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티처

<2019년 05월 15일 동아리 활동 일지>

이름 20205 김수민 등록일 19.05.15 조회수 89
첨부파일

날짜 : 2019년 05월 15일

활동시간 : 14:40 ~ 16:10 (1시간 30분)

활동주제 : 찬반 토론 진행

활동목표 : 찬반 토론을 진행하여 주어진 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보기

활동내용 :

 

1) 찬반 토론 순서 및 입장 정리

[1] 찬성 측 입론

[2] 반대측 - 찬성측 질의응답

[3] 반대측 입론

[4] 찬성측 - 반대측 질의응답

[5] 반대측 반론

[6] 찬성측 반론

[7] 찬성측 결론

[8] 반대 측 결론

팀별 작전타임 1분씩 3번


2) 찬반토론 ① 수업시간 모둠활동은 바람직한가?

찬성 측 근거 [1] 모둠활동을 통해 학급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다.

                  [2] 각자 맡은 역할을 해냄으로써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3]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4] 책임감을 기를 수 있다.

                  [5]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반대 측 근거 [1] 모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로 인한(무임승차)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2] 학습 능력이 낮은 학생들의 소외감이 커지고 자아존중감 및 성취도가 하락할 수 있다.

                  [3] 협동심이나 타인을 배려하는 행동을 기르기 위해 모둠활동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4]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역효과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3) 찬반토론 ② 자유학기제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찬성 측 근거 [1]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자기계발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2] 수업 방식이 학생 참여형으로 바뀌게 된다.

                  [3] 변화하는 시대에 맞추어 교육도 변화가 필요하다.


반대 측 근거 [1] 자유학제로 인해 학생들이 나태해질 수 있다.

                  [2] 자유학기제가 선행학습 또는 사교육 학기제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

                  [3] 학생들의 진로탐색을 위한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


이전글 <2019년 06월 19일 동아리 활동 일지>
다음글 <2019년 05월 08일 동아리 활동 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