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계획] 구분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5.4. (월) | 과목 | 국어 | 국어 | 수학 | 수학 | 체육 | 체육 | 자율활동 | 학습주제 | 문학과 사회 (선택학습) | 소설<연> -이청준 | 근호를 포함한 식의 덧셈과 뺄셈 | 근호를 포함한 식의 덧셈과 뺄셈 | 배구 종목의 이해 (서브 및 리시브) | 배구 종목의 이해 (서브 및 리시브) | 생명존중 | 콘텐츠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ppt 자료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 e학습터강의 | e학습터강의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피드백 | e학습터 게시판 | e학습터 게시판 | 교과서 과제 e학습터 게시판 | 교과서 과제 e학습터 게시판 | 학습 활동지 | 학습 활동지 | e학습터 게시판 | 5.5 (화) | 어린이날 | 5.6 (수) | 과목 | 국어 | 국어 | 사회 | 사회 | 기술가정 | 기술가정 | | 학습주제 | 문학과 사회 | <돼지고기 두어 근 끊어 왔다는 말> 시 감상 | 행정부와 대통령 | 법원과 헌법 재판소 |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식생활 |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식생활 | | 콘텐츠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ppt 자료 활동지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PPT | e학습터 강의 PPT | | 피드백 | e학습터 게시판 | e학습터 게시판 | e학습터 게시판 | e학습터 게시판 | 게시판질문 네이버폼과제제출 | 게시판질문 네이버폼과제제출 | | 5.7 (목) | 과목 | 과학 | 과학 | 수학 | 수학 | 도덕 | 도덕 | 진로활동 | 학습주제 | 대기 중의 수증기 구름 생성 과정 | 대기 중의 수증기 구름 생성 과정 | 다항식의 곱셈(1) | 다항식의 곱셈(1) |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 |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 | 새학년 새희망 | 콘텐츠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 e학습터 강의 ebs math 영상 | e학습터강의 활동지 ebs지식채널e | e학습터강의 활동지 ebs지식채널e | e학습터강의 활동지 | 피드백 | e학습터 게시판 | e학습터 게시판 | 교과서 과제 e학습터 게시판 | 교과서 과제 e학습터 게시판 | 중학생이 할 수 있는 애국심실천 | 중학생이 할 수 있는 애국심실천 | e학습터 게시판 | 5.8 (금) | 과목 | 역사 | 역사 | 영어 | 영어 | 기술가정 | 음악 | | 학습주제 | 일본의 국권 침탈 | 일본의 국권 침탈 | 교과서 Lesson 1 | 교과서 Lesson 1 | 정보통신기술의 형태 | 연가 | | 콘텐츠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교과서 20-23 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 교과서 20-23 주요 어휘와 표현 문장구조 분석 | e학습터 강의 학습지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 피드백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 게시판 질문 | 게시판 및 활동지 | 게시판 질문 및 활동지 | |
[3학년 원격수업 교수-학습 내용]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역사 | 5.8(금) | 1-2 | 단원 | Ⅰ. 근대국가 수립운동과 국권수호운동 3. 국권 수호 운동의 전개(1) | 성취기준 | 역9215. 일제의 국권 침탈 과정에 맞선 국권 수호 운동의 흐름을 파악하고, 특히 일제에 의해 독도가 불법으로 편입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 한일의정서, 제1차 한일협약, 을사늑약, 한일신협약 등 일본의 국권 강탈 과정 기본 개념 확인 | 콘텐츠 활용(15분) | e학습터 강의 영상 탑재 | 학생 활동 (15분) | - 탑재된 활동지를 교과서와 같이 학습 (기본개념 확인, 생각해보기, 역사적 글쓰기 활동 위주) | 피드백 (10분) | - e학습터 게시판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Q/A게시판에 등록하여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스스로 문제(2문제)를 출제하여 게시판에 등록 | 기타 | 교과서 31쪽 스스로 정리하기 활동, 교과서 32쪽 읽어보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국어 | 5.4.(월) | 1-2 | 단원 | 1.문학과 만나는 시간 | 성취기준 | [9국-05-06] 과거의 삶이 반영된 작품을 오늘날의 삶에 비추어 감상한다. | 주요 개념 정리(7분) | ·e학습터강의 109강에 나오는 소설의 개념을 설명한다. ·e학습터강의 110강 소설의 특성을 이해 하도록 한다. ·<연>-이청준 소설을 드러난 심미적 체험을 중심으로 감상하고 친구들과 감상을 공유한다. | 콘텐츠 활용(10분) | ·e학습터강의 109강 ‘소설의 정의’이해 ·e학습터강의 110강 ‘소설의; 특성(허구성, 개연성, 산문성, 모방성, 진실성, 서사성, 예술성) 이해’ ·소설<연>-이청준의 ppt 자료 | 학생 활동 (20분) | ·e학습터강의 109강에 대한 활동지 작성 ·e학습터강의 110강에 대한 활동지 작성 ·교과서에 <연>-이청준 ppt 자료 정리 및 활동지 작성 | 피드백 (8분)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학생이 올린 활동지 피드백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국어 | 5.6.(수) | 1-2 | 단원 | 1.문학과 만나는 시간 | 성취기준 | [9국-05-06] 과거의 삶이 반영된 작품을 오늘날의 삶에 비추어 감상한다. | 주요 개념 정리(7분) | ·e학습터강의 88강에 나오는 시에 나타나는 삶의 태도를 설명한다. ·e학습터강의 186강 경험과 관련지어 시를 감상하도록 한다. ·<돼지고기 두어 근 끊어 왔다는 말>에 드러난 과거의 삶을 오늘날의 삶에 비추어 감상한다. | 콘텐츠 활용(10분) | ·e학습터강의 88강 ‘시에 드러난 삶의 태도’ ·e학습터강의 186강 ‘경험과 관련지어 시 감상하기’ ·<돼지고기 두어 근 끊어 왔다는 말>의 ppt 자료 | 학생 활동 (20분) | ·e학습터강의 88강에 대한 활동지 작성 ·e학습터강의 186강에 대한 활동지 작성 ·교과서에 <돼지고기 두어 근 끊어 왔다는 말> ppt 자료 정리 및 활동지 작성 | 피드백 (8분) | e학습터 국어 게시판에 학생이 올린 활동지 피드백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체육 | 5.4.(월) | 5-6 | 단원 | 배구 종목의 이해(서브 및 리시브) | 성취기준 | 체90303. 네트형 경쟁 스포츠(배구)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 배구의 여러 가지 서브에 대해 알아본다. * 배구의 여러 가지 서브를 리시브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콘텐츠 활용(20분) | * 강의 영상 탑재 * e학습터에 학습지 탑재 | 학생 활동 (30분) | * 강의를 시청하면서 배구 기본기술을 향상시키고 배구공에 대한 숙련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활동지 형성평가, 제공 * 학습지를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 | 피드백 (10분) | *이메일 및 댓글 답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질문 및 학습활동을 점검 후 피드백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전학년 | 창의적체험활동(자율) | 5.4.(월) | 7 | 단원 | 생명존중(행복과 감사) | 성취기준 | 행복은 가까운 곳에 있음을 알고 가까운 사람에게 감사를 표현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감사의 개념 정리 | 콘텐츠 활용(15분) | - 오프라윈프리와 헬렌켈러를 통해서 사소한 것에 감사하는 방법을 안다. - 영상을 활용하여 감사메세지 전달 방법과 감사편지 작성법을 배운다. | 학생 활동 (15분) | - 가족1명, 친구1명에게 감사 메세지를 보내고 활동지에 답문을 작성한다. - 오늘 하루에 대한 감사일기를 활동지에 작성한다. | 피드백 (10분) | - 활동지를 자율활동 게시판에 올리면 피드백을 제공한다.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창체-진로활동 | 5.7.(목) | 7 | 단원 | 자기 이해- 새학년 새희망 | 성취기준 |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알아본다. 나의 바람을 정리해 본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성공과 행복의 7가지 절대 법칙 동영상 보기 이런 사람이 되고 싶다 올해의 나의 큰 바람은? | 콘텐츠 활용(15분) | 성공과 행복의 7가지 절대 법칙 https://www.youtube.com/watch?v=zRNj3eT4MZY | 학생 활동 (20분) | 교사가 제작한 활동지 작성,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특성 읽어보기 | 피드백 (5분) | 활동지를 작성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이나 느낀점을 간단하게 게시판에 남김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사회 | 5.6.(수) | 3-4 | 단원 | 행정부와 대통령. 법원과 헌법 재판소 | 성취기준 | 대통령의 지위와 권한을 이해하고, 행정부의 주요 조직과 기능을 조사한다. 법원의 주요 조직과 기능을 조사하고, 헌법 재판소의 위상과 역할을 분석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행정부의 기능과 대통령의 지위와 권한. 법원과 헌법 재판소의 기능 | 콘텐츠 활용 (15분) | ·e학습터 강의 ·활동지 | 학생 활동 (20분) | ·학습 활동지 풀이로 학습 내용 확인하기 | 피드백 (5분) | ·행정부가 하는 일 평가해 보기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기술가정(가정) | 5.6.(수) | 5-6 | 단원 | Ⅱ. 가족의 생활과 안전 01 가족의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 기술가정②권 54쪽~ | 성취기준 | [9기가 02-10] 가족의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식품 선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식품을 안전하게 실생활에 활용한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식품을 바르게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식품 정보를 이해한다 | 콘텐츠 활용(15분) | 강의영상 탑재 - 식품표시 분석해보기/ 식품이동거리 알아보기 - ppt자료와 교과서를 보며 핵심어 중심으로 내용 설명 | 학생 활동 (10분) | 네이버폼 링크 통한 과제제출 http://naver.me/GYpoFtmW | 피드백 (10분) | 가정 과제제출방을 활용하여 학생질의응답 | 기타 |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기술가정(기술) | 5.8.(금) | 5 | 단원 | Ⅴ. 정보통신기술 1-5 정보통신기술의 형태 기술가정②권 185쪽~ | 성취기준 | [9기가 04-15]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의 개념을 분석하고 단계별 세부 요소를 적용한 정보 통신 기술의 과정,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정보통신 기술의 형태에 따른 통신 방법을 이해한다 | 콘텐츠 활용(15분) | 강의 영상 탑재 - 음성 통신,이미지 통신,영상 통신, 데이터 통신, 멀티미디어 통신의 내용과 사례 설명 - ppt자료와 교과서를 보며 핵심어 중심으로 내용 설명 | 학생 활동 (10분) |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작성, | 피드백 (10분) | 각 통신 형태별 사례 찾아보기 | 기타 | 각 단원별 정보 통신 기술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영화 감상 게시판에 이에 관련한 질문 올리면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도덕 | 5.7.(목) | 5-6 | 단원 |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 | 성취기준 | 정의로운 국가의 조건을 이해하고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 탐구 하는 과정을 통해, 준법 의식을 길러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책임감 있게 행동할 수 있다. | 주요 개념정리 (10분) | ·애국심의 의미 알기 ·나라를 위한 바람직한 시민의 자질을 탐색하기 | 콘텐츠 활용 (15분) | ·e학습터 강의 ·ebs지식채널e ·활동지 | 학생 활동 (10분) | ·학습 활동지 및 형성평가 풀이로 학습 내용 확인하기 ·지식채널e 영상 질문지 작성하기 | 피드백 (10분) | ·중학생이 할 수 있는 애국심의 실천을 주제로 문장을 만들고 실천해 보기 (문장주제: 대한민국, 태극기)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학년 | 과학 | 5.7.(목) | 1-2 | 단원 | 기온에 따라 달라지는 수증기의 양, 구름이 만들어지기까지 | 성취기준 | [9과18-02] 상대 습도, 단열 팽창 및 응결 현상의 관계를 이해하고, 구름의 생성과 강수 과정을 모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10분) | ·날씨가 흐릴 때 빨래가 잘 안 마르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우리가 눈으로 자주 볼 수 있는 구름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을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 강수 과정은 정성적으로 다루고 빙정설과 병합설의 상세한 원리는 다루지 않는다. | 콘텐츠 활용(30분) | ·5월 7일(목) 1~2교시(대기 중의 수증기, 구름 생성 과정)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시청 [1] 대기 중의 수증기 [2] 상대 습도 [3] 구름 발생 원리 [4] 구름이 만들어지는 경우 ※ 콘텐츠를 시청할 때, 그에 해당하는 교과서(p.71 ? p.79)를 참고하여 공부하도록 지도 | 학생 활동 (30분) | ·e-학습터에 게시된 학습 활동지를 풀어보고 질문이 있는 경우 e-학습터 게시판에 질문 등록 ※ 한글 파일에 정답을 작성하여 저장한 후, Q/A 게시판에 파일 업로드 ·교과서 p.71 ? p.79에 있는 과학적 용어 무슨 뜻인지 스스로 설명해보기 (예) 포화 수증기량, 이슬점, 상대 습도, 단열 변화, 단열 팽창 ·위 활동이 마무리되면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포화 수증기와 구름의 사례를 온라인을 통해 조사 | 피드백 (20분) | ·e-학습터 게시판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Q/A게시판에 등록하여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활동지에 대한 결과물을 제출하여 이를 통해 피드백 제공 | 기타 | ·각 단원별 과학 학습에 필요한 도서 읽기와 영화 감상 게시판에 이에 관련한 질문 올리면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영어 | 5.8.(금) | 3-4 | 단원 | Lesson 1 | 성취기준 | A Priceless gift 를 읽고 해석할 수 있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교과서 20-23 페이지 기본 어휘 체크해보기 | 콘텐츠 활용(15분) | 주요 어휘와 문장 표현 알아보고 분석하기 | 학생 활동 (15분) | 게시판 활동지 풀어보기 | 피드백 (10분) | 게시판에 질문하기 | 기타 | 다음 차시 예고 |
학년 | 과목 | 날짜 | 교시 | 3 | 음악 | 5.8.(금) | 6 | 단원 | 6. 더 넓은 세상의 음악 - 연가 | 성취기준 | [9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9음01-05]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정확한 발음으로 노래 부르거나 악기에 따른 연주법을 익혀 표현한다. | 주요 개념 정리(5분) | 오세아니아 민요의 특징을 이해한다. 뉴질랜드 민요인 ‘연가’의 특징을 이해한다. | 콘텐츠 활용(15분) | e 학습터 강의 시청 뉴질랜드 민요‘연가’에 대한 활동지 제공 | 학생 활동 (15분) | 영상을 통한 학습 내용 숙지 ‘연가’의 가락과 선율 익히기 / 원어로 불러보기 활동지 작성 - 빈칸을 만들어 학습지를 작성하여 배부하고 오늘 배운 핵심 개념과 단어를 빈칸에 적게 하여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게 함 | 피드백 (10분) | 활동지 작성 후 e 학습터 게시판에 제출 질문 게시판 개설 후 피드백 제공 | 기타 |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 유선전화나 메시지를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