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토론부

기전여고 사회토론부 A.O(Approve Opposite) 의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A.O는 정치, 경제, 문화, 방송, 환경 등 다방면에서의 사회적 이슈에 관한 주제로 논의하고 토론하는 동아리입니다.

커피는 보약? 남자는 하루 커피 2잔을 마셔야 한다 - 라이프

이름 반효희 등록일 16.03.30 조회수 760

커피는 보약? 남자는 하루 커피 2잔을 마셔야 한다


커피의 효능에 대해서는 더이상 재론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각종 긍정적 연구 결과가 쏟아지고 있다. 심장질환의 억제를 비롯해서 지구력 향상 등 운동능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또한 간경화 발생 확률도 감소시킬 수 있다.

여기에 긍정적 효과가 한 가지 또 더해졌다. 바로 남성에게 가장 위험한 암 중 하나로 분류되는 전립선 암 예방 역할이다.

중국 상하이 통지대학 연구진이 55만 명의 전 세계 남성을 대상으로 연구한 13개의 연구결과를 재분석 한 결과, 커피를 하루 2잔 이상 마시는 남성은 그 이하로 마시는 남성에 비해 전립선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24% 낮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커피에 든 산화방지제 및 소염제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며, 특히 커피 원두에 함유된 카페스톨이라는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포도당 섭취를 증가시켜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커피의 이러한 효과는 전립선암 사망률이 급증하는 최근 추세에 남성들의 건강을 지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국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전립선암 환자는 2012년 기준 남성 암 환자의 8.2%를 차지한다. 대장암(15.5%)에 비해 낮은 수치지만 사망률은 점차 높아지는 추세인데, 실제 2012년 연령 표준화사망률(인구 10만명 당 사망자 수)을 보면 전립선암 사망률은 1983년보다 10.5배 늘어 암 사망 증가율 1위에 오른 바 있다. 대장암(3.7배), 췌장암(2.9배)에 비해 높은 수치다.

전문가들은 전립선암 사망률이 증가한 원인으로 과도한 지방섭취 및 운동부족을 꼽고 있다.

커피가 남성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스웨덴 카롤린스카의대 연구팀이 50~74세 여성 592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커피 5잔 이상을 마시는 여성은 이보다 적게 마시는 여성에 비해 유방암 발생 위험이 최대 57%까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http://www.msn.com/ko-kr/news/living/%ec%bb%a4%ed%94%bc%eb%8a%94-%eb%b3%b4%ec%95%bd-%eb%82%a8%ec%9e%90%eb%8a%94-%ed%95%98%eb%a3%a8-%ec%bb%a4%ed%94%bc-2%ec%9e%94%ec%9d%84-%eb%a7%88%ec%85%94%ec%95%bc-%ed%95%9c%eb%8b%a4/ar-BBr3Au9?ocid=SAMSUNGDHP15 서울신문


이 시사뉴스를 읽고 커피의 부작용에 대해 궁금해져서 생각하여 커피의 부작용에 대해 찾아봤다. 커피의 부작용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1. 임산부는 하루 200mg이상을 마시면 카페인 성분 때문에 유산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2.

이뇨 작용으로 '체내의 수분 부족'이 나타날 수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커피를 한 잔 마시면, 물은 두 잔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과도한 커피 섭취로 탈수현상이 와서 고생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커피의 과다 섭취는 '수면 장애'를 일으켜 오히려 피로를 쌓이게 할 수 있고, 빈속에 마시면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4. 커피는 검은색 색소를 띄는 탄닌 성분 때문에 치아가 변색될 수도 있다.

어떤 대상으로 실험을 하던 항상 양면적인 부분이 생겨나기 마련이다. 때문에 한 쪽 면만 보고 그것을 절대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양면 모두 참고하여 판단해야 오해와 편견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커피가 전립선암에 좋다고 해서 빈속에, 수시로, 커피만 마시면 안되듯 말이다.

보약도 지나치면 독약이 될 수도 있다.

이전글 보고싶어 찾아온 아들에게 흉기 휘둘러 전치 3주 입힌 친엄마 체포 (1)
다음글 '아이폰 잠금' 결국 뚫렸다..누가, 어떻게 풀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