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마(생물실험)

'코마(COMA)'는 전북여고를 대표하는 생명과학 분야 학술동아리, 2012 생명과학에 미쳐 COMA 상태에 빠져보자!’라는 표어를 가지고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coma는 혼수상태를 이르는 의학용어로 그만큼이나 생명과학이라는 학문에 대한 열의가 있고, 흥미가 있는 학생들이 모인 곳이라는 것을 드러낼 수 있는 우리 동아리만의 색다른 표어입니다. 코마는 생명과학이라는 가늠할 수 없이 커다란 학문을 여러방향으로 더 자세하게 원하는 대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동아리로써 더 깊게, 더 넓게, 더 자유롭게 학문을 연구하고 나누는 동아리가 되고자 합니다.

COMA

DNA추출 실험

이름 정예진 등록일 16.05.25 조회수 4537

학번

10329

실험날짜

2016.5.11.

실험이름

DNA추출 실험

실험목표

브로콜리의 DNA를 추출할 수 있다.

준비물

에탄올, 브로콜리, 계면활성제, 소금, 막자사발, 가위, 나무젓가락, , 증류수

실험순서

1, 증류수150ML에 소금2g과 계면활성제 7ml을 넣고, 소금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잘 섞어 소금-계면활성제액을 만든다.

2. 브로콜리 약 50g을 막자사발에 넣고 가위로 잘게 자른후 막자로 막자로 곱게 간다.

3, 실험 전에 바로 만든 소금-계면활정제액 100ml를 막자사발에 약 10분 동안 섞으면서 갈아준다,

4. 구멍이 작은 체를 이용하여 용액의 찌꺼기를 제거한다,

5, 브로콜리 추출액을 적당량 비커에 담은 후, 유리막대를 타고 내려가게 하면서 조심스럽게 비커에 붓는다,

6. 흰색의 가는 선 모양의 물질이 생기면 먼저 돋보기로 관찰한 후 나무젓가락으로 여러번 휘감아 올린다.

실험결과

브로콜리의 추출액에 에탄올을 넣으면 희색의 가는 선 모양의 DNA를 볼 수있다. (에탄올은 천천히 넣어줘야 한다,)

느낀 점,

알게된 점

브로콜리를 잘게 자를 땐 힘들었지만, DNA추출 실험 하는 과정이 재미있었고, 에탄올을 서서히 넣을 때 DNA가 나타나는게 신기했다. DNA를 나무막대롤 건저 올릴 때 끊어지고 빨리 살라져서 많이 보지는 못해서 아쉬웠다, 다음에는 다른 걸로 추출 실험을 해보고 싶다.

 

 

이전글 10831 브로콜리 DNA 추출
다음글 20160511 브로콜리 DNA 추출 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