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아중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4. ~ 5.8.)
작성자 김미경 등록일 20.05.01 조회수 690
첨부파일

[2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5.4.

()

과목

역사

역사

영어

영어

미술

체육

창체

학습주제

여러 나라

여러 나라

Off to a Good Start

Off to a Good Start

나를 둘러싼 시각문화

배구의 이해

창체

콘텐츠

e학습터영상

e학습터영상

e학습터 강의 5

e학습터 강의 5

e학습터강의

학습컨텐츠 탑재

생명존중

피드백

활동지

활동지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게시판 질답

학습활동지

e학습터 강의, 활동지

5.5

()

어린이날

5.6

()

과목

수학

음악

과학

과학

1~3

4~8

1~3

4~8

중국어

한문

중국어

한문

학습주제

지수법칙(1)(2)

창작국악곡2

전기

전기

발음

한문속담

발음

한문속담

콘텐츠

e학습터강의

ebs math강의

e-학습터

제작 영상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ppt 자료

e학습터5,

활동지

e학습터

ppt 자료

e학습터6,

활동지

피드백

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활동지

(네이버폼)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PPT자료 내 형성평가 풀기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PPT자료 내 형성평가 풀기

게시판 질문, 과제활동

5.7

()

과목

영어

도덕

과학

과학

기술가정

기술가정

창체

학습주제

Off to a Good Start

도덕추론과 비판적 사고

전기

전기

청소년의 시간관리

청소년의 시간관리

창체-진로

콘텐츠

e학습터 강의 6

e학습터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활동지

PPT,동영상

PPT,동영상

나의 이해

피드백

과제 노트 필기 및 e학습터 게시판 질문

e학습터게시판에 과제작성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퀴즈풀기

퀴즈풀기

지식채널e

활동지

5.8

()

과목

국어

국어

수학

수학

체육

체육

학습주제

1.문학의 눈

1.문학의 눈

지수법칙(3)(4)

지수법칙(3)(4)

악력측정, 팔굽혀펴기 측정법

악력측정, 팔굽혀펴기 측정법

콘텐츠

e학습터

사진 파일

7개 풀어보기

(정답국어 게시판)

e학습터

사진 파일

7개 풀어보기

(정답국어 게시판)

ebs math강의

ebs math강의

학습컨텐츠 웹사이트 연결

학습컨텐츠 웹사이트 연결

피드백

교과서 54-59<선택학습>

읽기

교과서 54-59<선택학습>

읽기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활동지,교과서 풀어보고 채점하기

학습활동지

학습활동지

 

 

 

[2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국어

5.8.()

1-2

단원

문학의 눈 (1)시의 목소리 (2)이야기 속 시선

성취기준

[문학 905-01]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수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시와 소설을 수용할 수 있다.

·시와 소설에서 말하는 이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말하는 이가 달라지는 것이 시와 소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e학습터 사진 자료 7개 풀어보기(단원 종합문제)

학생 활동

(30)

·e학습터 사진 자료 문제 풀고 게시판에 있는 정답 확인, 채점하기

·교과서 선택 학습(54~59쪽 읽기)

피드백

(20)

·e학습터 사진 자료 문제(단원 종합문제) 풀어보고 시와 소설을 이해하기

·교과서 선택 학습(54~59쪽 읽기)

기타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연극 및 영화 감상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영어

5.4.()

3-4

단원

Lesson 1. Off to a Good Start

성취기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짧은 글을 듣고 따라 읽으면서 의미를 파악한다.

주요 개념 정리(5)

- 이해하기 위한 핵심 어휘를 파악한다.

- 이해하기 위한 핵심 문법을 이해하고, 관련 문구를 해석하여 의미를 파악한다.

- 읽고 세부 내용을 파악한다.

콘텐츠 활용(20)

- 이학습터 강의 5

학생 활동

(10)

- 교과서, 과제노트에 수업 내용 필기 및 과제 수행

피드백

(10)

- e 학습터 과목 게시판에 질문, 교사가 답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영어

5.7.()

1

단원

Lesson 1. Off to a Good Start

성취기준

주어진 낱말이나 어구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한다.

주요 개념 정리(5)

- 관계대명사 사용법을 익힌다.

- If 사용법을 익힌다.

콘텐츠 활용(20)

- e학습터 강의 6

학생 활동

(10)

- 교과서, 과제노트에 수업 내용 필기 및 과제 수행

피드백

(10)

- e 학습터 과목 게시판에 질문, 교사가 답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수학

5.6.()

1

단원

.식의 계산

성취기준

[902-06]

지수법칙을 이해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곱셈을 거듭제곱을 써서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거듭제곱으로 나타낸 간단한 수의 곱셈과 나눗셈을 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좌 활용을 통해 지수법칙(1),(2)학습

-ebs math영상 활용을 통한 학습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지수법칙)

-교과서 과제 제시(33~35)

피드백

(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수학

5.8.()

3-4

단원

.식의 계산

성취기준

[902-06]

지수법칙을 이해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곱셈을 거듭제곱을 써서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거듭제곱으로 나타낸 간단한 수의 곱셈과 나눗셈을 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40)

-e학습터 강좌 활용을 통해 지수법칙(3),(4)학습

-ebs math영상 활용을 통한 학습

학생 활동

(30)

-영상을 통한 학습내용 숙지(지수법칙)

-교과서 과제 제시(38~41)

-단원평가 과제 제시

피드백

(10)

-교과서 과제 해결 후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학생들의 추후 학습(개념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클립영상 게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과학

5.6.()

3-4

단원

2. 전기와 자기

성취기준

[909-01] 물체가 대전되는 현상이나 정전기 유도 현상을 관찰하고 그 과정을 전기력과 원자 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

주요 개념 정리(5)

정전기 유도와 검전기

콘텐츠 활용(10)

e학습터 강의

3. 검전기로 물체의 대전 여부 확인

학생 활동

(20)

활동지 2차시 작성하고 문제 풀기

피드백

(10)

문제 풀이 및 질문 게시판 활용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과학

5.7.()

3-4

단원

2. 전기와 자기

성취기준

[909-02] 전기 회로에서 전지의 전압이 전자를 지속적으로 이동하게 하여 전류를 형성함을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전류의 흐름

콘텐츠 활용(10)

e학습터 강의

4. 전류의 방향과 전자의 이동

학생 활동

(20)

활동지 2차시 작성하고 문제 풀기

피드백

(10)

문제 풀이 및 질문 게시판 활용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역사

5.4.()

1-2

단원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5. 만주와 한반도의 여러나라

성취기준

9115. 고조선 이후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 등 여러 나라가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성장하였음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o 철기의 보급과 여러 나라 성장

o 만주에서 일어난 부여와 고구려

o 한반도에서 일어난 옥저와 동예,삼한

콘텐츠 활용(20)

o 강의 영상 탑재(ebs)

o e학습터 영상 보고 이해하기

o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여러 나라가 성장하였음을 이해하고 각 나라의 생활 모습을 설명함

o 교과서 활용

학생 활동

(15)

o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를 통해 정리 및 평가 (활동지)

- 기본 개념 및 내용 파악을 위한 개별 활동

피드백

(5)

o 활동지를 수행하면서 질문을 게시판을 활용하여 올리고, 교사는 답글 이나 댓글을 이용하여 해결해줌.

o 학교 등교시 출력물 이용하여 다시 활동함.

기타

o 단원에 적합한 동영상 및 도서 읽기 권장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음악

5.6.()

2

단원

5. 흥겨운 우리 음악

성취기준

[902-02] 다양한 연주 형태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을 구별하여 설명한다.

주요 개념 정리(5)

. 전시 학습 확인하기.

- 41주차 학생 추천 감상곡 함께 듣기

. 제재곡의 악기 분류와 연주형태 이해하기.

콘텐츠 활용(20)

.e 학습터 강의 시청하기.

- 청소년을 위한 국악 관현악 입문 (이성천 곡)

(21분 이후부터 감상 활동)

.악기의 특징 및 연주 형태에 따른 독주 및 합주 이해하고 감상하기.

학생 활동

(15)

. 연주 형태에 따른 악기 분류와 악기 음색 이해하며 감상하기.

. 악곡에 등장하는 국악기 특징 요약하기.

피드백

(5)

. 네이버 폼으로 활동지 제출하기.

. e학습터 과목 게시판 질의응답 활용하기.

기타

. 학습 상황 수시로 파악하기.

. 수업 진도율 및 이수율 확인 후 연락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미술

5.4.()

5

단원

나를 둘러싼 시각문화

성취기준

902-0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다.

902-05.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3)

이미지가 지닌 사회적 의미, 매체 특성별 시각문화 사례

콘텐츠 활용(12)

시각문화를 이루는 매체의 특성 이해, 이미지의 전달 방식 이해, 사회 문화적 가치의 판단

학생 활동

(23)

생활 주변의 시각 이미지가 담고 있는 이야기 찾기, 지구촌 문화와 상징 탐구, 우리 지역의 축제 알아보기

피드백

(7)

게시판 질의 응답, 과제 업로드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체육

5.8.()

5-6

단원

근력·근지구력(악력측정, 팔굽혀펴기)

성취기준

90101. 건강과 신체활동(신체 자세, 규칙적인 운동 등)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계획적으로 실천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근력, 근지구력의 개념

*근력, 근지구력 측정종목 설명

*근력, 근지구력 향상을 위한 보조운동

https://www.youtube.com/watch?v=BRcbhv-Cdjw

콘텐츠 활용(1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10)

* 강의를 시청하면서 근력, 근지구력 측정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중국어

5.6.()

5-6

단원

3

성취기준

[9생중-01-01] 발음을 듣고 성모, 운모, 성조를 변별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학교생활과 관련된 간단한 대화문을 읽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학교생활 관련 표현을 발음에 유의하여 말할 수 있다.

콘텐츠 활용(30)

·ppt영상/자료 : 본문 내용의 발음과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기

학생 활동

(30)

·e-학습터 ppt영상자료와 교과서를 보면서 학습하기

·본문내용(발음, 의미, 문법)을 정리하기

피드백

(20)

·ppt자료에 제시한 형성평가 문제에 대한 답안을 노트나 교과서에 쓰기

기타

·각 단원별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관련 유튜브 시청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한문

5.6.()

5-6

단원

8. 생활 속 지혜가 톡톡

성취기준

[902-03]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9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주요 개념정리

(5)

한문으로 기록된 속담과 그 의미 파악

성어의 속뜻을 이해하기

콘텐츠 활용

(15)

e-학습터 온라인 강의(천재교육() T셀파 사진자료, 네이버 사진이미지 일부 캡쳐)

학생들은 교과서를 펴고 함께 학습 내용 청취

지도교사의 PPT녹화 영상 시청

학생 활동

(30)

. 공책 활용

- 각 차시마다 제시된 한자 따라 읽기, 따라 쓰기하며 학습진행(공책정리)

- 한문으로 기록된 속담을 읽고 의미를 파악함.

- 자원으로 익히는 한자를 보면서 한자의 모양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이해함.

- 속담의 겉뜻과 속뜻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생각하고 자신의 경험담을 작성해봄.

. 활동지 작성

- 별도의 학습지 대신 수업시간에 진행되는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공책에 적음.

. 교사가 수업 중 제공한 과제를 확인하고 누적 보관함.(차후 제출)

피드백

(10)

<습지 및 질문지 작성>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문하게 됨.

(자신의 학습성취도 확인 가능)

<과제 제시>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한문속담을 찾아보고, 자신이 알고 있는 속담을 한문으로 나타내본다.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에는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기술가정

5.7.()

5-6

단원

청소년의 발달(청소년의 지적능력의 발달)

성취기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청소년기 신체적 발달의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결지어 이해한다.

주요 개념 정리(5)

. 청소년기 사고의 발달

콘텐츠 활용

(15)

. ppt자료 : 청소년기 사고의 특성과 발달, 동영상 퀴즈풀기

학생 활동

(20)

·e학습터 ppt자료 보기

.청소년기 사고의 특성을 알아보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피드백

(5)

·가설적 사고의 예를 들어보기

·형성평가 퀴즈 풀기

기타

·추상적사고, 가설적 사고, 조합적 사고, 이상주의적 사고 인터넷 검색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도덕

5.7.()

2

단원

3. 도덕 추론과 비판적 사고

성취기준

[901-02] 도덕적 행동을 위한 도덕적 상상력과 민감성, 도덕적 추론의 과정과 비판적 사고의 역할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도덕적으로 성찰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 사실 판단, 가치판단, 도덕 판단
-사실 판단: 참과 거짓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판단
-가치 판단:특정 대상에 대해 좋고 나쁨, 옳고 그름 등의 판단을 내리는 것
-도덕 판단:도덕적 문제에 대해 도덕적 관점에서 내리는 판단

- 도덕 추론
- 도덕 추론 의미, 도덕 추론의 과정

콘텐츠 활용(20)

- 교사 강의 영상 탑재

- 강의를 통해 교과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함

학생 활동

(15)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제공(기본개념, 내용파악, 개별활동)

- 사실판단, 가치판단, 도덕판단 사례를 찾아서 도덕 게시판에 댓글로 작성하기

- 도덕추론 연습을 위한 활동지 풀어보기

피드백

(5)

- 질문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 함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창체-진로활동

5.7.()

7

단원

자기 이해- 나의 이해

성취기준

어떤 직업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현재 알고 있는 직업과 몰랐던 직업에 대해 알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좋아하는일VS잘하는일 동영상 보기

직업 퍼즐 완성하기

콘텐츠 활용(5)

좋아하는일VS잘하는일

https://www.youtube.com/watch?v=oonqZ5NttGs

학생 활동

(20)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피드백

(10)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2

창의적체험활동(자율)

5.4.()

7

단원

생명존중(행복과 감사)

성취기준

행복은 가까운 곳에 있음을 알고 가까운 사람에게 감사를 표현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감사의 개념 정리

콘텐츠 활용(15)

오프라윈프리와 헬렌켈러를 통해서 사소한 것에 감사하는 방법을 안다.

영상을 활용하여 감사메세지 전달 방법과 감사편지 작성법을 배운다.

학생 활동

(15)

가족1, 친구1명에게 감사 메세지를 보내고 활동지에 답문을 작성한다.

오늘 하루에 대한 감사일기를 활동지에 작성한다.

피드백

(10)

활동지를 자율활동 게시판에 올리면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전글 1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4. ~ 5.8.)
다음글 3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4. ~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