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슨

2019. 11. 06.- 청색병반응 (산화환원반응실험)

이름 고명지 등록일 19.11.14 조회수 1631
첨부파일
tksghk.jpg (37.83KB) (다운횟수:145)
포도당의 환원성을 이용하여 산화 환원 반응 실험을 진행하고 청색병의 변화를 관찰해보자

준비물
플라스크, 수산화나트륨(NaOH), 포도당, 메틸렌 블루 지시약(액체상태, 또는 가루)

- 메틸렌블루: 용액의 색깔만 봐도 금방금방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산화환원반응의 시약으로서 자주 이용됨.
 
실험 방법
1) 플라스크에 물 100mL를 넣는다.
2) 수산화나트륨 약 3g을 넣어 녹인 후 용액이 식도록 놓아둔다. (물에 수산화나트륨을 녹이면 발열반응이 일어남)
3) 포도당 약 7g을 넣어 녹인다. (포도당의 양이 많아지면 산화-환원되는 시간이 빨라짐)
4) 메틸렌 블루 지시약을 3-4방울 넣은 후 무색이 될 때 까지 놓아둔다.
    → 처음에는 푸른색을 유지한 상태로 있다가 3~4분 놓아두면 무색으로 변한다.
5) 탈지면으로 입구를 막은 후 플라스크를 흔들면 무색에서 푸른색으로 점점 변한다.
6) 색깔이 푸른색으로 변한 용액을 그대로 놓아두면 다시 무색으로 점점 돌아온다.
7) 다시 흔들면 푸른색으로 변한다.


염기성 포도당 용액(수산화칼륨+포도당)은 환원성(다른 물질을 환원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메틸렌 블루를염기성 포도당 용액에 녹이면 처음에는 산화형의 푸른색이 나타나다가 포도당에 의해 점점 환원되어(포도당에게 수소를 받음) 환원형 로이코 메틸렌블루가 되어 무색으로 변하게 된다.

이전글 2020.7.3 크로마토그래피 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