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전UN기자단

기전UN기자단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기전UN기자단은 우리 주변의 작은 사건부터 국제적인 큰 사건까지 평소에 관심은 있어도 자세히는 몰랐던 일들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도전하는 동아리입니다.

작게는 국내이슈부터 크게는 기아,폭력,환경 문제까지 생각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작게나마 행동하는 동아리!

 

"혼자서는 하기 힘든 일도 함께 모이면 할 수 있습니다."

가깝고도 먼나라, 북한

이름 김예지 등록일 12.11.19 조회수 758

북한(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북한은 아시아 한반도 북쪽 에 위치하며 한반도의 전체면적의 약 55%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수도는 평양으로 공용어는 한국어를 쓴다. 1948년 9월9일 정부가 수립되면서 건국되었고 정체는 공화제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한반도의 또 다른 반쪽인 북한은 1953년 7월 27일, 우리나라 (남한)과의 전쟁 중단을 선포하며 휴전선으로 불리우는 군사분계선을 긋고 한반도의 북쪽에 위치해있다.

1. 식문화

예전부터 들어오던 몇가지 대표적인 음식들 말고는 북한의 음식에 대해서 아는 것이 없어 첫번째는 북한과 한국의 식문화를 비교해보기로 했다!

먼저~ 북한!!!

북한은 크게 함경남도·함경북도·평안남도·평안북도·황해남도·황해북도로 소개할 수 있는데 지방별로 나누어 각 지역의 대표적인 음식들을 통해 북한의 식문화를 알아보자!

- 함경도( 함경남도& 함경북도)

함경도는 산악지대가 많지만 또 한편으로는 동해와 접해있는 해안지방이 있어서 논농사 보다는 밭곡식이 발달하여 좋은 품질의 잡곡이 많다고 한다. 그 중 동해의 동태는 전국에서 으뜸으로 여겨지고 함경도의 음식은 보통 짜지 않고 담백하긴 하지만 마늘 이나 고추 등의 양념을 강하게 쓰고 소박하면서 풍성하게 만든다고 한다.

함경도의 대표요리는 회냉면과 동태순대로, 회냉면은 감자녹말로 국수를 뽑아 홍어와 같은 특별한 생선을 맵게 회로 무져 비벼 얹어 먹는 음식이다. 또, 동태순대는 동태의 뱃속에 만두소와 같이 만든것을 채워넣고 얼려서 겨울 내에 광에 보관하였다가 쪄서 먹는 음식이다.

-평안도

평안도는 황해와 만나고 있고, 들판도 넓어서 밭곡식과 해물, 산채 등이 풍부하다. 특히 길고 추운 겨울에 먹는 음식들이 푸짐하다. 김치는 동치미가 대표적이며 냉면용 동치미를 따로 담가 놓고 동치밋국을 거의 항상 애용한다.

평안도는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평양냉면이 유명한데 꿩장국냉면과 동치밋국냉면이 유명하며 예부터 집집마다 국수틀을 놓고 메밀국수를 뽑아 즐겨 만들어 먹던 풍속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좁쌀가루를 엿기름가루로 당화하여 질축한 반죽을 만들어 기름에 지지는 노티 라는 평안과 황해의 단 떡 이있다.





-황해도

황해도는 평야가 펼쳐진 곡창으로서 잡곡이 상당히 풍부하다.

그리고 사료가 풍성하여서 닭고기의 맛이 정말 좋다, 그래서 어느 음식이던지 닭고기를 많이 쓴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잡곡밥과 누름적 이라는 것이 있는데 잡곡밥은 곡식이 풍부해 유명해진 음식이고 누름적은 김치, 파, 돼지고기 등을 썰어 꼬챙이에 꿰어 밀가루를 묻혀 번철에 지져서 해먹는 음식이다.





이렇게 오늘 북한의 식문화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솔직히 지금 북한과 남한의 사이가 좋지는 않지만 , 분단되어있지만 우리는 하나의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서로를 이해해보면서 다시 하나의 한반도가 될 미래를 기대해봅니다ㅎㅎ

이전글 늘어만 가는 빈곤 (1)
다음글 자연재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