의를 통해 교과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함 | 학생 활동 (15분) |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제공(기본개념, 내용파악, 개별활동) - 사실판단, 가치판단, 도덕판단 사례를 찾아서 도덕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기 - 도덕추론 연습을 위한 활동지 풀어보기 | 피드백 (5분) | - 질문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 함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창체-진로활동 | 5.7.(목) | 7 | 단원 | 자기 이해- 나의 이해 | 성취기준 | 어떤 직업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현재 알고 있는 직업과 몰랐던 직업에 대해 알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좋아하는일VS잘하는일 동영상 보기 직업 퍼즐 완성하기 | 콘텐츠 활용(5분) | 좋아하는일VS잘하는일 https://www.youtube.com/watch?v=oonqZ5NttGs | 학생 활동 (20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 피드백 (10분) |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2 | 창의적체험활동(자율) | 5.4.(월) | 7 | 단원 | 생명존중(행복과 감사) | 성취기준 | 행복은 가까운 곳에 있음을 알고 가까운 사람에게 감사를 표현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감사의 개념 정리 | 콘텐츠 활용(15분) | - 오프라윈프리와 헬렌켈러를 통해서 사소한 것에 감사하는 방법을 안다. - 영상을 활용하여 감사메세지 전달 방법과 감사편지 작성법을 배운다. | 학생 활동 (15분) | - 가족1명, 친구1명에게 감사 메세지를 보내고 활동지에 답문을 작성한다. - 오늘 하루에 대한 감사일기를 활동지에 작성한다. | 피드백 (10분) | - 활동지를 자율활동 게시판에 올리면 피드백을 제공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