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지기

[별지기] ; 별을 지키는 사람, 별을 사랑하는 사람

우리 별지기는 지구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과학체험활동을 통해 과학적 문제해결능력 및 과학적 사고력을 함양하고자하는 동아리입니다.

 

"공간의 광막함과 시간의 영겁에서 행성 하나와 찰나의 순간을 공유할 수 있었음은 나에게는 하나의 기쁨이었다"
-코스모스 中-

우리는 이 지구에, 우주에 함께 있다

[6.16] 화성암 생성과정 실험 (2-4 이*은)

이름 하소미 등록일 21.06.20 조회수 124

화성암 생성과정을 직접 실험으로 관찰할 수 있다는 게 신기했다. 우리가 잘 알고있는 화성암은 화산암과 심성암이 있고 이 광물들을 조직이나 냉각 속도 밀도 색 등등 분류를 할 수 있다. 이중에서 마그마의 냉각 속도에 관련된 실험이었는데, 빨리 냉각되면 화산암이고 천천히 냉각되면 심성암이다. 스테아르산을 뜨거운 물에 녹인 다음 차가운 물 비커와 따뜻한 물 비커에 페트리 접시를 올려서 그 안에 넣고 관찰 하는 건데 여기서 상온에 오래 있으면 상온에서 굳어버리므로 빠르게 페트리 접시에 넣어야 한다. 상온에서 굳어버리면 결과를 비교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실험이 다 쉬운것만이 아니고 까다로운 것도 있구나 생각이 들었고, 집중에서 실험을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최종으로 결정 크기를 비교하면서 차이점을 볼 수 있었다. 엄청 뚜렷하게 보이지는 않았지만 약간의 구별은 할 수 있어서 이론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번 실험을 하면서 과정을 직접 관찰해야 의미있는 실험이 되기 때문에 앞으로 더 열심히 참여하도록 노력해야겠다. 그리고 학습지를 작성하면서 화성암 관련 주제에 대해 조사해봤는데 우리나라의 화성암 지형에 대해 알 수 있었고, 그저 보고 지나가기만 했던 지형들의 특성도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인상깊었다.
 

이전글 [6.16] 편광현미경 관찰 (2-4 이*은)
다음글 [6.16] 편광현미경 관찰 (1-3 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