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지기

[별지기] ; 별을 지키는 사람, 별을 사랑하는 사람

우리 별지기는 지구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과학체험활동을 통해 과학적 문제해결능력 및 과학적 사고력을 함양하고자하는 동아리입니다.

 

"공간의 광막함과 시간의 영겁에서 행성 하나와 찰나의 순간을 공유할 수 있었음은 나에게는 하나의 기쁨이었다"
-코스모스 中-

우리는 이 지구에, 우주에 함께 있다

[9.15] 지구와 충돌할가능성이 높아진 소행성 베누 (1-3 김*우)

이름 김서우 등록일 21.09.15 조회수 105

소행성 '베누'는 1999년에 발견되었다. 소행성 중에서는 중간 정도의 크기로 질량은 약 1억 4000만 톤이어서 가볍지 않다. 베누가 태양 주변을 공전하고 있어서 옛날부터 지구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가 나왔고, 과학자들은 베누가 지구와 충돌할 확률이 2700분의 1이라고 계산했지만 최근 NASA가 이 확률이 1750분의 1로 더 높아졌다고 밝혔다. 과거엔 망원경으로 베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왔지만 더 정확한 분석을 위해 '오시릭스-렉스'라는 탐사선을 띄워 소행성을 분석했다. 과학자들은 베누 주변을 돌고있는 탐사선에 무인 신호를 보냈고 되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베누의 정확한 위치와 궤도를 파악했다. 여러 정보를 종합하였을 때 충돌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결과가 나온 것이다. 만약 베누가 지구와 충돌한다면 인류의 종말까지는 아니지만 10-20배에 달하는 충돌구가 만들어지고 이 충돌구의 100배에 달하는 지역에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한다. 과학자들은 베누와의 충돌을 막기 위해 베누를 핵폭탄으로 폭파시키거나 무인우주선을 충돌시켜 베누의 경로를 바꾸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이전글 [9.15] 몸 속 노폐물 먹어 치우는 캡슐 발명 (1-3 장*원)
다음글 [9.15] 뇌 읽고 쓰는 BCI 가 바꿀 미래는? (2-4 최*빈)