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아중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3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4. ~ 5.8.)
작성자 김미경 등록일 20.05.01 조회수 436
첨부파일

[3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5.4.

()

과목

국어

국어

수학

수학

체육

체육

자율활동

학습주제

문학과 사회

(선택학습)

소설<>

-이청준

근호를 포함한 식의 덧셈과 뺄셈

근호를 포함한 식의 덧셈과 뺄셈

배구 종목의 이해

(서브 및 리시브)

배구 종목의 이해

(서브 및 리시브)

생명존중

콘텐츠

e학습터강의
활동지

ppt 자료 활동지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e학습터강의

e학습터강의

e학습터강의
활동지

피드백

e학습터 게시판

e학습터 게시판

교과서 과제

e학습터 게시판

교과서 과제

e학습터 게시판

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지

e학습터 게시판

5.5

()

어린이날

5.6

()

과목

국어

국어

사회

사회

기술가정

기술가정

학습주제

문학과 사회

<돼지고기 두어 근 끊어 왔다는 말> 시 감상

행정부와 대통령

법원과 헌법 재판소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식생활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식생활

콘텐츠

e학습터강의
활동지

ppt 자료 활동지

e학습터강의
활동지

e학습터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PPT

e학습터 강의
PPT

피드백

e학습터 게시판

e학습터 게시판

e학습터 게시판

e학습터 게시판

게시판질문

네이버폼과제제출

게시판질문

네이버폼과제제출

5.7

()

과목

과학

과학

수학

수학

도덕

도덕

진로활동

학습주제

대기 중의 수증기

구름 생성 과정

대기 중의 수증기

구름 생성 과정

다항식의 곱셈(1)

다항식의 곱셈(1)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

새학년 새희망

콘텐츠

e학습터강의
활동지

e학습터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e학습터강의
활동지
ebs지식채널e

e학습터강의
활동지
ebs지식채널e

e학습터강의
활동지

피드백

e학습터 게시판

e학습터 게시판

교과서 과제

e학습터 게시판

교과서 과제

e학습터 게시판

중학생이 할 수 있는 애국심실천

중학생이 할 수 있는 애국심실천

e학습터 게시판

5.8

()

과목

역사

역사

영어

영어

기술가정

음악

학습주제

일본의 국권 침탈

일본의 국권 침탈

교과서 Lesson 1

교과서 Lesson 1

정보통신기술의 형태

연가

콘텐츠

e학습터 강의

활동지

e학습터 강의

활동지

교과서 20-23 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교과서 20-23 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e학습터 강의

학습지

e학습터 강의

활동지

피드백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게시판 질문

게시판 및

활동지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3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역사

5.8()

1-2

단원

. 근대국가 수립운동과 국권수호운동 3. 국권 수호 운동의 전개(1)

성취기준

9215. 일제의 국권 침탈 과정에 맞선 국권 수호 운동의 흐름을 파악하고, 특히 일제에 의해 독도가 불법으로 편입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한일의정서, 1차 한일협약, 을사늑약, 한일신협약 등 일본의 국권 강탈 과정 기본 개념 확인

콘텐츠 활용(15)

e학습터 강의 영상 탑재

학생 활동

(15)

탑재된 활동지를 교과서와 같이 학습
(기본개념 확인, 생각해보기, 역사적 글쓰기 활동 위주)

피드백

(10)

e학습터 게시판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Q/A게시판에 등록하여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스스로 문제(2문제)를 출제하여 게시판에 등록

기타

교과서 31쪽 스스로 정리하기 활동, 교과서 32쪽 읽어보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국어

5.4.()

1-2

단원

1.문학과 만나는 시간

성취기준

[9-05-06] 과거의 삶이 반영된 작품을 오늘날의 삶에 비추어 감상한다.

주요 개념 정리(7)

·e학습터강의 109강에 나오는 소설의 개념을 설명한다.

·e학습터강의 110강 소설의 특성을 이해 하도록 한다.

·<>-이청준 소설을 드러난 심미적 체험을 중심으로 감상하고 친구들과 감상을 공유한다.

콘텐츠 활용(10)

·e학습터강의 109소설의 정의이해

·e학습터강의 110소설의; 특성(허구성, 개연성, 산문성, 모방성, 진실성, 서사성, 예술성) 이해

·소설<>-이청준의 ppt 자료

학생 활동

(20)

·e학습터강의 109강에 대한 활동지 작성

·e학습터강의 110강에 대한 활동지 작성

·교과서에 <>-이청준 ppt 자료 정리 및 활동지 작성

피드백

(8)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학생이 올린 활동지 피드백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국어

5.6.()

1-2

단원

1.문학과 만나는 시간

성취기준

[9-05-06] 과거의 삶이 반영된 작품을 오늘날의 삶에 비추어 감상한다.

주요 개념 정리(7)

·e학습터강의 88강에 나오는 시에 나타나는 삶의 태도를 설명한다.

·e학습터강의 186강 경험과 관련지어 시를 감상하도록 한다.

·<돼지고기 두어 근 끊어 왔다는 말>에 드러난 과거의 삶을 오늘날의 삶에 비추어 감상한다.

콘텐츠 활용(10)

·e학습터강의 88시에 드러난 삶의 태도

·e학습터강의 186경험과 관련지어 시 감상하기

·<돼지고기 두어 근 끊어 왔다는 말>ppt 자료

학생 활동

(20)

·e학습터강의 88강에 대한 활동지 작성

·e학습터강의 186강에 대한 활동지 작성

·교과서에 <돼지고기 두어 근 끊어 왔다는 말> ppt 자료 정리 및 활동지 작성

피드백

(8)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학생이 올린 활동지 피드백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수학

5.4.()

3-4

단원

근호를 포함한 식의 덧셈과 뺄셈

성취기준

[901-10]근호를 포함한 식의 사칙계산을 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근호를 포함한 식의 계산은 어떻게 해야 할까? e학습터 자료를 통해 근호를 포함한 식의 사칙연산 확인

콘텐츠 활용(10)

강의 영상 탑재

EBS MATH 근호를 포함한 식의 혼합 계산

http://www.ebsmath.co.kr/resource/rscView?cate=10094&cate2=10239&cate3=10241&rscTpDscd=RTP10&grdCd=MGRD03&sortType=B&mngtPrdnYn=&menuType=t&itemSize=15&level=%5BDIF01%2C+DIF02%2C+DIF03%2C+DIF06%2C+DIF07%2C+DIF08%2C+DIF09%2C+DIF10%2C+DIF11%5D&type=S&sno=22895&historyYn=study&evtSsnCd=

학생 활동

(15)

(1) 교과서 40~43쪽까지 학습하고 문제 풀어보기

(2) 교과서 45~47쪽 단원마무리평가 문제 풀어보기

(교과서 또는 노트에 풀기)

피드백

(10)

이메일, e학습터 게시판, 홈페이지 과목 게시판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교과서는 개학 이후 확인함

기타

피드백으로 T셀파 홈페이지에서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e-book 활용 가능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수학

5.7.()

3-4

단원

다항식의 곱셈(1)

성취기준

[902-12]

다항식의 곱셈과 인수분해를 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1) 다항식과 다항식의 곱셈은 어떻게 할까?

(2) 같은 다항식을 두 번 곱하면 어떻게 될까?

e학습터 자료를 통해 다항식의 곱셈과 곱셈공식(1) 확인

콘텐츠 활용(10)

강의 영상 탑재

EBS MATH 곱셈공식<1>

http://www.ebsmath.co.kr/resource/rscView?cate=10095&cate2=10110&cate3=10663&rscTpDscd=RTP10&grdCd=MGRD03&sortType=B&mngtPrdnYn=&menuType=t&itemSize=15&level=%5BDIF01%2C+DIF02%2C+DIF03%2C+DIF06%2C+DIF07%2C+DIF08%2C+DIF09%2C+DIF10%2C+DIF11%5D&type=S&sno=23048&historyYn=study&evtSsnCd=

학생 활동

(15)

교과서 52~56쪽까지 학습하고 문제 풀어보기

(교과서 또는 노트에 풀기)

피드백

(10)

이메일, e학습터 게시판, 홈페이지 과목 게시판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교과서는 개학 이후 확인함

기타

피드백으로 T셀파 홈페이지에서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e-book 활용 가능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체육

5.4.()

5-6

단원

배구 종목의 이해(서브 및 리시브)

성취기준

90303. 네트형 경쟁 스포츠(배구)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 배구의 여러 가지 서브에 대해 알아본다.

* 배구의 여러 가지 서브를 리시브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콘텐츠 활용(20)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학생 활동

(30)

* 강의를 시청하면서 배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배구공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피드백

(10)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전학년

창의적체험활동(자율)

5.4.()

7

단원

생명존중(행복과 감사)

성취기준

행복은 가까운 곳에 있음을 알고 가까운 사람에게 감사를 표현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감사의 개념 정리

콘텐츠 활용(15)

오프라윈프리와 헬렌켈러를 통해서 사소한 것에 감사하는 방법을 안다.

영상을 활용하여 감사메세지 전달 방법과 감사편지 작성법을 배운다.

학생 활동

(15)

가족1, 친구1명에게 감사 메세지를 보내고 활동지에 답문을 작성한다.

오늘 하루에 대한 감사일기를 활동지에 작성한다.

피드백

(10)

활동지를 자율활동 게시판에 올리면 피드백을 제공한다.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창체-진로활동

5.7.()

7

단원

자기 이해- 새학년 새희망

성취기준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알아본다.

나의 바람을 정리해 본다.

주요 개념 정리(5)

성공과 행복의 7가지 절대 법칙 동영상 보기

이런 사람이 되고 싶다

올해의 나의 큰 바람은?

콘텐츠 활용(15)

성공과 행복의 7가지 절대 법칙

https://www.youtube.com/watch?v=zRNj3eT4MZY

학생 활동

(20)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특성 읽어보기

피드백

(5)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사회

5.6.()

3-4

단원

행정부와 대통령. 법원과 헌법 재판소

성취기준

대통령의 지위와 권한을 이해하고, 행정부의 주요 조직과 기능을 조사한다. 법원의 주요 조직과 기능을 조사하고, 헌법 재판소의 위상과 역할을 분석한다.

주요 개념 정리(5)

·행정부의 기능과 대통령의 지위와 권한. 법원과 헌법 재판소의 기능

콘텐츠 활용
(15)

·e학습터 강의 ·활동지

학생 활동

(20)

·학습 활동지 풀이로 학습 내용 확인하기

피드백

(5)

·행정부가 하는 일 평가해 보기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기술가정(가정)

5.6.()

5-6

단원

. 가족의 생활과 안전 01 가족의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 기술가정54~

성취기준

[9기가 02-10] 가족의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식품 선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식품을 안전하게 실생활에 활용한다.

주요 개념 정리(10)

식품을 바르게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식품 정보를 이해한다

콘텐츠 활용(15)

강의영상 탑재

- 식품표시 분석해보기/ 식품이동거리 알아보기

- ppt자료와 교과서를 보며 핵심어 중심으로 내용 설명

학생 활동

(10)

네이버폼 링크 통한 과제제출

http://naver.me/GYpoFtmW

피드백

(10)

가정 과제제출방을 활용하여 학생질의응답

기타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기술가정(기술)

5.8.()

5

단원

. 정보통신기술 1-5 정보통신기술의 형태 기술가정185~

성취기준

[9기가 04-15]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개념을 분석하고 단계별 세부 요소를 적용한 정보 통신 기술의 과정,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정보통신 기술의 형태에 따른 통신 방법을 이해한다

콘텐츠 활용(15)

강의 영상 탑재

- 음성 통신,이미지 통신,영상 통신, 데이터 통신, 멀티미디어 통신의 내용과 사례 설명

- ppt자료와 교과서를 보며 핵심어 중심으로 내용 설명

학생 활동

(10)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작성,

피드백

(10)

각 통신 형태별 사례 찾아보기

기타

각 단원별 정보 통신 기술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영화 감상

게시판에 이에 관련한 질문 올리면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도덕

5.7.()

5-6

단원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

성취기준

정의로운 국가의 조건을 이해하고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 탐구 하는 과정을 통해, 준법 의식을 길러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책임감 있게 행동할 수 있다.

주요 개념정리

(10)

·애국심의 의미 알기

·나라를 위한 바람직한 시민의 자질을 탐색하기

콘텐츠 활용

(15)

·e학습터 강의

·ebs지식채널e

·활동지

학생 활동

(10)

·학습 활동지 및 형성평가 풀이로 학습 내용 확인하기

·지식채널e 영상 질문지 작성하기

피드백

(10)

·중학생이 할 수 있는 애국심의 실천을 주제로 문장을 만들고 실천해 보기

(문장주제: 대한민국, 태극기)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학년

과학

5.7.()

1-2

단원

기온에 따라 달라지는 수증기의 양, 구름이 만들어지기까지

성취기준

[918-02] 상대 습도, 단열 팽창 및 응결 현상의 관계를 이해하고, 구름의 생성과 강수 과정을 모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10)

·날씨가 흐릴 때 빨래가 잘 안 마르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우리가 눈으로 자주 볼 수 있는 구름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을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강수 과정은 정성적으로 다루고 빙정설과 병합설의 상세한 원리는 다루지 않는다.

콘텐츠 활용(30)

·57() 1~2교시(대기 중의 수증기, 구름 생성 과정)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시청

[1] 대기 중의 수증기 [2] 상대 습도 [3] 구름 발생 원리 [4] 구름이 만들어지는 경우

콘텐츠를 시청할 때, 그에 해당하는 교과서(p.71 p.79)를 참고하여 공부하도록 지도

학생 활동

(30)

·e-학습터에 게시된 학습 활동지를 풀어보고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 등록

한글 파일에 정답을 작성하여 저장한 후, Q/A 게시판에 파일 업로드

·교과서 p.71 p.79에 있는 과학적 용어 무슨 뜻인지 스스로 설명해보기

() 포화 수증기량, 이슬점, 상대 습도, 단열 변화, 단열 팽창

·위 활동이 마무리되면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포화 수증기와 구름의 사례를 온라인을 통해 조사

피드백

(20)

·e-학습터 게시판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Q/A게시판에 등록하여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활동지에 대한 결과물을 제출하여 이를 통해 피드백 제공

기타

·각 단원별 과학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영화 감상

게시판에 이에 관련한 질문 올리면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영어

5.8.()

3-4

단원

Lesson 1

성취기준

A Priceless gift 를 읽고 해석할 수 있다.

주요 개념 정리(5)

교과서 20-23 페이지 기본 어휘 체크해보기

콘텐츠 활용(15)

주요 어휘와 문장 표현 알아보고 분석하기

학생 활동

(15)

게시판 활동지 풀어보기

피드백

(10)

게시판에 질문하기

기타

다음 차시 예고

  

학년

과목

날짜

교시

3

음악

5.8.()

6

단원

6. 더 넓은 세상의 음악 - 연가

성취기준

[9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주요 개념 정리(5)

오세아니아 민요의 특징을 이해한다.

뉴질랜드 민요인 연가의 특징을 이해한다.

콘텐츠 활용(15)

e 학습터 강의 시청

뉴질랜드 민요연가에 대한 활동지 제공

학생 활동

(15)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연가의 가락과 선율 익히기 / 원어로 불러보기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피드백

(10)

활동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기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이전글 2학년 원격수업 학습 내용 안내 (5.4. ~ 5.8.)
다음글 2021학년도 고입전형을 위한 전주아중중학교 내신산출지침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