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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수능 영어 절대평가, 안착이 중요하다

이름 정혜빈 등록일 15.10.24 조회수 10797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영어가 ‘9등급 고정분할 절대평가’로 치러진다. 이를테면 90점 이상을 받은 응시자가 몇 명이든 모두 1등급을 주고 원점수는 입시에 전혀 활용하지 않는 방식이다. 이를 2015학년도 수능에 적용해 보면 현재 4%에 그치는 1등급이 16%까지 늘어난다. 한두 문제로 우열이 갈리는 지금보다 수험생들의 어깨가 한결 가벼워질 것으로 기대된다.

영어 교육의 정상화 측면에서도 바람직한 방향이다. 영어는 지식의 도구이자 소통의 수단인데, 입시에서 중요한 평가 대상이 되면서 본질을 잃어버렸다. 문법과 독해 위주의 문제풀이 과목으로 전락해 말하기·듣기·쓰기와 같은 생동감 있는 의사소통 교육이 뒷전으로 밀려났다. 반쪽짜리 언어만 습득하게 된 것이다. 또한 영어의 실질적인 필요성에 견줘 사교육·조기유학 등 사회적 과잉투자가 이뤄지고 있으며, 학생의 점수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사이에 상관관계가 특히 커 교육 불평등을 재생산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세계화 시대에 영어 교육을 더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지금 방식의 입시용 영어 교육은 오히려 시대에 역행할 뿐이다. 모든 국민이 ‘영어의 달인’이 돼야 할 이유도 없다. 필요한 분야의 고도의 영어 능력은 대학 전공 과정에서 키워도 충분하다.

문제는 입시에서 나타날 부작용이다. 변별력 약화를 핑계로 대학들이 영어 논술·면접이나 공인 어학시험 성적 등 갖가지 방법으로 대학별 영어시험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있다. 현재로선 교육당국이 이를 막을 수단이 없다고 한다. 수학 등 다른 과목의 비중이 커지면서 사교육 시장이 줄지 않고 옮겨가기만 하는 ‘풍선효과’도 우려된다.

정부는 이런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영어 절대평가를 안착시키는 데 만전을 기해야 한다. 정권이 바뀌면 도루묵이 될 것이라는 냉소를 씻어낼 수 있어야 한다. 우선 대학별 영어시험을 막을 법적 장치를 서둘러 마련하기 바란다. 등급을 9개로 세분한 것은 절대평가의 취지를 충분히 담아내지 못하고 등급 경계선에 놓이는 수험생을 양산하는 만큼 등급을 더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 문제 유형을 영어 교육 정상화 취지에 맞춰 새롭게 개발하는 것도 급선무다. 무엇보다 변별력 시비나 풍선효과 우려 등을 잠재울 근본 대책은 입시와 수능 전반에 걸친 개혁이다. 다른 과목도 절대평가로 전환하고 수능의 비중을 줄이는 대신 학교생활기록부를 활용한 전형을 확대하는 등 새로운 패러다임의 입시제도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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